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키 통신

W

무라카미 하루키가 7년 만에 발표한 장편소설 <기사단장 죽이기>의 쟁점을 국내 번역 출간 전에 미리 살폈다.

일본에서 ‘문학의 종언’이 운운된 지 벌써 오래다. 이제 보통 사람들 사이에서 문학이 화젯거리가 되는 일은 거의 없다. 유일한 예외가 존재하는데 그것이 바로 무라카미 하루키다. 하루키가 7년 만에 장편소설 <기사단장 죽이기>를 낸다는 소식을 출판사가 발표하자마자 저녁 뉴스에 보도되었고, 출간일인 2월 24일에 는 자정부터 도쿄 대형 서점인 키노쿠니야 신주쿠 본점에서 일본 하루키스트들이 줄을 섰다. 출시되기 전부터 증쇄를 찍었다는 뉴스로도 화제가 된 이 소설은 전후편을 합쳐 무려 130만 부나 판매된 상황이다.
초상화가로 이름난 주인공은 어느 날 갑자기 아내로부터 이혼 통보를 받는다. 당황한 그는 무작정 동일본 지방을 몇 개월 동안 헤매다가 자동차가 고장나 도쿄에 돌아온다. 아내와의 대면이 껄끄러운 그는 치매 상태에 있는 친구 아버지가 혼자서 살고 있던 산골집에서 지낸다. 집 안에서 친구 아버지가 옛날에 그리다가 숨겨둔 그림을 우연히 발견하는데, 그 그림의 제목이 바로 ‘기사단장 죽이기’다. 그림 발견 직후부터 주인공 주변에는 이상한 일이 발생한다. 한밤중에 어디선가 방울이 울리는 소리가 들려오고, 그 소리의 발신지를 따라가니 집 뒤의 돌무지 무덤 속에 방울만 하나 놓여 있는 식이다. 그날 밤 의문에 싸인 주인공 앞으로, 그림 속 기사단장이 나타난다.
하루키 작품 가운데 자주 등장해온 중년 남성의 위기, 판타지적 요소와 추리물의 서사 양식 등이 발견되는 이 소설에 대해 ‘집대성’이라는 극찬과 ‘기시감’ 내지 ‘자기 모방’이라는 혹평이 갈리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그런 문학적 평가와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이 작품을 격렬히 비판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 소위 우익 계열에서 이 소설 안에 나오는 난징 대학살에 대한 기술을 문제 삼은 것이다. 등장인물 중 한 사람의 입을 빌려 당시 일본군에게 살해당한 사람들이 40만 명이 된다고 말하는데, 이 발언이 학살이 있었다는 것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우파 사람들의 신경을 건드린 것이다. 베스트셀러 <영원의 제로> 작가인 햐쿠타 나오키는 “노벨 문학상을 타기 위해 중국에 어필하려는 것이다”라고 비아냥거리기까지 했다. 또 기타무라 미노루 리쓰메이칸 대학 명예교수는 “무슨 근거로 40만 명이라는 숫자가 나오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말하고 “하루키가 워낙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작가인지라 앞으로 중국이 이 대목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기타무라 자신이 지적하듯이 그것은 어디까지나 “소설 속 등장인물이 말한 대사”이며 그것에 대해서 지나치게 시비를 거는 일은 지엽적인 논의로 보인다. 그보다는 오히려 주인공이 동일본 대지진으로 자신이 여행한 장소가 많은 피해를 입는 걸 TV에서 목도하는 후일담에 주목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비평가 사토 미키오가 말하듯이 이 소설에는 3•11 이후의 세계에 대한, “거대한 폭력이나 악을 경험한 후, 우리는 어떻게 회복될 수 있을까”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는 해석이 가능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하루키 자신이 노벨 문학상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어 보인다는 점을 생각해도 그렇고 말이다.

에디터
황선우
Takai Osamu (번역가)
PHOTO
Getty Image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