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The Two Of Us (찬열, 세훈)

W

EXO는 아홉 명이지만, 찬열과 세훈 둘이서만 일을 낼 수도 있다. 불볕 더위가 한창일 때 판타스틱한 듀오로 나타날 두 사람에겐 오늘이 올여름 중 가장 느긋한 날이다.

세훈이 입은 자수 장식 코트와 셔츠는 Givenchy, 찬열이 입은 검은색 니트와 흰색 톱은 Bottega Veneta, 다크 블루 다이얼의 댄디 컬렉션 워치, 링크 장식의 리앙 에비당스 웨딩 밴드, 육각형 벌집 모티프의 비 마이 러브 링, 레드 세라믹 래커가 세팅된 리앙 에비당스 컬렉션 링은 모두 Chaumet 제품.

투박한 데님 소재 점프슈트는 Emporio Armani 제품.

올여름에 찬열과 세훈이 유닛으로 듀오 활동을 한다. 두 사람의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머릿속에 가장 크게 자리한 화두는 뭐였나?

찬열 음악을 시작한 이후 가장 작업량이 많았던 몇 달이다. 혼자 생각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잦았다. 작게는 일단 ‘어떻게 하면 우리 목소리와 매력을 더 살릴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했다. ‘내가 하고 싶은 음악이 뭘까?’라는 질문도 머릿속에 자주 떠올랐는데, 궁극적으로는 ‘나는 왜 음악을 하고 있을까?’ 질문하게 되더라. 그럴 때마다 결국 나는 음악을 너무 사랑하는 사람이고, 죽을 때까지 음악과 함께하고 싶다는 결론을 얻었다. 평소에도 음악적으로 성장하고 싶다는 욕심이 많았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적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

세훈 찬열 형과는 작년에 싱글 ‘We Young’을 내긴 했지만, 여섯 곡이 수록된 미니 앨범을 준비하자니 아무래도 갖가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머릿속에 제일 크게 박혀 있던 문장은 이거 하나다. ‘정말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들려주자.’ 누군가가 써주는 곡과 가사를 그저 잘 숙지해서 선보이는 것 말고, 우리가 하고 싶은 음악,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했다. 프로듀서인 개코 형과 셋이 단톡방을 만들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가사에 특히 관심 갖고 들어준다면 진짜 우리를 제대로 느낄 수 있을 거다.

줄무늬 셔츠, 타이, 팬츠는 Saint Laurent by Anthony Vaccarello 제품.

점프슈트는 Emporio Armani, 로고 슬리브리스, 레이스업 부츠는 Dior Men 제품.

유닛 활동은 찬열과 세훈이라는 둘의 존재감을 보다 확실히 드러낼 수 있는 기회다. 이번 앨범을 통해 두 사람이 증명하고 싶은 게 있다면?

찬열 내 안에서도 다소 정리되지 않은 생각이 두 가지로 나뉜다. 데뷔 후 한동안 ‘나도 이만큼 음악을 한다’ 혹은 ‘이만큼 음악을 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그러다 어느 순간 누군가에게 인정받기 위해 음악을 하기보다 그냥 내가 행복할 수 있는 음악을 하자고 마음먹으면서 음악 하는 순간이 어릴 때 처음 악기를 접한 그때처럼 즐거웠다. 이번에도 그런 마음으로  업한 음악이라 듣는 사람도 행복해지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 반면 새롭게 도전한 프로젝트이니만큼, 음악적으로 인정받고 싶다는 욕심이 다시 스멀스멀 피어오르기도 했다. 그로 인해 더 노력하게 된 면도 있고. 결과적으로 앨범의 퀄리티도 더 높아진 것 같다.

세훈 앨범을 내놓을 때 떠올리는 대상은 언제나 우리 팬이 1순위다. 그리고 찬열 형과 나는 이번 음악이 우리 팬덤은 물론 보다 많은 대중에게도 통할 거라는 확신이 있다.

