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팝의 ‘나는 솔로’ 끝판왕

우영현

‘솔로’라는 말이 가장 멋지고 가장 황홀하게 어울리는 그들.

엑소의 솔로 카이

카이는 그룹과 솔로 활동의 정석이라 불러야 마땅하다. 케이팝의 한 챕터를 규정하고도 남는 그룹 엑소의 멤버로, 카이라는 솔로 플레이어로 써 내려간 행보와 각각의 이름이 불러 일으키는 가치와 기대감의 크기는 따로 떼어 어디에 견주어도 손색없다. 데뷔와 동시에 빌보드 차트에서 큰 일을 낸 그룹 슈퍼엠은 또 어떻고.

여기에는 자신의 이름을 건 미니 앨범 ‘KAI’와 ‘Peaches’를 통해 카이가 명백하게 홀로 완성하고 증명한 퍼포먼스, 보컬, 비주얼의 이상적인 조화와 균형감도 포함된다. 그게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일이다. 그런 카이가 솔로 활동의 시동을 켠다. 총 6곡이 수록된 세 번째 미니 앨범 ‘Rover’를 3월 13일 발표한다.

동명의 타이틀 곡 ‘Rover’는 자신을 속박하는 시선들을 벗어 던지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방랑자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리드미컬한 댄스 장르의 곡이다. 또 다른 수록곡 ‘Bomba’는 레게 톤 비트가 돋보이며 “복잡한 것들은 잊고 자유롭게 이 순간을 즐기자”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한다. 더 많은 자유로움과 해방감을 날개처럼 풀고 휘저으며 늘 그렇듯 멋지게 펼쳐 보일 카이의 독무대라니. 앞서 공개된 티저 이미지에서 카이가 괜히 날개를 단 것이 아니었다.

방탄소년단(BTS)의 솔로 지민

추측과 관심이 무성했던 방탄소년단(BTS) 지민의 솔로 앨범이 3월 24일 마침내 세상에 공개된다. 공식적으로 개인 활동을 병행하는 챕터2를 맞아 지민은 음악 작업에 열중하는 중이고, 곧 선보일 것들을 고민하며 준비하고 있다고 근황을 밝혀 왔다. 그럴수록 지민의 솔로 앨범에 대한 확신은 윤곽이 잡혔고 기대감은 한없이 부풀었다. 그렇게 전 세계가 기다리며 반응했다.

제이홉, 진, RM에 이어 방탄소년단의 네 번째 솔로 주자로서 지민이 선보일 앨범의 제목은 ‘Face’다. 단어의 의미 그대로다. 이번 앨범은 온전히 자신을 마주하고 지민으로서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이야기를 담았다고 한다. 그런 면에서 지민이 탐구하고 내밀하게 기록한 스스로에 대한 지도 같다는 생각이 든다. ‘Like Crazy’, ‘Set Me Free Pt.2’ 등 공개된 트랙 리스트는 지민의 어떤 마음의 촉감을 기억하고 불러낼까? 그리고 지민의 음악적 고유함과 독보적 매력은 마법의 주문이 되어 또 어떤 새로움을 보여줄까?

최근 <더블유>와의 인터뷰에서 지민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마음에 닿는 가사”에 대해 언급했다. 그 결과물로 채워지고 완성됐을 솔로 앨범은 지민과 세상이 마주하고 공명하는 멋진 순간일 것만 같다. 지민의 보컬과 퍼포먼스에서 우리가 줄곧 봐 온 그런 멋과 아름다움.

블랙핑크의 솔로 지수

아직은 베일에 가려 있지만 블랙핑크 지수의 솔로 활동도 충분히 가시권에 들어왔다. 최근 뮤직비디오 촬영 소식을 공식적으로 알린 것이다. 지수의 솔로 데뷔는 예정된 수순이었다. 앞서 블랙핑크의 제니, 로제, 리사가 물 흐르듯 솔로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쳤다. 지수가 언제 자신의 음악 세계를 자연스럽게 꺼내 보일지, 그 시점이 관건이었다. 뮤직비디오 촬영을 이미 마쳤으니 솔로 데뷔 일정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임박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제니, 로제, 리사의 솔로 앨범이 각 멤버의 음악적 색깔과 매력을 십분 발휘했다는 사실을 통해 지수의 솔로 앨범도 그런 방향성을 엿볼 수 있다. 그룹 내에서 보컬 비중이 크고 콘서트에서 가창력과 감성이 돋보이는 솔로 무대를 여럿 선보여 이런 부분에 초점을 두고 그동안 다 보여주지 않은 역량을 터뜨리지 않을까 싶다. 순전히 뇌피셜이지만, 블랙핑크 영상들 가운데 역대 최대 제작비를 투입했다는 뮤직비디오가 지수의 매력적인 보컬을 드라마틱하게 뒷받침하지 않을까.

그게 아니어도, 지수가 경쾌하게 예상을 깬 모습을 보일지라도, 앞서 세 멤버들이 차례로 입증한 것처럼 완성도 있는 결과물과 그에 따른 글로벌 인기에 대한 예측은 틀릴 수 없다. 블랙핑크라서? 이건 결코 당연한 결과가 아니다. 지수가 무한히 노력한 끝에 비로소 당당히 쟁취한 것들에 대한 이야기다.

BTS 지민, 마침내 첫 솔로 앨범 낸다

블랙핑크 지수, 솔로 앨범 위한 뮤직비디오 올로케 진행

황민현, 데뷔 11년 만에 첫 솔로 앨범 발매

프리랜스 에디터
우영현
사진
@zkdlin, @dior, @sooyaaa__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