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도 피부다

W

두피 클렌징, 완벽하게 하는 법

‘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설의 광고 카피처럼, 스킨케어의 시작과 끝은 클렌징에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두피도 마찬가지다.

마트에서 1+1로 구입한, 혹은 가족 중 누군가가 사다 놓은 걸 아무 생각 없이 쓰다가 처음으로 ‘내 샴푸’를 찾게 되는 건 언제부터일까? 보통은 염색이나 파마 같은 시술 후 모발이 급격히 상했거나, 새치가 눈에 띄게 많아진 경우, 혹은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예전 같지 않은 경우 등 부정적 변화가 감지되었을 때, 비로소 머리카락 한 올의 끝까지 관심이 뻗치게 된다. 최근의 화두는 ‘미세먼지’다. 이 작디작은 불청객이 호흡기와 피부는 물론 두피까지 위협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기질이 나쁜 날 외출하고 돌아오면 두피가 가렵고 붉어짐을 호소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정말이지 헬멧이라도 쓰고 싶은 심정. 방법은 없는 것일까?

머리 감는 법부터 다시 배워라

성인이라면 적어도 이틀에 한 번은 스스로 머리를 감는다. 수천 번을 반복해온 정확하고 규칙적인 손 놀림. 거기에는 어떤 감정이나 창의성도 없다. 마치 두 발로 일어나 걷고, 손으로 음식을 떠먹는 것처럼 본능적으로 익혔고 반복해왔다. 그렇기에 ‘머리 감는 방법’을 새로 배운다는 건 상상도 하지 못해본 과제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에는 헤어도 ‘어떻게 씻느냐’ 하는 문제가 무척 중요합니다. 유해한 외부 환경에 노출된 후 완벽하게 세정하지 않으면, 가려움증을 비롯한 각종 트러블부터 지루성 두피염, 심한 경우 탈모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거든요.” 르네휘테르 트레이닝팀 정성희 부장은 위기의 순간일수록 헤어 케어의 가장 기본인 ‘샴푸’부터 제대로 하라고 강조했다. 르네휘테르에서 제안하는 이상적인 샴푸법은 총 3단계다. 빗질을 통해 머리카락에 쌓인 먼지와 노폐물 등을 털어내는 브러싱 단계, 빗질로 제거되지 못한 불순물을 가볍게 씻어내는 애벌 샴푸 단계, 그리고 셀프 마사지와 함께 두피 구석구석까지 클렌징하는 본 샴푸 단 계. 첫 샴푸는 되도록 빠르게 헹궈내는 것이 핵심이라면, 두 번째 샴푸 때는 제품에 함유된 유효 성분이 제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최소 3분 정도 방치한 뒤 씻어낸다(물론 ‘좋은 성분과 순한 포뮬러의 샴푸’가 전제되어야 한다). 만약 여러 가지 이유로 두피가 제 컨디션을 잃은 상태라면 기본 3 단계 외에 딥 클렌징을 추가한다. “건강한 두피는 소위 말해 아무런 느낌이 없어요. 평온하죠. 가려움증, 뾰루지, 열감, 비듬, 혹은 어떠한 식으로든 자극이 느껴진다면 ‘딥 클렌징’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정성희 부장의 말이다.

얼굴과 두피 딥 클렌징의 평행 이론

방법은 얼굴 피부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 샴푸가 계면활성제를 사용해 모발과 두피 표면의 더러움을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둔 제품이라면, 클렌징 대신 각질과 피지 제거에 탁월한 것이 딥 클렌저다. 이를테면, ‘세안 비누와 코팩’ 정도의 차이랄까? 마사지하는 동안 자연스레 열을 발산하여 모공 속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 히팅 마스크, 피지 흡착 성분을 함유한 마스크, 각질 제거를 위한 알갱이가 든 스크럽제, 각질을 불려 자연스럽게 탈락되도록 돕는 세럼 타입 등 종류도 각양각색. 사용법에 따라서는 샴푸 타입 부터 수시로 쓸 수 있는 미스트 제품, 샴푸 전 단계에 사용하거나 일주일에 한두 번 사용하는 스페셜 케어용까지 다종다양하다.

