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의 피처링 모음.zip

우영현

RM 음악 세계를 다채롭게 감상하는 방법, 바로 그가 피처링에 참여곡을 듣는 것!

바밍타이거의 신곡섹시느낌 듣는 순간 느낌표가 마구 튀어 오른다. 신선한 감각 같은 사운드, 바밍타이거의 멤버 오메가 사피엔, 머드 스튜던트, bj 원진의 하나같이 캐릭터가 뚜렷한 랩과 보컬 그리고 방탄소년단(BTS) RM 피처링이 대단히 즐거운 충격을 안겨준다. 특히나 RM 종잡을 없을 정도로 색깔이 강한 곡에서 가장 닮은 스타일로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그의 음악적 스펙트럼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익히 알려진 것처럼 RM 솔로 믹스테이프를 발표하고 장르 불문 여러 아티스트들과 꾸준히 협업을 하는 래퍼로서 폭넓은 행보와 두터운 성장을 이어왔다. 이참에 RM 다채로운 음악적 스타일을 명확히 대변하는 몇몇 피처링 참여곡을 논스톱으로 들어봤다.

윤하 ‘WINTER FLOWER’

난 왜 널 만난 걸까 / 하필 바로 지금 여기 이 겨울날 / 눈 감으면 봄은 아득하고 / 여긴 찬 숨만 가득한데 / 모진 겨울 네가 흘렸던 피 / 에서 빨갛게 나는 태어났지/ 설중매 동백 수선화 / 그래 날 뭐라고 불러도 좋아

윤하의 ‘WINTER FLOWER’ RM 특유의 중저음 톤을 얼마나 살릴 있는지를 보여주는 선명한 예다. 곡에서 RM 랩은 카타르시스를 동반하는 윤하의 폭발적인 보컬에 힘을 더하는 이상으로 존재감이 극대화된다. 뒤집어 말해 윤하의 애절한 고음이 RM 묵직한 톤을 더욱 도드라지게 해준다. , 빛과 얼음처럼 반짝이는 조합. 노래는혹독한 겨울에 태어나 힘겹지만 아름답게 피어나는 표현했는데, 아티스트의 스토리텔링 또한 탁월하다. 들어보면 서정시처럼 어떤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가사와 정서로 편의 깊은 여운을 완성한다.

HONNE ‘Crying Over You’

“All different covers, all different colors / They’re never the same / But they always make me cry in the end” 

느긋하면서 마법처럼 반복되는 혼네의 몽환적인 사운드, 샴페인 기포처럼 위를 미끈하게 너울대는 베카의 보컬, 곡의 분위기를 흐트러뜨리지 않으며 적절히 배어 있는 RM 싱잉 스타일. ‘Crying Over You’ 채운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다. 노골적으로 기교를 부리지 않지만, 이상하리만치 찰싹 귀에 달라붙어 자꾸 따라오는 매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햇살의 온기가 맨살에 부대끼기 시작해 새벽의 공기가 밀물처럼 차오를 때까지 주야장천 듣기에도 아주 좋다.

MFBTY ‘부끄부끄

아 갑자기 앞에 나와 랩할라니 조금 부끄러 / 내가 앨범 사던 형 누나들과 함께 좀 쑥스러 / 방구석 형님들은 열폭하고 날 헐뜯지” 

타이거 JK, 윤미래, 비지의 프로젝트 그룹 MFBTY 2015 발표한 앨범 <Wondaland> 수록된 트랙이다. 당시로서는 한국 힙합계의 대부와 대모 격인 타이거 JK 윤미래가 아이돌 그룹의 래퍼와 작업한 화제가 됐다. 냉철하게 보면 지금과 비교해 완성되지 않은 실력이지만, 호기 있게 달려드는 RM 파이팅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 반갑다. ‘부끄부끄라는 중독성 있는 가사가 흥을 돋우는 곡에서 하이라이트는 온전히 윤미래의 차지다. 윤미래가 세계에서 손꼽히는 여성 래퍼인지 이유를 소름 끼치게 확인할 있다.

이이언그러지

파도는 원래 무슨 색일까요 / 부서질 땐 새하얗잖아요 / 그간의 표류는 괜찮았나요 / 여기 조약돌로 남아주면 안 돼요 / 달을 켜줘요 / 작은 내 굴뚝을 떠나지 마세요 / 그대만 아는 그 이름 가져가지 마세요

음악적 교류를 이어오고 있는 이이언과 RM 의기투합한그러지 통해 서로가 통하고 붙는 이유를 음악적으로 입증했다. 이이언은 상대적으로 높은 자신의 보컬 톤과 RM 중저음이 이루는 조화를 곡의 포인트로 언급한 있는데, 되려 사뭇 힘을 RM 소리와 가냘프지만 속절없이 평온함이 느껴지는 이이언의 소리가 흐르듯 섞인다. 감정의 클라이맥스를 남자의 그윽한 외침은 간결한 멜로디에 얹어져 하나의 악기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떠나지 말라고 연인을 붙잡는 내용의 노래가 뻔한 신파처럼 들리지 않는 또한 때문일 것이다.

개코코끼리

“Think about it / 별이 건가 불가사리 건가 / No disrespect for starfish / But if you want a fish, be selfish / 오늘 아침 거울을 봤다면 생각했는지 생각해봐 / 그리고 다시 보고 말해 /너는 너를 위해 싸워 / 너는 너를 위해 날을 세워

두말할 것도 없이 개코와 RM 랩을 곡에서 즐길 있다는 기쁘다. ‘망설이지 말고 그냥 하고 싶은 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곡에서 RM 보란듯 그렇게 한다. 누구도 넘볼 없는 스킬과 관록을 갖춘 개코로부터 마이크를 이어받아 묵직한 비트 위에 특유의 박력 있는 래핑과 유려한 강약 조절, 자기 식대로 고찰이 엿보이는 가사를 타이트하게 펼쳐 보인다. 여러모로 성공적인 배턴 터치. 그리고 1 RM 타이거 JK ‘Timeless’에도 피처링으로 참여해 무르익은 기량을 재차 발휘했다.

제이홉의 스타일링 공식 – 액세서리 편

프리랜스 에디터
우영현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