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New Normal 착붙 컬러

W

전 인류의 삶을 근원적으로 뒤흔든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마스크 쓰는 인간, ‘호모 마스쿠스’가 도래했다. 비일상을 일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지금, 매일을 건강하고 강건하게 살아내기 위한 뉴 뷰티 보고서.

착붙 컬러

코로나 19 팬데믹에 가장 크게 타격을 입은 것은 메이크업이다. 특히 하관을 모두 감싸는 마스크에 묻어나는 베이스와 립 제품의 매출은 급격히 하락했다. 컬러 잘 뽑기로 유명한 한국 ODM사들의 허리가 휘청했던 것도 잠시, 제조업자와 브랜드들은 재빨리 상황에 적응해 대안을 찾아나섰다. 모 ODM 업체의 관계자는 신제형 파우더에서 답을 찾고 있다고 설명한다. “새로운 시대를 위한 메이크업 제품의 미덕은 ‘착붙’입니다. 마스크를 써도 묻어나지 않거나, 부담스럽지 않은 타입의 신제형 파우더를 응용해 색조 제품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색은 ‘미묘할수록’ 맛이 난다. 코즈메틱 크리에이팅 서비스 컴퍼니 퍼플패치 최대균 대표는 이를 ‘자신의 건강함을 연출하는 룩’이라고 설명한다. 마치 피부 바탕에서 혈색이 피어오르듯 살결로 녹아드는 MLBB와 살구, 오렌지 베이지 컬러가 대세라는 것. 또 한 가지 특징은 눈, 치크, 입술 어디에도 적용 가능한 멀티 컬러, 멀티 텍스처여야 한다. “건강한 혈관의 컬러는 얼굴의 어느 부위라도 같으니까요. 실키 매트로 마무리되는 하나의 컬러를 덧바르고 덧발라 톤온톤으로 메이크업해 입체감과 생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립 제품에 비해 베이스 품목의 대응이 조금 더딘 것은 사실이다. 가을 베이스 론칭 관련 기사 메일링에 ‘계획 없음’, ‘21년 상반기로 연기’라는 회신이 도착한 것만 봐도 그렇다. 가을 즈음이면 건조한 날씨에 적절히 대응하는 촉촉하고 쫀쫀한 쿠션과 파운데이션이 쏟아지듯 출시되어야 하는데, 많은 브랜드에서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년 이상 기획해 조합해놓은 포뮬러의 론칭을 포기한 것이다.

대신 OEM사에 새롭게 도착한 요구는 ‘커버력을 포기하는 대신 진정, 보습 등 스킨케어 기능이 강화된 제품’을 개발해달라는 것. 이에 색소를 캡슐에 감싸 젤 포뮬러에 부유시키는 등 다양한 시도가 진행 중이다. 아마 내년 상반기 쯤이면 세럼 파운데이션, 새로운 형태의 애플리케이터와 함께하는 컨실러 등 뉴 테크놀로지와 성분 배합으로 탄생한 신제형 베이스 제품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쿠션은 도톰하고 축축해서 잘 묻어날 거야’, ‘크리미하고 촉촉한 파운데이션은 지속력이 약해’와 같은 선입견을 내려놓으면 현재 출시된 제품들로도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최근 ‘촉촉광’을 테마로 하는 새로운 쿠션을 출시한 메이크업 아티스트 정샘물은 제형보다 어떻게 바르느냐가 관건이라고 조언한다. “쿠션 퍼프를 지그시 눌러 한 번 묻힌 양은 얼굴 반쪽을 커버하기에 충분합니다.” 먼저 중간 덮개에 퍼프를 둥글게 러빙하듯 움직이며 포뮬러를 스펀지 전체에 고루 펴준다. 그런 다음 얼굴 광대뼈의 가장 튀어나온 부분(그리고 동시에 가장 커버를 요하는 부분)에서 코 옆까지를 잇는 사선부터 터치하기 시작해 이마까지 위로 영역을 넓혀가며 팡팡 두드려준다. 나머지 하관은 퍼프에 남아 있는 잔여물로 부드럽게 문지르듯 펴 바르면 된다. 이렇게 하면 촉촉한 포뮬러의 쿠션 제품을 사용해도 거의 묻어나지 않는다. 에디터가 몇 주간 테스트한 결과니 믿어도 좋다.

Estee Lauder 퓨어 컬러 엔비 립 컬러 리플레니시 립밤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입술을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은은한 핑크 빛 틴트가 입술의 pH에 맞춰 본연의 생기를 더하고 새틴처럼 매끄럽게 마무리해준다. 3.2g, 4만2천원대.

Mac 글로우 플레이 립밤(루즈 어웨이크닝) 꽃물이 스민 듯 자연스럽고 생기 넘치는 입술을 연출해주는 립밤. 투명한 발색, 끈적임 없는 가벼운 텍스처로 사용감이 편안하다. 3.6g, 3만2천원대.

Gucci Beauty 뿌드르 드 보떼 마뜨 나뛰렐 뷰티 파우더 마스크에 베이스가 묻어나는 것이 고민이라면 마지막에 파우더의 터치를 더할 것. 가벼운 텍스처가 피부를 균일한 톤으로 만들고, 메이크업을 편안하게 고정해준다. 10g, 8만3천원.

Make Up For Ever 아쿠아 레지스트 컬러 펜슬(아이론) 쉽고 빠르게 아이 라인을 완성해주는 롱래스팅 펜슬. 부드러운 포뮬러로 눈가에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다. 0.5g, 3만원.

Hourglass 아치 브로우 펜슬(소프트 부루넷) 메이크업을 적게 할수록 인상을 단정하게 정리해주는 눈썹만큼은 꼭 그려야 한다. 파우더와 펜슬, 왁스의 장점을 결합한 텍스처로 자연스러운 눈썹을 연출해주는 오토 브로우 펜슬. 4g, 4만5천원대.

Cle De Peau Beaute 롱 래스팅 하이드레이팅 베일 끌레드뽀 보떼만의 스킨케어 성분이 피부를 보호해 촉촉하고 매끄럽게 차오른 피부로 가꿔주고, 오랜 시간 지속되면서 투명하게 빛나는 광채 피부를 선사한다. 30ml, 7만9천원대.

O Hui 얼티밋 브라이트닝 CC크림 수분 에멀션을 바른 듯 풍부한 수분감과 부드러운 발림성을 갖췄다. 피부를 자연스럽게 커버해 예쁜 생얼룩을 연출해주는 베이스. 45ml, 4만5천원.

Decorte AQ 래디언트 글로우 리프팅 쿠션 파운데이션 매끈하게 밀착돼 잡티를 깔끔하게 커버해주는 쿠션, 콜라겐 성분이 함유돼 촘촘하게 리프팅된 피부를 연출해준다. 15g, 11만원대.

뷰티 에디터
이현정
포토그래퍼
박종하
백지수
모델
박희정
헤어
강현진
메이크업
오가영

More Like Thi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