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끔한 바늘을 찌를수록 피부가 좋아진다고? 피부과에서 인기가 높은 시술 MTS(Microneedle Therapy System)의 얘기다. 그런데 이 효능을 집에서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는 화장품이 마구 쏟아지고 있다. 미세침 화장품, 과연 괜찮은 걸까?
롤러에 달린 머리카락처럼 얇은 바늘이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내고, 그 구멍이 화장품의 유효 성분이 각질층을 뚫고 깊숙이 침투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함으로써 피부 재생 효과를 높여준다는 피부과 시술 MTS(Microneedle Therapy System)는 이미 대중적이다. 이 시술이 클리닉의 문턱을 넘어 화장품의 영역을 넘보고 있다. 미세침이 크림이나 앰풀 속에 들어가 있는가 하면, 피부에 부착하는 패치에 붙어 있기도 하고, 피부과 시술 그대로 롤러에 담기도 했다. 그런데 과연 이런 미세침 화장품이 피부과 시술에 버금가는 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을까?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화장품은 화장품일 뿐 피부과 시술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다고 말한다. 하지만 피부과 시술의 효과보다는 미미해도, 미세침을 통해 피부에 유효 성분을 보다 깊게 침투시킨다는 원리는 같은 데다가 비교적 저렴하고 간편하게 시도해볼 수 있다는 점은 꽤나 매력적이다. 막상 미세침 화장품을 시도해볼 마음의 준비가 되었는데 불안이 가시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몇 가지 조언을 새겨듣자. 먼저 제품의 유형은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타입으로 선택해도 무방하다. 어떤 유형의 제품이든 피부의 각질층 부분에만 영향을 미쳐 효능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혹시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피부가 따끔거리거나 붉어지면서 트러블이 발생한다면 사용을 멈춘다. 접촉성 피부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효과가 좋다고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피한다. 피부는 자극에 쉽게 적응하는 경향이 있어 나중에 일반 화장품을 사용했을 때 오히려 흡수력이 떨어질 수도 있다. 3개월 정도 사용했다면 한 달 정도는 쉬는 기간이 필요하다.
1 Maxclinic 메조 체인지 프로그램
진피에 탄력과 수분을 더하는 진피 콜라겐 성분을 25% 함유한 고농축 스페셜 앰풀과 히알루론산 성분을 97% 함유한 침이 부착된 롤러가 함께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피부 재생부터 모공 감소, 탄력 증가, 피붓결 개선 등 각종 안티에이징 효과를 선사해 피부 나이를 거꾸로 되돌려준다. 롤러 x 1, 앰풀 x 1, 롤러 손잡이 x 1, 3만8천원.
2 Miracle Tox 타임리와인드 어드밴스드 톡스 앰플
앰풀 1개에 함유된 1만 개의 마이크로스피어™가 피부에 균일하고 밀도 있게 분포되어 안티에이징 기능을 선사한다. 팔자 주름과 눈가 주름은 물론이고 처진 피부도 탄성이 뛰어나게 개선하며, 5가지 식물 추출물에서 얻은 옐로 카밍 콤플렉스가 물리적 자극으로 인한 피부 자극을 최소화한다. 2g x 4ea, 12만원.
3 Dr. Tisha 티투 세럼
피부 미백과 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미세침 원료 피토실리카가 피부 속에 침투, 유효 성분을 전달해 피부 사이클을 28일 빠르게 회복시켜준다. 식물 추출 결정과 생물학적 활성 물질로 이루어진 천연 성분 세럼으로 피부과에서도 홈케어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어 믿고 사용할 수 있다. 30ml, 11만원.
4 Swanicoco 코코 스탬프
157개의 멸균된 미세침이 롤러가 아닌 스탬프에 박혀 눈가와 입가, 코 주변 등과 같이 피부가 얇고 민감한 부위에 좀 더 세밀하게 작용하며 자극을 줄여준다. 표면이 아치형으로 만들어져 미세침이 닫는 부위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며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7만8천원.
5 Acropass 트러블 큐어
트러블 케어에 효과적인 나이아신아마이드와 올리고펩티드-76 유효 성분이 결집된 머리카락 1/3 두께의 마이크로 니들이 트러블 부위에 직접 침투해 치유해주는 패치 형태의 트러블 케어 제품. 최소 2시간 이상 부착하면 약물에 내성이 강한 트러블 부위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box, 1만5천원.
- 포토그래퍼
- PARK JONG WON
- 프리랜서 에디터
- 임다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