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랭크를 매일 하면 생기는 일 6

김민

플랭크 동작을 4시간 20분 동안 한 여성이 있죠. 한 번도 쉬지 않고 말이죠. 요가 강사이자 운동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데이나 인데요. 그녀의 팔과 어깨를 보니 플랭크가 꽤 훌륭한 동작처럼 보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코어 강화 말고도 신진대사 상승의 효과까지 있다고 해요.

운동 능력 개선

플랭크의 최대 장점은 운동 능력의 향상이에요. 운동 수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 인식, 안정성 및 조정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운동 능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복부 근력 강화

복근 운동에 가장 좋은 동작은 플랭크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플랭크는 내부 및 외부 경사근이라고 하는 복사근, 복부의 가장 깊숙하기 자리한 근육인 복횡근, 일명 ‘식스팩’ 처럼 복부의 위 아래를 나누는 근육인 복직근을 포함한 대부분의 복부 근육에 작용하기 때문이에요. 특히 플랭크는 복부 근육에서 길고 넓은 복직근을 자극해서 배 근육 모양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플랭크만으로 조각 같은 복근을 기대하기는 어려우니 식단을 병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코어 근력 향상

‘코어 = 복부 근육’으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놀랍게도 플랭크는 코어와 관련된 우리 몸의 모든 근육을 단련합니다. 복부의 복직근, 내복사근, 외복사근, 복횡근과 등 윗부분, 허리, 가슴, 어깨, 대퇴부, 둔부 마지막으로 종아리까지 모두요. 코어 근육이 좋으면 일상적인 움직임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요. 어려운 운동 자세도 무리 없이 해낼 수 있답니다. 그뿐 아니라, 강력한 코어 근육은 자세를 좋게 하고 부상 위험 또한 줄여 줄 수 있어요.

등척성 향상

등척성은 근육의 길이를 유지하고 정적으로 자세를 이어가면서 근수축을 하는 운동 능력이에요. 관절을 움직이지 않고 버티는 운동이나 자세를 말하죠. 등척성은 근지구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혈압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세 개선

많은 사람이 일상의 잘못된 습관으로 거북목처럼 구부정한 자세나 균형이 흐트러진 자세를 갖고 있습니다. 플랭크를 꾸준히 하면 어느 정도 자세를 바르게 교정할 수 있는데요. 전신을 수평으로 올곧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랍니다. 우리의 한쪽으로 치우쳐있는 등, 동그랗게 말린 어깨와 앞을 향한 목의 위치까지 바로잡아줍니다. 특히 등의 근육을 꽉 잡아줘 등을 말리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신진대사 상승

의외로 플랭크 동작은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끔 합니다. 몸통을 곧고 단단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허벅지와 둔부의 근육을 조이거든요. 달리기, 줄넘기, 등산과 같은 활동적인 운동보다는 칼로리 소모가 적지만, 평소보다 활력을 높이는 정도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습니다.

사진
@aishakatherina, Guinness World Records 웹사이트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