앞서 말했듯이 두피 딥 클렌징의 목적은 하나다. 매일의 샴푸로는 미처 제거되지 못한 묵은 각질, 모공 속 피지와 초미세먼지 등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 두피 표면과 모근 주변이 말끔해져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율이 높아지고, 그 효과가 배가되는 것은 당연하다. 두피 딥 클렌징에도 주의사항은 있다. 가장 먼저, 자신의 두피 타입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성, 건성, 중복합성 등으로 나뉘는 얼굴 피부와 마찬가지로 두피에도 여러 타입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간과하고 내 두피 타입과 맞지 않는 제품이나 강알카리성 세정제를 사용할 경우 두피 장벽이 손상될 수 있죠.” 정성희 부장의 설명. 모델로피부과 안지수 원장도 이에 동의했다. “두피 표면의 보호 장벽, 즉 각질층은 오일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클렌징 과정에서 어느 정도 손상이 불가피합니다. 건강한 두피는 48시간 내에 90% 이상 자연 회복되는데, 지나친 클렌징으로 인해 보호 장벽이 과도하게, 혹은 지나치게 오랫동안 무너져 회복이 더디다면 당연히 두피 건강에도 치명적이죠.” 든든한 보호막이 되어줄 각질층이 붕괴된 두피는 세균이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의 공격에 취약할 뿐 아니라 본래 지니고 있던 피부 내 수분마저 공기 중으로 하릴없이 빼앗겨 쉽게 예민하고 건조해진다. 푸슬푸슬 날리는 비듬이나 가려움증, 염증과 붉어짐이 대표적인 부작용 증상. 딥 클렌징 후 두피가 따갑거나 건조한(얼굴과 마찬가지로 피부가 미세하게 땅기는) 느낌이 든다면 ‘오버클렌징’ 증거일 수 있다. “딥 클렌징 후에는 얼굴 피부와 마찬가지로 진정 케어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징크피리치온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두피 세럼은 세포를 재생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죠.” 알다시피 적당한 각질은 건강한 피부를 위한 필수의 요소. 딥 클렌징은 일주일에 2~3회를 넘기지 않으며, 개운한 느낌이 아닌 자극이나 열감 이 느껴진다면 즉시 중단한다. 과욕은 참사를 부를 뿐이라는 사실을 명심할 것!

홈 케어로 쓰기 좋은 딥 클렌징 아이템 11

Tangle Teezer 웻 디탱글러 젖은 모발에 사용하는 데 최적화된 신개념의 브러시. 높이가 다른 325개의 브러시 모가 단단히 엉킨 모발을 풀어 샴푸나 트리트먼트 효과를 배가한다. 2만2천원.

Oribe 더 클렌즈 클래리파잉 샴푸 by La Perva 에어로졸 무스 타입의 디톡스 샴푸. 화산재 성분이 먼지와 노폐물, 기름기를 흡착해 두피를 정화하고, 손상된 모발을 회복시킨다. 200ml, 6만8천원.

Aveda 프라마사나 퓨리파잉 스칼프 클렌저 상쾌한 기분과 함께 두피의 과도한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두피 전용 클렌저. 기분을 업 시켜주는 아베다 특유의 프레시한 허브 향이 난다. 150ml, 4만원.

Spa de Ihee 토닉 앤 세럼 인삼, 녹차, 창포, 박하 등 45가지 식물성 성분이 뿌리는 순간 두피 열을 내리고, 두피를 진정시켜준다. 끈적임이 없어 언제 어디서든 수시로 사용하기에도 그만이다. 120ml, 3만원.

Fresh pop 두피 클렌징 샴푸 미셀라 클렌징 기술로 미세먼지까지 케어하는 두피 샴푸. 밤에 감아도 하루 종일 산뜻한 샴푸라는 뜻으로 ‘밤감샴’이라는 닉네임도 가졌다. 500ml, 1만5천원.

Cattier 핑크 클레이 스칼프 마스크 by Ontree 지성 두피를 위한 필템. 천연 머드 성분이 과도한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 두피가 하루 종일 보송보송한 기분이다. 200ml, 4만원.

L’Occitane 아로마 프레쉬 샴푸 기분 좋은 쿨링감과 함께 자극받은 두피를 진정시키고, 두피와 모발에 청량감을 남기는 지성 두피용 샴푸. 페퍼민트, 라벤더, 로즈메리가 믹스된 향. 500ml, 4만2천원.

Ryo 자양윤모 두피 딥 클렌징 스케일러 EX 자연 유래 성분이 샴푸로 미처 제거되지 않은 묵은 각질 및 유분기를 말끔하게 씻어낸다. 일주일에 한두 번, 샴푸 전 단계에 사용. 145ml, 1만6천원대.

Rene Furterer 콤플렉스 5 오렌지와 라벤더 에센셜 오일이 주성분인 스케일러&마사지 오일. 미세한 열감과 함께 미세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두피를 정화한다. 50ml, 5만4천원.

Yves Rocher 리프레쉬 스크럽 스칼프 샴푸 전 단계에서 사용하는 두피 스크럽. 슈퍼 푸드의 하나인 모링가 씨앗 추출물이 두피를 개운하게 정화해준다. 파라벤 등 자극 성분을 함유하지 않았다. 150g, 1만4천9백원.

