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의 여신

W

2013 더블유 갈라 파티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클래식한 사교 클럽부터 파자마, 펑크, 코스튬, 90년대 그런지, 블링블링한 클럽 파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셉트의 파티 룸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 6개의 파티장 중 당신은 어떤 방으로 향하시겠습니까? 오늘 밤은 당신이 이 파티의 주인공입니다.

응답하라 1990
국내는 물론 세계는 지금 90년대의 향수에 젖어 있다. 허리에 셔츠를 묶는 그런지한 스타일링을 시작으로 브랜드에 민감한 세대들이 로고를 극적으로 드러내는 장치였던 타이포 티셔츠, X세대의 전유물인 배꼽티라 불린 크롭트 톱, 비니와 스웨트 셔츠 등 추억과 감성을 자극하는 아이템들이 패션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 식탁보나 커튼을 찢어 만든 듯한 꽃무늬 베이비돌 드레스에 축 늘어진 카디건, 칙칙하고 투박한 워커를 더해 커트 코베인 시대의 그런지한 소녀를 런웨이에 세운 에디 슬리먼의 생로랑 룩, 캘리포니아 특유의 밝은 에너지와 대조되는 음울하고 반항적인 무드를 조합해 강인하고 터프한 90년대 룩을 부활시킨 로다테, 90년대를 호령하던 룩으로 무장한 슈퍼모델들의 리얼 스타일링 등은 90년대 파티를 위한 최상의 교본이 되어줄 것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중간 지점에 있었던 ‘그때의 감성’을 되살리는 것. 손에 잡을 수 없는 MP3 파일이 아니라 밤새 줄을 서 기다렸다가 손에 넣은 카세트테이프의 포장을 직접 뜯는 즐거움을 기억하고 있는 당신이라면, 듀스와 너바나의 음악을 들으며 90년대로의 추억 여행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1. 십자가와 체인이 장식된 참 장식 브레이슬릿은 생로랑 제품. 가격 미정.
2. ‘ROCK’ 타이포가 장식된 초록색 비니는 RSVP at 쿤위드어뷰 제품. 38만원.
3. 검은색 퍼펙토 가죽 재킷은 이로 제품. 가격 미정.
4. 가죽 소재 튜브톱 미니 드레스는 Kimmy.J 제품. 67만7천원.
5. 투박한 버클 장식 워커 부츠는 요지 야마모토 제품. 가격 미정.
6. 지브라와 체크 패턴이 어우러진 킬트 스커트는 맥큐 제품. 가격 미정.
.

밤의 지배자
파티의 베스트 룩은 역시 밤하늘의 별처럼 반짝반짝거리는 아이템이다. 클럽의 천장에서 쉴 새 없이 돌아가는 미러볼 조명처럼 빛나는 옷은 당신을 ‘클럽 파티의 지배자’로 만들어줄 것이다. 새빨갛게 물들인 섬세한 레이스에 루비 크리스털을 군데군데 장식한 돌체&가바나의 이브닝드레스, 비즈와 메탈 장식을 촘촘히 엮은 줄리앙 맥도널드의 섹시하고 파워풀한 드레스, 성운처럼 반짝이는 메탈릭한 소재를 퀼팅하고 거기에 크리스털 장식을 한땀 한땀 수놓은 발맹의 미니 드레스는 화려한 파티를 위한 충실한 참고서가 되어줄 것. 포피 델레바인처럼 반짝이는 스팽글 톱과 시폰 스커트로 완급을 조절하거나 보석처럼 빛나는 벨벳 드레스로 눈부신 반짝임을 준 하넬리의 스타일링, 큼지막한 크리스털 코스튬 주얼리로 포인트를 주는 스타일링법은 부담스럽지 않게 블링블링한 룩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1. 크리스털과 스팽글이 장식된 보디수트는 맥&로건 제품. 가격 미정.
2. 제프 쿤스의 작품을 연상시키는 메탈 펌프스는 크리스챤 루부탱 제품. 가격 미정.
3. 스팽글이 촘촘히 장식된 클러치는 루이 비통 제품. 가격 미정.
4. 꽃 모양의 크리스털 장식이 연결된 코스튬 목걸이는 데니조 by 반자크 제품. 가격 미정.
5. 와인색의 스팽글 원숄더 미니 드레스는 H&M 제품. 6만9천원.
6. 눈의 결정 같은 크리스털과 빨간 가죽 장식이 조화를 이루는 귀고리는 프라다 제품. 가격 미정.
7. 화려한 유색 크리스털이 장식된 코스튬 목걸이는 슈룩 by 반자크 제품. 1백만원대.