엑소 멤버들은 연습생 시절부터 지금까지, 10년 이상 함께 지낸 사이다. 그중 두 사람이 이번에 좀 더 붙어 작업하면서 새롭게 발견한 서로의 모습이 있나?

찬열 우리는 오랜 시간 봐온, 너무나 잘 아는 사이다. 그래서 새로운 발견이랄 건 없지만, 이번에 뮤직비디오 촬영차 LA에 갔을 때가 떠오른다. 요트에서 촬영 하는 신이 있어서 매니저도 다른 스태프도 없이 소수의 촬영팀과 요트를 타고 바다 한가운데로 나갔다. 그때 우리 둘이서 앞으로의 방향이라든지, 하고 싶은 활동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역시나 어른스럽고 생각이 많은 세훈이였다.

세훈 나도 새롭다기보다는 다시금 확인하게 된 찬열 형의 모습이 있다. 형이 워낙 음악에 욕심이 많다는 것. 작년에 ‘We Young’ 싱글을 낼 즈음에도 우리끼리 미니 앨범 내자는 이야긴 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없었다. 그 싱글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는데 그게 시발점이 되어 여기까지 온 것 같다.

찬열, 세훈이 입은 셔츠는 모두 Louis Vuitton 제품.

세훈이 입은 집업 장식 톱, 팬츠, 찬열이 입은 집업 톱, 체크무늬 셔츠, 팬츠는 모두 Louis Vuitton 제품.

세훈이 입은 롱 셔츠, 팬츠, 스니커즈, 찬열이 입은 검은색 티셔츠와 셔츠, 팬츠, 가죽 부츠는 모두 Louis Vuitton 제품.

찬열이 가지지 못한 세훈의 장점, 세훈이 가지지 못한 찬열의 장점이 있다면 뭘까?

찬열 너무 많다. 우선 세훈이는 춤을 잘 춘다. 그게 내가 갖지 못한 가장 큰 특징이다. 그리고 연습생 시절 부터 나는 세훈이의 보컬이 아주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다. 그 말을 자주 했는데, 정작 세훈이는 그런 생각 안 하는 것 같더라. 하지만 이번 앨범 들어보면 알 거다. 세훈이가 노래도 하는데 특유의 매력이 많이 묻어 난다. 세훈이의 장점은 또 있다, 막내지만 멤버들을 휘어잡는 능력은 우리 중 1등이다. 거침없고, 리더십 있고, 의리도 넘치고.

세훈 형은 음악적 감도가 좋다. 어릴 때부터 악기를 많이 다루기도 한 사람이라 확실히 다르다. 음악적인 부분에서는 이번에 형의 역할이 컸다. 그게 부러운 면이기도 하다.

두 사람 다 메인 포지션은 래퍼다.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래퍼들의 멋진 면을 말해줄 수 있나? 꼭 롤모델이 아니더라도 누군가의 어떤 특징이나 매력에 대해서.

찬열 멋지다고 생각하는 아티스트는 너무 너무 많다. 꽂히는 아티스트나 장르도 그때그때 다르고. 요즘엔 차일디시 감비노가 멋지다. 다양한 분야에서 입지를 굳힌다는 점 때문에. 래퍼는 아니지만, 한 2년 전부터 빌리 아일리시도 아주 좋아하고 있다. 음색은 고운데 제스처나 행동은 힙하다.

세훈 예전부터 크리스 브라운을 워낙 좋아했다. 그는 아이콘적인 인물이다. 랩 실력은 기본이고, 춤, 노래, 패션과 스타일까지… 그냥 음악을 하는 게 아니라 예술을 한다고 생각한다. 이 말은 아직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것 같은데, 전부터 그의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영감을 많이 받았다.

찬열이 입은 흰색 티셔츠는 Jil Sander 제품.

찬열이 입은 흰색 티셔츠는 Jil Sander 제품.

프린트 셔츠, 니트 카디건, 벨트, 핀 스트라이프 팬츠, 가죽 스트랩 목걸이는 모두 Prada 제품.

