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을 좌우하는 대화 센스 5가지

최수

첫 만남은 너무 어려워

누군가를 처음 마주하는 자리. 낯선 이와의 어색한 공기를 걷어내는 데에 필요한 대화 센스는 무엇일까요? 긴장을 최대한 풀고, 부드러운 표정과 태도를 유지할 것. 적당한 눈 맞춤과 리액션으로 호감을 끌어낼 것. 상대방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까지 조성한다면, 부족함 없는 첫인상을 남길 수 있을 거예요.

1. 첫 7초의 표정과 눈 맞춤

@konichan7

사람의 첫인상은 7초 안에 결정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때 강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바로 표정과 눈맞춤입니다. 부드러운 미소는 상대방의 긴장을 풀게 하고, 자연스러운 눈 맞춤은 신뢰감을 전하죠. 상대방을 지나치게 응시하거나 시선을 피하는 행동은 오히려 긴장감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첫만남에서 7초, 잔잔한 미소와 함께 가벼운 눈 맞춤을 시도하세요.

2. 상대방으로 향한 몸의 방향

@ireneisgood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서 몸의 방향과 제스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대에게 호감을 드러내기 위해선, 상반신을 상대에게 자연스럽게 향하게 하는 것이 좋죠. 반대로 팔짱을 끼거나 다리를 꼬는 등 닫힌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의 각도와 기울기를 적절히 하고, 가볍게 고개를 끄덕이며 상대방에게 ‘당신 이야기를 듣고 있다’는 신호를 전하세요. 다만 상대방에게 지나치게 가깝게 다가가거나 과한 리액션을 표현하는 건 오히려 부담될 수 있으니, 적정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또렷한 발음과 차분한 대화 속도

우리가 전하는 말의 의미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억양과 속도입니다. 언변이 아무리 뛰어나도 정신없이 빠르게 쏟아내거나, 너무 작고 망설이는 목소리로 말하면 신뢰가 떨어지기 마련이죠. 속도가 조금 느리더라도 또렷한 발음, 부드러운 억양으로 ‘대화하기 좋은 사람’의 이미지를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장하는 마음이 들수록 마음속으로 ‘천천히, 침착하게’를 외치며 대화를 이어가세요.

4. 상대가 집중할 수 있는 위치 선정

@imnotningning

상대방의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창가 혹은 벽을 마주한 자리에 앉아 시선이 나에게만 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식당이나 카페에서 화장실 혹은 출입구가 보이는 자리에 상대방을 앉히면, 오고 가는 사람들에게 신경을 빼앗겨 대화에 집중이 어려울 수 있거든요. 상대방의 시선에서 내가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벽 혹은 창가 자리를 사수하세요.

5 섬세하고 사려 깊은 대화법

마지막은 대화 센스입니다. 상대방을 칭찬하고 싶다면 ‘오늘 멋지세요’보다 ‘셔츠 색이 잘 어울리세요’처럼 구체적인 칭찬이 더 기억에 남는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저도 요즘 요가 배워요’처럼 둘 사이의 공통점을 만들어내거나, “민지씨, 이렇게 뵙게 되어 반가워요” 처럼 인삿말 앞에 상대방의 이름을 덧붙이는 것만으로도 훨씬 더 따뜻하고 살가운 첫인상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사진
각 Instagram, @justinbieber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