영양사가 추천하는 야식 메뉴가 있다?

장정진

야식 당길 때 이건 먹어도 돼요

배가 고프면 오히려 잠이 오지 않는다며 습관적으로 잠들기 직전까지 무언가를 먹고있진 않나요? 사실 가끔 먹는 야식은 건강에 해롭지 않다고 해요. 적절한 메뉴를 선택했다는 전제가 붙지만요. 섬유질과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한 건강한 음식은 오히려 포만감을 주고 혈당을 조절하는 등 식단의 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거든요.

그러나 보통 야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중 증가는 물론 대사 증후군이나 고콜레스테롤 등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밤늦게 자주 야식을 먹게 되면 수면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소화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권하진 않아요. 그렇다고 야식을 아예 끊자니 힘들다면 비상시를 위한 영양가 있는 재료를 미리 구비해두면 균형 잡힌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영양사들 역시 수면에 도움이 되는 메뉴 위주로 고려 하라고 권하죠.

밤에 먹어도 괜찮아요! 영양사가 꼽은 타입별 메뉴 추천

달콤함을 포기할 수 없다면

체리나 바나나, 견과류, 우유, 통곡물에는 멜라토닌과 트립토판,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저녁에 먹어도 좋아요.

콜라겐 핫초코

핫초콜릿에 콜라겐 파우더를 넣으면 영양이 더 풍부해지니 야식 메뉴로 제격. 다만 코코아 가루에는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 되어있는 만큼 평소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코코아 양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요거트 바크

단백질이 풍부한 그릭 요거트를 얇게 펼친 위에 베리와 그래놀라, 카카오닙, 다진 아몬드, 초콜릿 칩 등의 토핑을 올려 얼려서 굳힌 요거트 바크는 잔뜩 만들어 냉동실에 보관하면서 출출할 때 한 조각 크게 먹으면 든든 해요.

배부르게 먹고 싶다면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재료를 선택한다면 배 부르게 먹어도 괜찮아요. 혈당이 급등하는 것도 예방해주고요.

야채와 후무스

당근 스틱과 오이, 브로콜리, 토마토 등의 야채와 함께 후무스를 곁들여 먹으면 맛도, 영양도 챙길 수 있어요. 후무스는 기성 제품도 좋지만 병아리 콩에 올리브 오일, 레몬즙을 더해 직접 만들어 먹으면 건강에 더 좋겠죠.

치즈 플레이트

치즈는 탄수화물이 적어 야식으로 먹기에 좋아요. 다만 다채로운 영양 섭취를 위해 야채나 과일을 함께 먹는 것 잊지 마세요.

사진
pexels, Unsplash, Instagram @Barbara_ines @emilliasilberg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