<더블유>는 매달 다양한 아티스트를 인터뷰하니까, 혹시 내가 찬열보다 먼저 빌리 아일리시를 만나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지 않나? 만약 그녀를 만나게 되면 ‘한국에 당신과의 협업을 원하는 찬열이라고 있는 데…’ 하면서 운을 띄울 수도 있다. 뭐라고 소개하면 좋을까?

찬열 와! 글쎄… ‘빌리의 음악이 세상에 나왔을 때부터 좋아했던 팬’ 정도면 될까? 아, 정말 어려운 질문이다. 갑자기 쑥스러워진다.

찬열은 몇 달 전 <더블유>와 향수 화보를 찍으면서 5050답 영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때 이상형을 설명하면서 ‘웃음 코드가 잘 통하는 여자’를 언급했는데. 찬열의 웃음 코드가 궁금하다. 가장 웃긴다고 생각하는 개그맨이나 뒤집어지게 웃었던 예능 장면을 말해준다면?

찬열 양세찬! 그가 가장 재밌다고 생각한다. 요즘 tvN <코미디 빅리그>를 클립으로 자주 챙겨 보는데, 정말 천재다 싶을 정도로 웃긴다. 며칠 전에는 JTBC <아는 형님>에서 김보성 형님이 출연하는 편을 다시보기로 봤다. 오랜만에 진짜 깔깔거리면서 웃었다. 독보적이고 멋진 캐릭터다.

예전에 백현이 그랬더라, 찬열이는 뭐 하나에 빠지면 항상 제일 좋고 비싼 거로 구입해서 끝장을 본다고. 그런 스웨그 있는 소비로 기억나는 거 뭐 있나?

찬열 예를 들면 게임을 하면서 캐릭터를 키울 때, 캐릭터의 장비를 강화시키기 위해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나? 근데 이왕 할 거면 가장 좋은 아이템으로 강화하는 게 좋다고 본다. 음악 장비를 구할 때도 마찬가 지다. 성능이 좀 떨어지는 걸 쓰다가 점점 좋은 거로 바꾸기보다는 처음부터 좋은 걸 사서 오래 쓰자는 주의다. 반년 전쯤 내 작업실 장비를 세팅하면서 회사 장비와 동일한 수준으로 맞췄다.

메탈릭한 셔츠, 벨트, 스포티한 팬츠는 모두 Dior Men, 반지는 Chaumet 제품.

찬열이 입은 형광색 니트는 Moncler, 세훈이 입은 로고 장식 니트는 Moncler, 데님 팬츠는 GMBH by Matchesfashion.com 제품.

블루 세라믹 래커,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가 세팅된 리앙 에비당스 컬렉션 반지, 화이트 골드 소재 리앙 에비당스 웨딩 링은 모두 Chaumet 제품.

세훈이 엑소의 막내인데, 어느 순간 엑소 동영상에 ‘우리 세훈이 많이 컸다, 성숙해졌다’는 댓글이 많이 보인다. 스스로는 성숙해진 면을 잘 느끼지 못할 테지만, 주변에서 그런 말을 좀 하나?

세훈 그럼, 형들은 자주 얘기한다. ‘너 많이 컸다?’(웃음)

세훈은 선배들에게서 지금껏 들은 조언이나 이야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게 뭔가?

세훈 유노윤호 형이 예전부터 가끔 한 말이 있다. 3일 전 연습실에서 만났을 때도 형이 그랬다. ‘세훈아 네가 엑소의 열쇠를 쥐고 있다, 얼른 더 성장해서 솔로도 보여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유노윤호는 워낙 위인전에 나올 법한 올바른 정신과 태도의 표본이라, 혹시 다음 날엔 다른 멤버에게 가서 힘 돋우는 말 해주고 그런 건 아닐까? 알고 봤더니 엑소에 서로 다른 열쇠를 쥐고 있는 사람이 멤버 수 대로 등장한다거나….

