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는 아침 운동 vs 저녁 운동?

김민

하루 중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 시간이 따로 있을까요?

운동하기에 잘못된 시간은 없지만, 나에게 더 맞는 시간은 분명히 있답니다. 그래서 사람마다 선호하는 운동 시간도 모두 다르죠. 운동으로 몸을 깨우며 하루를 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땀을 쭉 빼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요. 그런데도 아침과 저녁 중에 체중 감량에 유리한 시간은 따로 있답니다. 아침 운동이 체중 감량에 더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특히 여성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하죠.

의학 저널 <Obesity>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전 7시부터 9시 사이에 운동한 사람들의 체질량지수가 저녁에 운동한 사람들의 체질량 지수보다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운동량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BMI(체질량지수)와 허리둘레가 더 낮다는 것을 발견했대요. 아침 운동이 비만을 예방할 뿐 아니라 하루 종일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훨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anjawk

이른 아침, 식사 전 운동이 특히 신체의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이에요. 우리는 잠을 자며 본의 아니게 단식하고 있기 때문에 아침에 운동하면 신체가 지방을 연소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연구에 따르면 특히 여성의 경우 아침에 지방을 효과적으로 태웠습니다. 실제로 이른 아침에 운동하는 여성이 저녁에 운동한 사람보다 평균적으로 총 체지방이 약 3% 더 감소했대요. 더 마음에 드는 부분은 대부분의 체중 감소는 허리에서 일어났다고 합니다. 굉장히 솔깃한 사실이죠? 더군다나 아침에 운동하는 여성은 저녁에 운동하는 여성보다 복부 지방을 약 7% 더 많이 감량했다고 합니다.

아침 운동의 효과는 운동이 끝난 후에도 몇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운동 후에 신진대사가 기본 수준으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거든요. 하루 종일 신진대사 높은 상태에서 생활하는 것은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회사원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온답니다.

사진
Pexels, Instagram @anjawk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