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인연을 찾거나 매력적인 이성으로 보이고 싶을 때 의외의 무기가 되는 컬러.
최근 소셜 미디어에서 레드 네일 이론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남성들의 관심을 사로잡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이죠. 실제로 많은 심리학자들은 빨간색은 자신감과 관련이 있다고 말합니다. 만약 누군가 빨간색 네일이 자신을 돋보이게 한다고 믿는다면 그 사람의 행동과 모습은 달라지고 다른 이들도 이를 알아차리게 된다는 이론인데요. 그렇다면 레드 네일이 남녀 관계에도 영향을 줄까요?

실제로 빨간색은 이성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008년 성격 및 사회 심리학 저널(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에 실린 논문을 보면 일련의 실험을 통해 남성들이 빨간색 옷을 입거나 빨간색 배경을 가진 여성을 더 매력적이라고 평가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습니다. 이러한 매력은 완전히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결과였죠. 이를 과학자들은 ‘레드 매력 효과’라고 합니다.

2024년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빨간색 옷을 입은 사람은 흰색 옷을 입은 사람보다 이성에게 더 매력적으로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고요. 이에 대해 미국의 심리학자 스테파니 메이저(Stefanie Mazer)는 진화 심리학에서 빨간색은 많은 종에서 지배력, 활력, 다산을 나타내기 위해 진화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종종 혈류와 성적 각성과도 관련이 있다고 덧붙이죠. 이는 많은 연구에서 빨간색이 매력과 일관되게 나오는 이유를 뒷받침해 줄 만한 내용일 겁니다.
레드 네일은 일종의 플라시보 효과

메이저는 빨간 손톱 이론이 효과적이라 하면서도 선천적, 후천적 요인 모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커플 상담 전문 임상 심리학자인 레니 솔로몬(Renee Solomon) 박사 역시 빨간색은 대담함, 자신감, 섹시함과 연관되어 있어 남성들이 빨간색에 끌린다고 말하죠. 더욱이 서양 문화는 빨간색을 사랑, 열정, 유혹의 색으로 여기기도 하고요. 그러나 매니큐어의 경우 다른 것과 비교했을 때 효과는 미묘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옷처럼 큰 시각적 단서는 없으니까요.

그럼에도 레드 네일의 강점은 빨간색을 입었을 때 느끼는 감정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종의 플라시보 효과라 할까요. 레드 네일을 하고 자신감을 느끼면 자연스럽게 더 많은 에너지와 존재감을 발산하게 되고 사람들은 이를 알아채게 되죠. 그런 의미에서 레드 네일은 색 자체보단 자기 인식을 높여 효과가 더 크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겁니다.
레드 네일 자체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해도 이를 통해 스스로 자신감이 붙고 매력적이라 느낀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 있는 것 아닐까요? 그런 의미에서 올가을 사랑하고 싶은 이들이여, 레드 네일을 바르세요. 또 다른 인연이 시작됩니다.
- 사진
- 각 Instagr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