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알고보면 여자에게 독이라고?

최수

간헐적 단식이 당신에게 맞지 않는 이유

일반적인 다이어트 방식 중 하나로 자리 잡은 간헐적 단식. 실제로 효과를 본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은 모두에게 적절한 방법은 아닙니다. 특히 여성의 몸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조절하는 방식이 조금 다르거든요.

공복시간이 길면, 여성의 몸은 위험을 느낀다

@emmachamberlain

간헐적 단식은 먹는 양이 아닌 시간을 조절합니다. 공복이 길어지면, 우리 몸은 현재 에너지가 충분한지 점검하고,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하죠. 중요한 건 이 과정에서 지방 ‘연소’가 아닌,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방향이 선택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실제 한 연구팀이 발표한 무작위 대조 시험에서, 16:8 시간제한 식사가 일반적인 식사 패턴에 비해 뚜렷한 체중 감소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Lowe et al., 2020). 이는 간헐적 단식이 모두에게 유리한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pdm.clara

여성의 몸은 단순히 하루를 버티는 것 외에, 회복과 장기적인 에너지 균형을 중시하도록 설계 되어있습니다. 생리주기와 배란, 임신 가능성 등 장기적인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공복이 길어질수록, 살이 빠지는 대신 피로감이나 집중력 저하를 먼저 체감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이 공복을 스트레스로 인식한다는 신호인 셈입니다.

간헐적 단식, 나에게 잘 맞는지 확인하는 법

물론 간헐적 단식이 모두에게 나쁜 건 아닙니다. 실제 잘 맞는 사람도 분명히 있으니까요. 중요한 건, 단식이 효과적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때 단순히 체중 변화로만 판단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을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는 다이어트 법을 점검해 보세요.

1) 공복 시간이 길어도 잘 잔다

@pdm.clara

단식을 시작하고 숙면의 정도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면, 몸의 리듬이 잘 유지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한 연구에서도 늦게까지 무작정 굶는 방식보다 아침, 점심 위주로 챙겨 먹는 간헐적 단식이 피로감과 기분을 더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JAMA Internal Medicine, 2022).

2) 생리 주기에 변함이 없다

단식을 시작한 뒤, 생리가 갑자기 늦어지거나 건너뛰기 시작했다면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현재 에너지 공급이 부족해, 우리 몸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증거일 수 있거든요. 반대로 생리 주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우리 몸이 단식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3) 단식 중에 폭식하지 않는다

@norakrog

식사 후에 속이 편하고, 다음 식사까지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가 유지되는지 확인하세요. 단식할 수록 단 음식이 당기고, 한 번 입이 터지면 걷잡을 수 없는 경험은 내 몸이 보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는 의지의 문제라기 보다, 몸이 에너지를 빠르게 보충하려는 반응일 수 있거든요.

4) 피로하거나 예민하지 않다

단식하는데 이유 없이 피곤해지고, 괜히 짜증이 늘고, 집중력이 눈에 띄게 떨어진다면 단식이 나에게 맞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단식 초반에는 새로운 루틴에 적응하기 위한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일주일이 지난 이후에도 증상이 반복된다면 본인의 몸에 맞는 건강한 식이요법을 다시 찾아보시길 권장합니다.

사진
각 Instagram, Getty Images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