세훈 그럴지도 모르지! 음, 하지만 나에겐 그 말을 여러 번 해줬다.

찬열이 입은 형광색 니트, 세훈이 입은 로고 장식 니트는 Moncler 제품.

찬열이 입은 형광색 니트, 세훈이 입은 로고 장식 니트는 Moncler 제품.

찬열이 입은 형광색 니트, 세훈이 입은 로고 장식 니트는 Moncler 제품.

두 사람은 앨범 작업 외에 요즘 관심사나 꽂힌 일이 있나?

찬열 나는 관심사가 너무 많아서 탈이다. 그만큼 관심 사가 자주 바뀌지만, 뭔가를 시작하면 어느 정도 이상은 달성하고 싶은 성격 때문에 어려운 일일수록 오래 관심을 갖는다. 현재는 농구에 꽂혔다. 음악 하지 않을 때는 항상 농구 영상을 보거나 공을 만지는 식이다. 자꾸 골대에 공을 던지고 싶다… 그 장면이 눈앞 에 아른거린다.

세훈We Young’ 때부터 시작해서 특히 이번 앨범을 준비하며 가사를 좀 쓰다 보니, 다른 음악을 들을 때 가사를 주의 깊게 듣게 되더라. 글, 문장 표현, 예쁜 단어 같은 것에 관심이 간다. 그래서 책도 좀 읽고 있다.

찬열은 그래서 오늘 촬영장에서도 틈만 나면 농구공을 튕기나 보다. 세훈은 요즘 어떤 책을 읽나?

세훈 마음의 양식을 쌓으려고 <탈무드>를 읽는다. 내 꿈이 ‘대인배’다, 모든 걸 이해하고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 물론 그게 꿈꾼다고 쉽게 되는 일이 아니니까 노력의 하나로 그런 책이라도 보는 거다. 시간 나면 기자님도 <탈무드> 꼭 읽어보셨으면 한다.

두 사람에게 ‘완벽한 행복’이란 어떤 상태인가? 예를 들면 ‘샤워를 마치고 침대로 기어들어가 폰을 보고 있는데 내일 오전 스케줄이 없는 상태’ 같은 것.

찬열 뒤에 더 이상 스케줄이 없어서, 편안하게 작업실 이나 LP 앞에서 음악 들으며 한없이 늘어져 있을 때.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요소는 많이 있지만, 그 순간만큼은 온전히 내가 되는 시간이다.

세훈 하기 힘든 역할을 잘 완수하고 나서 여유를 맞이할 때 가장 행복하다. 작년 연말, 시상식을 포함해 국내외 여러 무대를 소화하느라 힘든 때가 있었다. 무대마다 음악도 퍼포먼스도 다르게 짜야 했기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안무를 몰아쳐 소화했다. 크리스마스 날이었나? 아직도 기억한다, 무대를 마치고 늦은 시각 집에 들어가 혼자 위스키 한잔 마시던 순간. 그때 너무 행복하더라.

찬열이 입은 형광색 니트, 세훈이 입은 로고 장식 니트는 Moncler 제품.

찬열이 입은 형광색 니트, 세훈이 입은 로고 장식 니트는 Moncler 제품.

찬열이 입은 형광색 니트, 세훈이 입은 로고 장식 니트는 Moncler 제품.

요즘 Mnet <유학소녀>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전 세계 각국의 외국 소녀들이 한국에 모여 KPOP 유학을 한다는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인데, 그걸 보니까 새삼스럽지만 KPOP이 이 세상에 대체 무슨 일을 저지른 건가 싶다. KPOP의 힘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

세훈 나도 가끔 비현실적으로 느껴질 때가 있다. 연습생 시절 동방신기 선배의 ‘주문(미로틱)’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연습생끼리 ‘우아!’ 하고 소리 지른 기억이 아직도 생생한데. 그 무렵만 해도 아시아 팬들이 열광하는 정도였다. KPOP이 이만큼 잘된 요인에는 우선 ‘신선함’이 있지 않을까? 팝 시장을 보면 KPOP 같은 그룹 구성이 흔치 않다. 젊은 멤버들로 구성된 한 그룹이 노래와 랩과 춤을 다 소화해내면서 완성도까지 있으니, 그 모습에 먼 나라 사람들도 신선한 충격을 느낀 게 아닐까 싶다. 초기에 아시안 팬덤이 강했을 때 그 팬들이 열광하는 모습을 보면서 또 ‘이게 대체 뭐지?’ 하면서 더 주목했을지도 모른다.