오늘 밤은 삐딱하게
만약 패션계에도 연말 시상식이 있다면, 올해의 트렌드 대상은 단연 ‘펑크’일 것이다. 1970년대 후반 런던, 젊은이들의 분노와 좌절감이 패션을 통해 거칠게 폭발해 유행한 펑크 룩의 부활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에서 열린 펑크 전시를 시작으로 수많은 디자이너들의 컬렉션을 통해 파급력을 키워갔다. 삐죽빼죽한 모히칸 헤어, 위협적인 스파이크 스터드와 안전핀, 찢어진 피시넷 스타킹과 가죽 재킷, 몸 여기저기에 박은 피어싱 등으로 대표되는 펑크의 반항적인 공격성이 하이패션에 흡수되어 미학적으로 승화된 것. 펑크의 난폭한 자유분방함과 대세를 전복시키는 폭발적인 힘은 모든 것을 잊고 신나게 즐기는 파티의 성향과도 일맥상통한다. 펑크 룩이라고 하면 거칠게 찢어진 장식과 강렬한 패턴이나 소재가 먼저 떠오르지만, 이러한 아이템들은 글래머러스하고 여성적인 감도가 느껴지는 드레스와도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한다. “펑크는 나에게 자유와 청춘을 의미해요.” 리카르도 티시의 말처럼 올 연말 파티에는 화끈하게 타오르는 불꽃 같은 펑크 룩과 함께 젊음을 불태우는 것도 좋을 듯!

1. 금색 스파이크 스터드가 장식된 팔찌는 발렌시아가 제품. 가격 미정.
2. 타이포가 프린트된 펑키한 미니 드레스는 H&M 제품. 2만5천원.

파자마 파티
미드 <섹스앤더시티>에서 파자마 위에 모피 코트를 두른 채 홀로 있는 친구를 위해 급하게 집을 나서던 캐리의 모습을 기억하는지? 이처럼 여자들에겐 파자마 파티에 대한 로망이 있다. 편안한 잠옷으로 갈아입은 여자들이 침실에 둘러앉아 폭풍 수다를 떨며 비밀을 공유하는 은밀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기 때문. 게다가 올해부터는 파자마 파티를 열어야 할 또 하나의 공식적인(?) 명분이 생겼는데, 안락한 시공간에서만 허락되던 잠옷이 트렌드에 힘입어 당당히 거리로 진출한 것! 런웨이에 분 잠옷 바람으로 인해 한층 더 스타일리시해진 파자마 파티를 기대할 수 있겠다. 이를 위해 주목할 쇼는 파자마에 대한 무한 애정을 드러낸 마크 제이콥스. 패션 피플들을 잠자는 숲 속의 미녀로 만든 일등 공신인 그의 쇼에는 섹시한 슬립 드레스와 새틴 파자마 수트가 등장했는데, 남자친구의 커다란 아우터와 함께 매치하는 것이 포인트. 로샤스가 제안한 것처럼 파자마 수트와 대비되는 경쾌한 컬러의 코트를 더하고, 크리스털 주얼리를 두르면 고상하고 클래식한 룩을 완성할 수 있다.

1. 아이보리 톤이 사랑스러운 리본 장식 레이스 슈즈는 샤넬 제품. 가격 미정.
2. 체크 패턴의 레이스 슬립 드레스는 자라 제품. 18만9천원.
3. 레이스 소재 파자마 브리프는 H&M 제품. 2만5천원.
4. 하얀색 트리밍 장식의 실크 소재 파자마 톱과 브리프 세트는 H&M 제품. 3만9천원.