Ayunche 스칼프 퓨어니스 씨솔트 스크럽 샴푸 바다소금을 30% 이상 함유한 지성 두피용 샴푸. 샴푸하는 동안 자연스러운 스크럽 효과를 주어 두피를 말끔하게 딥 클렌징해준다. 200g, 2만원대.

홈케어로는 부족하거나 직접 하기 귀찮을 땐, 헤드 스파!

이희 헤어&스파 

이희 헤어&스파

넘버원 헤어 아티스트 이희 원장이 이끄는 헤드 스파 전문 살롱. 모발과 두피, 피부의 아름다움은 하나로 이어진다는 철학 아래, 탈모뿐 아니라 헤어 트리트먼트 케어와 얼굴과 보디를 위한 에스테틱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다. 지친 나를 위한 온전한 휴식이 필요할 때 절로 생각나는 곳! 이영애, 전도연, 이광수 등도 이곳의 오랜 단골이다. 대표 프로그램은 승모근 고주파 마사지를 시작으로 스케일링, 마사지, 트리트먼트, 두피 고주파, 적외선 관리 등 두피와 모발의 전반적인 케어가 진행되는 ‘인헨싱 헤드 스파’. 1시간30분 기준 1185천원. 문의 0234460376

누메로원

누메로원

이곳의 기본 신념은 ‘활력’, ‘영양’, 그리고 ‘휴식’! 최첨단 장비를 이용해 개개인의 모발과 두피 상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는 것까지는 여느 헤드 스파와 다를 바 없지만, 본격적인 케어가 시작되면 얘기가 달라진다. 인공적인 화학 제품 대신 자연에서 찾은 식물성 아로마 제품으로 관리를 진행해 두피와 모발이 한결 편안한 기분.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뛰어나다. 대표 프로그램은 인텐시브 헤어&스칼프 리뉴얼 프로그램. 핸드 마사지로 일일이 뭉친 혈점을 풀어준 다음 기기를 통한 전문적인 관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효과도, 만족도도 최고! 90분 기준 275천원. 문의 0234467711

리치앤영

리치앤영

독자 개발한 분석 프로그램과 무려 50여 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두피&헤어 솔루션이 특징. 처음 헤드 스파에 방문하면 으레 치르는 전형적인 진단이 아닌, 매번 방문할 때마다 두피 상태를 체크하여 그때그때 다른 처방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무한 신뢰가 생긴다. 어떠한 프로그램을 선택해도 세심한 1:1 관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본전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 대표 프로그램은 탈모 증상 개선을 위한 중간 관리에 해당하는 ‘3단계’. 전통 영국식 퓨어 트리콜로지를 기본으로 하며, 두피 스케일링 과정이 특히 잘 짜여 있다. 두피 상태에 따라 10만~18만원 선. 문의 027931008

르네휘테르 플래그십 스토어 헤드 스파

르네휘테르 플래그십 스토어 헤드 스파

르네휘테르 본사의 전문 교육을 받은 스페셜리스트, 그리고 전 과정에서 사용되는 최상급의 르네휘테르 헤어&두피 제품은 여느 헤드 스파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넘사벽’ 스펙. 게다가 한 번 관리받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일매일을 위한 올바른 홈케어 방법을 알려주고, 가정용 제품의 처방까지 원스톱으로 이루어져 보다 쉽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대표 프로그램은 크게 진단, 세정, 트리트먼트의 단계로 약 40분 동안 진행되는 베이식 헤어 스파. 두피 스케일링과 마사지가 포함되며, 15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제공된다. 문의 025556544

에이바이봄 시그니처 헤드 스파

에이바이봄 시그니처 헤드 스파

‘도심 속 오아시스’를 콘셉트로 자연 친화적으로 꾸민 이곳은 들어서자마자 릴랙싱 되는 기분. 두피와 모근, 모발 관리는 물론 100% 수기로 진행되는 보디 리추얼 마사지를 통해 온몸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피로를 풀어 두피와 모발의 건강을 되찾아준다. 탈모 개선, 스트레스 해소, 심신 안정의 3가지를 모두 얻고 싶다면 강추한다. 대표 프로그램은 취향에 따라 선택한 릴랙스 오일을 이용해 긴장을 풀고, 두피 스케일링, 보디 마사지, 풋 마사지, 두피 및 림프 마사지 등이 이어지는 ‘시그니처 헤드 스파’. 60분, 22만원. 문의 025168765 

컨트리뷰팅 에디터
김희진
포토그래퍼
박종원
모델
서유진
헤어
이선영
메이크업
이숙경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