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봄이 찾아왔다

W

봄이 왔건만 아직도 피부는 겨울에 머물고 있는 듯 푸석하니 칙칙하고 뭘 발라도 겉돌기까지 하다면 피부 속 노폐물을 거르고, 신진대사의 흐름을 재정비해줄 피부 디톡스에 도전하자.
디톡스저해상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몸이 절로 펴지고 가벼워지는 봄이 왔건만 피부는 여전히 칙칙하고 까칠한 데다 베이스 제품도 모자라 스킨케어 제품마저 흡수가 더디고 다크서클마저 짙어 보이기까지 한다면? 피부는 아직도 제 컨디션을 찾지 못했다는 증거다. “피부는 지속적으로 자외선이나 미세먼지와 같은 외부 유해 물질과 스트레스뿐 아니라 각질이나 주름, 셀룰라이트 등의 피부 조직의 변화로 인한 영향을 받아요. 이 모든 과정을 장기적 관점에서 노화라고 하지요.” 린클리닉 이영숙 원장의 말이다. 이런 노화의 증상은 피부에 불필요한 노폐물, 즉 독소가 쌓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데, 이를 해결하는 해독 요법이 필요한 이유다. 또 외부 유해 환경 성분은 피부를 통해 흡수되어 독이 되곤 한다. 이를 ‘경피독’이라고 하는데, 이는 우리 몸에 가장 오래 남는 독소이기도 하다. 이런 유해 물질이 피부와 근육 사이의 수많은 혈관에 영향을 미쳐 노폐물이 제대로 수거되고 배출되도록 하는 혈관의 흐름도 무너뜨리는 것이다. 환절기 중 신진대사의 흐름이 가장 극적으로 변화하는 봄철에는 외부 유해 물질마저 많은 시기인 만큼 독소가 제대로 자리 잡기 전에 뿌리 뽑는 것이 상책이다. 시작은 피부의 pH 균형 맞추기다. 이 균형이 깨지면 유수분 균형은 물론 피부의 삼투압 기능도 깨져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영숙 원장은 “기온차가 크고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한 봄철에는 피부의 pH 균형이 깨지기 쉽고, 바탕질이 산성화되기 마련이에요. 이럴 때는 비타민이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제품을 더해 pH 균형을 맞추고, 피부 보호막 및 피하층 내부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죠”라고 조언한다. 노폐물 흡착력이 좋은 클레이 성분이나 산소를 포함해 항산화 효과를 돕는 제품 역시 도움이 되겠다. 피부 해독에 효과적인 또 다른 방법은 마사지다. 마사지는 굳어 있는 근육을 풀어주어 눌린 신경이나 혈관의 흐름을 개선해 노폐물을 배출하는 림프관과 피부 자체의 기능과 호흡 능력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전문가의 현란한 손길도 필요 없다. 제일 먼저 얼굴에서 가장 뭉치기 쉬운 광대뼈를 중심으로, 광대뼈 바로 아래부터 관자놀이까지 이어진 부분을 마치 밀어주듯이 지그시 눌러준다. 그런 뒤 코와 광대가 이어진 부분을 꾹 눌러준다. 그다음 이마 근육을 눈썹 위에서 시작해 두상 쪽으로 지그시 누르면서 올라간다. 마지막으로 귀 밑에서 쇄골 방향으로 이어진 림프선을 따라 훑어내려 노폐물 배출을 도우면 끝이다.

1 Aveda 툴라사라 래디언트 올리에이션 오일
전용 브러시로 데콜테와 턱, 볼, 이마를 쓸어준 뒤 해바라기씨와 로즈 힙 등 6가지 식물의 블렌딩 오일을 바르고 마사지하면 뭉친 얼굴 근육과 혈행이 풀리면서 안색이 맑아지고 피붓결이 유연해진다. 50ml, 6만원.

2 Bobbi Brown 레미디 스킨 리바이버
시금치와 케일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물에서 추출한 유효 성분과 그린 알개 추출물이 피부 본연의 에너지를 끌어올려 피부 신진대사를 개선하고 활력을 더한다. 세안 직후 바를 것. 14ml, 6만5천원대.

3 Dior 원 에센셜
레드 히비스커스 플라워 에센스가 유해 물질로부터 피부가 이겨낼 수 있는 힘을 높이고, 피부 속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부스팅 에센스. 50ml, 17만5천원대.

4 Bliss 트리플 옥시전 인스턴트 에너자이징 포밍 마스크
포도씨와 녹차 추출물, 비타민 C와 E 성분이 활성 산소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고, 산소 거품이 피부 표면에 산소와 비타민 성분을 빠르게 공급해 안색까지 밝혀준다. 100ml, 7만9천원.

5 Clarins 부스터 퓨리티
수세기에 걸쳐 해독 효과가 입증된 그린 커피 추출물이 독소 제거를 도와 칙칙한 안색을 개선하고 더블 히알루론산 성분이 수분 부족으로 쪼그라든 피부에 수분 볼륨을 더해준다. 15ml, 5만2천원.

6 Sisley 보태니컬 디-톡스
쌀 펩티드 추출물이 유해 요소에 대항하는 피부 저항력을 높이고 항산화 활동을 강화한다. 30ml, 25만원.

7 La Mer 인텐시브 리바이탈라이징 마스크
빙하 켈프를 발효해 얻은 퓨리파잉 퍼먼트 성분이 스트레스와 환경 오염으로 손상받은 피부를 개선한다. 8분만 얼굴에 얹고 있어도 숙면을 취한 듯 안색이 맑아지고 피붓결이 쫀쫀해진다. 75ml, 21만5천원대.

8 Caudalie 폴리페놀 C15 오버나이트 오일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 포도에서 추출한 폴리페놀과 비타민 C가 만났다. 외부 유해 환경으로 인한 피부 산화를 개선하고 캐럿과 라벤더에서 추출한 에션셜 오일이 독소 배출을 돕는다. 30ml, 5만6천원.

에디터
송시은
포토그래퍼
EOM SAM CHEOL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