찬열 최근 일본의 유명한 밴드 ONE OK ROCK의 보컬 타카와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었다. 그 친구가 한국인의 열정과 노력이 부럽다는 이야길 했는데 매우 공감했다. KPOP 주역들의 무대를 보면 우선 한눈에 사로잡는 매력이 있다. 그 매력은 분명 노력으로 시작된 것이고, 노력은 열정이 있어야 뒷받침된다. 그런 노력과 열정이 KPOP을 일으켰을 것이다. 게다가 사랑을 받는 가수들은 그만큼 사랑을 주는 이들에 게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것 또한 KPOP의 힘일 수 있다.

그렇다면 박찬열과 오세훈의 힘은 어디서 나오나? 두 사람의 자신감의 근거는?

찬열 자신을 사랑하는 태도에서 나오지 않을까? 작은 예로 나는 스스로에 관대하지 않은 편인데, 그 사실마저 내가 사랑하는 내 일부분이다. 그런 자신감 하나하나가 모여 긍정적인 내가 형성되고, 또 그 모습을 좋게 봐주는 사람들이 있고 그런 듯하다.

세훈 가끔 생각한다, 지금 이 일을 물론 내가 좋아서 하는 면도 있겠지만, 나를 계속 가게 만드는 원동력은 어디서 나오는지. 나를 지지해주는 사람들의 기대에 계속 부응하고 싶다는 마음, 또 내 주변의 사랑하는 사람을 지켜주고 싶다는 마음, 그 두 가지가 기본 동력인 것 같다. 누군가를 지키려면 힘이 있어야 하니까. 내가 안 그렇게 보일지 몰라도 내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정 주는 스타일이다.

세훈이 입은 롱 셔츠, 팬츠, 스니커즈, 찬열이 입은 검은색 티셔츠와 셔츠는 모두 Louis Vuitton 제품.

두 사람 모두 듀오 프로젝트 때문에 한동안 가열차게 살았다. 마지막으로, 요즘의 자신에게 칭찬 한마디를 해준다면?

찬열 “찬열아, 넌 너무 잘하고 있어. 앞으로도 너를 아끼며 행복하자.”

세훈 “세훈아, 좌우명을 잘 지키려고 노력하면서 살고 있구나. 앞으로도 더 실천하며 살자.”

세훈의 좌우명은 뭐길래?

세훈 3년 전부터 이 좌우명을 밀고 있다. ‘배려하고, 양보하고, 이해해주자.’ 세상의 이치라는 게 있으니, 그래야 복도 받겠지?

누군가에게 배려하거나 양보했거나, 누군가를 이해해 준 최근 사례 하나만 말하면 인터뷰를 마치겠다.

세훈 누군가를 머리로 이해해준 사례는 많다. 하지만 이해를 넘어 내가 행동으로 배려와 양보를 실천까지 해야 훌륭한 건데. 무슨 일이 있었더라… 내가 해외에 나가서 집을 비운 동안 친구가 내 집에 며칠 머물렀다. 돌아와서 보니 집을 심하게 어질러 놓았더라. 내 옷도 입어본 흔적이 있고. 너무 화가 났지만, 좌우명을 떠올리며 이해해줬다. 친하고 좋아하는 내 친구니까.

패션 에디터
박연경, 이예지
피처 에디터
권은경
포토그래퍼
장덕화
헤어
박내주(빗앤붓)
메이크업
현윤수
세트
유여정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