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 GPT로 패션 기사도 쓸 수 있을까?

장진영

챗 GPT에게 최근 핫했던 티파니와 나이키의 협업에 관한 기사를 부탁해보았다.

인공지능 오픈소스, 챗 GPT가 화제다. 복잡한 서치 작업은 물론 창작의 영역도 문제 없이 해결한다. 챗 GPT로 패션 기사도 쓸 수 있을까? 요즘 패션 업계에서 핫한 이슈가 무엇인지부터,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을 질문하고, 최근 핫했던 티파니와 나이키의 협업 이슈에 관한 기사 작성까지 부탁해 보았다.(그 결과는 마지막에!)

거침없는 대답과 질문을 계속하다 보니 진짜 인간과 대화를 나누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교과서적이고 원론적인 이야기를 읊는 점에선 대화의 한계를 느끼기도 했다.

W 안녕? 나는 패션 매거진 에디터야. 요즘 패션 업계에서 어떤 이슈가 핫하니?

챗 GPT 요즘 패션계의 핫한 주제들 :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인 생산
패션 런웨이와 광고 캠페인에서의 다양성
스트리트 웨어와 애슬레져 룩
기술과 패션의 통합
온라인 세일즈와 D2C(Direct to Consumer : 유통 과정을 최소화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의 중요성 증가
젠더리스와 논바이너리
코로나19 팬데믹이 패션 산업과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들은 몇 가지 예에 불과하고, 산업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W 패션에서 ‘지속가능성’이란 단지 그린 워싱(마케팅) 아닐까? 어떻게 생각해?

챗 GPT 패션에서의 지속가능성은 기업들이 이미지를 ‘그린워싱’하는 것일 뿐 실질적인 변화를 꾀하지는 못한다는 비판이 있긴 하다. 하지만 친환경적인 행보를 걷고, 폐기물을 줄이고 공급망의 투명성을 높이는 등 진정한 지속가능성을 향한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패션 산업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노력이 진정한 것인지 아닌지는 해당 회사에 달려있다. 어떤 기업들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중요한 변화를 만드는 반면, 어떤 기업들은 그저 유행에 그칠 뿐이다. 소비자는 지속 가능성을 제대로 약속하고 책임지는 기업을 좀 더 서포트함으로써 업계를 보다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W 진짜 지속 가능한 패션을 논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면 안되는 것 아니야?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해?

챗 GPT 그건 꽤 복잡한 문제다. 새로운 옷의 양을 줄이는 게 분명히 환경적인 영향을 줄이는 데엔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변화의 경제적,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패션 산업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고용하고 많은 공동체를 지원하는 세계 경제의 중요한 부분이다. 생산이 완전히 중단된다면, 그 산업에 의존하는 지역 사회 뿐만 아니라 노동자들과 그들의 가족에게도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생산을 완전히 중단하는 대신, 더 현실적인 접근법은 친환경적인 재료를 사용하고, 폐기물을 감소하고, 공급망을 투명하게 개선하는 등 보다 지속 가능하게 진행하는 것일 수 있다.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면서 노동자와 지역사회를 계속해서 지원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패션이란 생산을 줄이고, 생산 관행을 개선하며, 소비자들이 더 지속 가능한 선택을 하도록 장려하는 것을 두루 말하는 것일 테다.

W 그렇다면 어떤 브랜드들이 그린 워싱 없이 진정성 있는 지속가능성을 고민하고 있다고 생각해?

챗 GPT 아래가 더 큰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하는 회사들이다.

1. 파타고니아 : 환경 운동에 헌신하는 파타고니아는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고 환경 정책을 옹호하는 것과 같은 지속 가능한 패션 업계의 리더나 마찬가지다.
2. 스텔라 맥카트니 : 이 럭셔리 브랜드는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고 폐기물을 줄이며, 윤리적인 공급망을 만드는 등 지속가능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3. 에버레인 : 이 D2C 브랜드는 공급망의 투명성과 지속 가능한 재료의 사용 및 폐기물 감소 등과 같이 환경에 대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4. 올버즈 : 이 신발 회사는 지속가능한 재료와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고 탄소 배출을 상쇄하는 것과 같은 환경 친화적 관행으로 유명하다.

이 기업들은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하는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그 외에도 많고, 업계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서포트하는 게 중요하다.

W 좀 더 가벼운 내용으로 얘기해보자. Y2K 트렌드의 베스트 드레서는 누구라고 생각해?
(챗GPT는’진짜’ 2000년대의 Y2K 스타들에 대해 이야기한 것으로 오해한 듯 하다.)

챗 GPT 전설적인 Y2K 스타일 패션 아이콘들: 브리트니 스피어스(Britney Spears) – 크롭탑, 로우 라이즈 진, 애슬레져를 포함한 브리트니의 다양한 Y2K 스타일은 그 시대의 패션을 정의했다.

