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껌을 씹으면 얼굴이 젊어진다’는 놀라운 사실

최수

당신이 저작운동을 해야 하는 5가지 이유

껌을 씹으면 턱 근육이 발달해 얼굴이 커진다는 속설은 모두 한 번쯤 들어봤을 거예요. 그럼 이건 어떤가요? 껌을 씹으면 되려 인상이 젊어지고 운동 효과가 커진다는 이야기요. 각종 연구 결과가 뒷받침하는 껌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을 전합니다.

1/ 노화방지

활발한 저작 운동은 우리 몸에 항산화 & 항노화 물질을 생성하고 활성 산소를 제거합니다. 다시 발해 껌을 씹으면 노화 억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우리의 몸은 나이가 들수록 항산화 효소가 감소하기 때문에 의도적인 자극을 통해 몸의 노화를 늦추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2/ 기초 대사량 증가

오늘날 현대인은 역사적으로 ‘저작운동’이 가장 적은 세대라는 것을 아시나요? 식품 가공업의 눈부신 발전으로 우리의 식습관이 더 간편하고 수월해졌기 때문입니다. 저작 운동을 활성화하는 껌은 우리의 기초 대사량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따르면 껌을 씹을 때 대사량이 10~15% 증가한다고 하니, 껌뿐만 아니라 음식을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지녀보도록 해요.

3/ 칼로리 소모

일본 와세대다 연구팀에서도 재밌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껌을 씹으며 운동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피험자보다 1분 당 칼로리 소모량이 평균 2kcal 많았다는 것인데요. 껌을 씹는 행위가 일종의 리듬감있는 자극이 되어 심박수를 상승시킨 덕분이라고 합니다. 가벼운 유산소를 할 때 껌 씹기를 함께 해보는 건 어떨까요?

4/ 면역력 증진

일본 쥰태도대 연구팀에 따르면 껌을 5분 정도 씹었을 때, 침 속 면역글로불린A의 양이 2.5배 많아졌다고 합니다. 면역글로불린은 우리 몸속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껌을 씹는 행위를 통해 체내 면역력이 향상된 것입니다.

5/ 집중력 향상

껌을 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집중력이 높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일본 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는 ‘껌 씹기를 통해 뇌 혈류량이 늘어나 평소보다 많은 영양소와 산소가 뇌에 전달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일이나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을 때 껌을 씹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하지만 껌을 너무 많이 씹으면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언제나 과유불급입니다. 전문가들은 10분 내외의 껌 씹기를 권장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사진
Getty Image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