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바하, 그리고 파하!

W

건조한 겨울철 하얗고 매끈매끈한 깐 달걀 피부를 유지하는 비결은 각질 관리! 문지르거나 씻어낼 필요 없이 부드럽게 쓱 발라 각질을 싹 녹여내는 화학적 필링 제품을 소개합니다.

요즘은 필링 성분을 함유한 토너나 에센스 등 스킨케어 제품으로 각질을 부드럽게 탈락시키는 화학적 각질 제거가 대세다. 딱 3가지 성분만 기억하자. AHA(아하, 알파히드록시산), BHA(바하, 베타히드록시산), 그리고 PHA(파하, 폴리하이드록시산)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성분은 AHABHA다. 나무나 과일에서 추출하는 천연 추출물로 화학 구조도 유사하고, 피부 각질층의 결합을 끊어 자극 없이 각질 탈락을 유도하는 방식도 비슷하다. 차이 점이 있다면 AHA는 수용성이고 BHA는 지용성이라는 것이다. AHA 성분은 피부 위에 들뜬 각질 제거에 집중한다면 살리실산으로도 불리는 BHA는 각질과 피지를 동시에 제거하고 항염 기능도 지녀 여드름 피부가 사용하기 좋다. AHA 계열은 중성, 건성 피부에, BHA 계열은 지성, 복합성 피부 또는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이유다. 다만 예민한 피부의 경우 AHA 속 글리콜산 성분이 피부에 흡수되면서 따가움과 화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새롭게 주목받은 성분이 PHA다. PHA는 차세대 필링 성분으로 글루코노락톤, 락토바이오닉애시드 등을 대변하는 명칭이다. PHAAHA와 동일한 수용성 물질로 각질층을 유연하게 만들 뿐 아니라 모공까지 관리해주는데, 무엇보다 분자 구조의 크기가 AHA보다 커 피부에 천천히 흡수되어 자극이 덜하다. 피부 전문가들이 예민한 피부 타입이나 홍조가 심한 경우 PHA를 함유한 필링제를 추천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화학적 각질 제거 성분을 지닌 화장품은 서서히 각질을 녹여내기 때문에 밤에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한 보습 제품과 함께 사용해 피부 자극을 줄이고, 바른 다음 날은 자외선 차단제를 평소보다 꼼꼼하게 바르자.

1. Bjewel 핑크 알로에 글로우 파하 워터 PHA 성분을 함유해 화장솜에 적셔 피부를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만으로 각질 제거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준다. 180ml, 29천원.

2. Bioderma 세비엄 나이트 필 씻어낼 필요 없이 바르고 자면 AHA 성분이 들뜬 각질과 피지를 간편하게 잠재운다. 40ml, 29천원.

3. Kate Somerville 익스폴리케이트 글로우 모이스처라이저 두 가지 AHA 성분과 파인애플, 호박, 파파야 엔자임을 결합한 각질 제거 크림. 50ml, 10만원.

4. Holitual 래디언스 리설페이싱 필 PHA 성분을 함유한 첫 번째 패드로 각질을 정돈한 뒤 pH 레벨을 맞춰주는 두 번째 패드로 마무리한다. 12매, 48천원대.

5. Sunday Riley 굿 진스 락틱 애씨드 트리트먼트 by 세포라 AHA 성분 중 하나인 정제된 락틱산이 블랙헤드의 원인이 되는 과다 각질과 피지를 제거해 환한 피부 톤으로 가꿔준다. 30ml, 127천원.

6. Lancome 레네르지 멀티-리프트 울트라 밀크 필 에센스 토너 필링 워터와 보습 밀크를 한 병에 담았다. 제품을 충분히 흔든 뒤 화장솜에 적셔 닦아내면 데일리 각질 케어가 가능하다. 150ml, 86천원대.

프리랜스 에디터
김애림
포토그래퍼
박종원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