사교 클럽
파티 문화의 기원이자 무도회의 근간이라 일컬어지는 데뷔턴트 볼은 명문 가문의 어린 숙녀들이 사교계에 데뷔하는, 일종의 신고식이라 할 수 있다. 뉴욕 어퍼 이스트사이트에 거주하는 10대 상류층의 이야기를 다룬 미드 <가십걸>에도 여주인공들이 데뷔턴트 볼에 참석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진주처럼 빛나고 깃털처럼 가벼운 이브닝드레스 위에 모피를 걸치거나 고혹적인 드레스로 몸의 라인을 우아하게 드러낸 채로 파티를 즐긴다. 하지만 완벽히 드레스업하는 스타일링이 부담스럽다면 랑방과 모스키노 컬렉션에서 팁을 얻어볼 것. 랑방 걸들처럼 화려한 패턴이 장식된 벌룬 원피스에 굵직한 코스튬 주얼리를 여러 겹 레이어드하거나 모스키노의 젠틀 우먼처럼 트렌디한 핀 스트라이프 턱시도 수트로 성장하는 건 어떨까?

1. 진주와 메탈 구슬이 연결된 드롭 이어링은 샤넬 제품. 가격 미정.
2. 화려한 크리스털이 장식된 코스튬 목걸이는 데니조 by 반자크 제품. 가격 미정.
3. 날렵한 실루엣의 스트랩 슈즈는 발렌시아가 제품. 가격 미정.
4. 크리스털 케이프가 장식된 고혹적인 벨벳 드레스는 랄프 로렌 제품. 가격 미정.
5. 스팽글 장식이 눈길을 끄는 시폰 드레스는 샤넬 제품. 가격 미정.
6. 로맨틱한 리본이 장식된 가죽 장갑은 루이 비통 제품. 가격 미정.
7. 피시넷 타이츠를 신은 듯한 착각이 드는 글리터 부티는 크리스찬 루부탱 제품. 1 백만원대.

유머 1 번지
수지 멘키스는 한때 패션계 사람들이 ‘까마귀’라고 불리던 시절이 있음을 이야기한 적이 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검은색 옷을 유니폼처럼 맞춰 입고 무표정한 얼굴로 쇼장에 나타나면 지나가던 사람들은 우르르 모여 장례식에 가는 줄로 착각했을 거라 상상하면서. 하지만 요즘 패션계는 그 어느 때보다 밝고 활기차며 유머러스하다. 패션 피플들의 옷은 공작새처럼 화려해졌고, 이제 사람들은 안나 델로 루소가 머리에 수박통만 한 리본을 달고 다녀도, 한여름에 털 신발을 신고 다녀도 놀라지 않는다. 미국의 국민 여동생, 마일리 사이러스는 MTV 뮤직 어워드에서 토이스토리의 곰 인형 ‘랏소’를 코스튬한 보디수트를 입고 혀를 날름거리며 파격적인 19금 퍼포먼스를 펼치고, 기상천외한 모든 것을 시도하던 레이디 가가는 결국 2015년 나사와 손잡고 우주로 날아가 사상 초유의 역사적인 공연을 펼칠 것이라 호언장담하는 시대니까. 패션계의 코스튬 파티 역시 한결 대담하고 화려해졌다. 돌체&가바나는 베니스에서 중세 시대로 시곗바늘을 돌린 듯한 성대한 가면 파티를 개최했고, 영국 귀족들 사이에서는 쿠튀르급의 헤어피스로 치장한 파티가 성행할 정도! 핼러윈을 맞아 유령 신랑&신부로 변신한 케이트 모스 부부처럼 완벽한 코스튬 플레이가 부담스럽다면 임팩트 있는 아이템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으스스한 성자로 변신시켜줄 미드햄 커츠호프의 레이스 베일과 자일스 디컨의 배트맨 헤어피스 같은 소품으로 시작해볼 것.

1. 레이스와 비즈가 장식된 파티 마스크는 H&M 제품. 1만7천원.
2. 샤넬 No.5 향수병 모양의 체인 백은 샤넬 제품. 가격 미정.
3. 망사가 장식된 리본 헤어피스는 루이 비통 제품. 가격 미정.
4. 구조적인 실루엣의 벨벳 드레스는 엠포리오 아르마니 제품. 가격 미정.
5. 진주가 장식된 레터링 체인 목걸이는 랑방 제품. 3백만원대.
6. 부엉이 모양의 모피 트리밍 백은 펜디 제품. 가격 미정.

에디터
패션 에디터 / 정진아
포토그래퍼
JASON LLOYD-EVANS, GETTY IMAGES/MULTIBITS
아트 디자이너
표기식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