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는 세룰리안블루를 입는다

노경언

앤 해서웨이가 선택한 드레스의 의미

SAG 시상식은 미국 배우조합에 가입한 배우들이 수상자를 직접 선정하는 시상식인 만큼 그 권위와 의미 또한 남다릅니다. SAG 시상식의 결과로 아카데미 수상자를 미리 점쳐볼 수도 있을 정도죠. 며칠 전 열린 제30회 SAG 시상식 역시 헐리우드의 주목을 한몸에 받으며 많은 이슈를 낳았는데요. 그중 가장 이목이 집중된 인물은 단연 앤 해서웨이였습니다.

앤 해서웨이는 이날 시상식에서 메릴 스트립, 에밀리 블런트와 함께 무대에 올라 코미디 시리즈 남우주연상 후보를 발표했는데요. 세 사람이 함께 무대에 오른 것은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속 주인공들의 리유니언이라며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직장 상사였던 미란다 역의 메릴 스트립, 동료였던 에밀리 역의 에밀리 블런트와 오랜만에 조우한 그녀. 눈부시게 쨍한 세룰리안블루 컬러 드레스를 입고 등장한 앤 해서웨이의 의상은 알고 보니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에 보내는 찬사가 가득한 뜻깊은 드레스였는데요. 잠시 기억을 되짚어 영화 개봉해인 2006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볼까요?

영화 속에서 앤 해서웨이는 패션의 ‘ㅍ’자도 모르는 저널리스트 지망생 앤드리아 역을 맡았습니다. 패션 지식이라고는 1도 없었던 그녀는 입사 첫날부터 자신을 대놓고 무시하는 편집장 미란다에게 모멸감을 느끼는데요. 어느 날 미란다가 비슷한 컬러의 벨트를 두고 예민하게 구는 모습에 실소를 터트리고 맙니다. 이때 바로 명대사가 탄생하죠.

“네가 지금 입고 있는 그 보풀 투성이 파란색 스웨터는 사실 그냥 파란색이 아니야. 청록색도 아니고 선명한 청색도 아니지. 사실 그건 세룰리안블루야.”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속 미란다의 대사

그 색깔을 정하기 위해 디자이너 손에서 수천 번 재창조 된 고통의 시간을 보지 못하는 앤드리아의 좁은 시야를 비판한 겁니다. 자존감을 건드는 채찍질이 먹혔던 걸까요? 이후 앤드리아는 놀랍게도 미란다로 인해 옷차림뿐만 아니라 일을 처리하는 능력까지 엄청난 성장을 합니다.

Haute Couture Spring 2015 Atelier Versace

영화가 개봉된 지 벌써 18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지금, 앤 해서웨이는 전 직장 상사(?)인 메릴 스트립을 만나기 위해 근사한 세룰리안블루 드레스를 입고 나타났습니다. 이는 무려 2015년에 발표한 아틀리에 베르사체의 것이었죠. 앤 해서웨이는 한 인터뷰를 통해 “오늘 입은 드레스 컬러는 내가 시상식에서 함께 발표할 누군가를 고려해 특별히 요청한 색이다.”라며 의도가 분명한 드레스였음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과연 18년 전 미란다는 꼬꼬마 인턴 앤드리아에게 이런 날이 올 것이라고 상상이나 했을까요? 청록색도 아니고 선명한 청색도 아닌 ‘세룰리안블루’ 드레스를 입은 눈부신 그녀를요.

사진
gettyimageskorea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