브리트니 스피어스

브리트니 스피어스

알리야(Aaliyah) – 카고 팬츠, 오버사이즈 선글라스, 메탈릭 등의 요소를 조합하는 알리야의 날렵하고 미래적이며 엣지있는 스타일은 시대를 앞서 나갔으며 오늘날의 패션 러버들에게도 계속 영감을 주고 있다.

알리야

알리야

크리스티나 아길레라(Christina Aguilera) – 도발적인 란제리에서 영감을 받은 의상과 과감한 액세서리를 포함한 크리스티나의 대담한 스타일은 Y2K 시대에 패션의 경계를 넓히는 데 한 몫 했다.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패리스 힐튼(Paris Hilton) – 디자이너 핸드백, 오버사이즈 선글라스, 풍부한 반짝임이 특징적이었던  ‘잇 걸’ 패리스 힐튼의 스타일은  Y2K 미학을 정의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패리스 힐튼

패리스 힐튼

이들은 단지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개인적이든 대중 문화에 영향을 미쳤든, 그들은 계속해서 패션계에 영감을 주었고 오늘날까지도 그 산업을 형성하고 있다.

6. 내 말은, 요즘 셀럽들 말이야. 진짜 그 시대의 셀럽들 말고.

Y2K 트렌드 요소들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소화하는 많은 셀럽들이 있다. 다음은 그 예다:

두아 리파(Dua Lipa) – 메탈릭한 포인트, 두툼한 플랫폼 슈즈, 오버사이즈 선글라스 등 두아 리파의 미래적이고 엣지 있는 스타일에서 Y2K 의 미학이 엿보인다.

두아 리파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 – 빌리 아일리시의 독특함, 오버사이즈 실루엣, 스트리트 웨어, 그래픽적 요소는 Y2K 트렌드를 품고있다.

빌리 아일리시

해리 스타일스(Harry Styles) – 메탈릭 슈트, 과감한 프린트, 플랫폼 슈즈를 포함한 해리 스타일의 대담한 패션에서 Y2K를 느낄 수 있다.

해리 스타일스

메건 더 스탤리언(Megan The Stallion) – Megan The Stallion의 자신감 있고 대담한 스타일, 오버사이즈 실루엣, 란제리에서 영감을 받은 도발적인 의상, 플랫폼 슈즈도 Y2K 트렌드를 이끄는 요소들이다.

메건 더 스탤리언

이들은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유행은 계속 진화하고 패션인들에게 영감을 준다. 우리는 미래에도 훨씬 더 많은 Y2K 스타일을 보게 될 것이다.

W 티파니와 나이키의 협업 이슈에 관한 기사 좀 써줄 수 있어?
(다음은 A.I가 쓴 기사를 다듬은 내용이다. 어색하긴 하지만 제목까지 지어준 점이 놀랍다.)

챗 GPT 티파니 X 나이키: 스타일 천국에서 만들어진 매치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중 하나인 티파니와 나이키는 최근 이목이 집중되는 협업을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각 업계의 선두주자인 두 회사가 하나로 뭉쳤으며, 그 결과 스타일리시하면서도 기능적인 신발과 액세서리의 컬렉션이 탄생했다.

이 컬렉션은 나이키 에어포스1과 나이키 덩크를 포함한 다양한 신발 뿐만 아니라 패니 팩, 더플백, 모자와 같은 일련의 액세서리로 구성된다. 모든 작품들은 슬릭하고 모던하게 디자인 되었으며 고품질의 재료로 제작되었다. 색상 팔레트는 주로 흰색과 파란색이고, 티파니의 상징적인 티파니 블루 컬러가 컬렉션 전반에 걸쳐 강하게 나타난다.

티파니와 나이키의 협업은 두 회사가 모여 특별한 무언가를 만들어낸 사례다. 각 브랜드는 고유한 강점과 스타일을 파트너십에 불어넣었고, 그 결과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컬렉션이 완성되었다. 클래식한 주얼리의 팬이든, 스트리트 웨어 혹은 스니커즈의 팬이든, 이 컬렉션에는 당신을 위한 것들이 있다.

티파니와 나이키의 협업은 서로 다른 업종의 브랜드 간 협업을 지향하는 패션 업계의 성장 추세를 대변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은 새로운 고객에게 접근하고, 독특한 제품을 만들고, 새로운 아이디어의 도전을 만들어낸다.

전반적으로 티파니와 나이키의 협업은 스타일, 기능, 혁신의 완벽한 조합이다. 그 결과 두 브랜드의 팬들이 찾고자 하는 신발과 액세서리들의 컬렉션이 탄생했다. 새로운 운동화를 찾든, 스타일리시한 액세서리를 찾든, 아니면 이 둘의 조합을 찾든, 이 컬렉션은 당신의 스타일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1

2

3

4

5

6 (now real y2k stars의 'now'는 'not'의 오타다.)

7

디지털 에디터
장진영
사진
Getty Images, Splashnews.co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