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이 깨끗해야 피부가 건강하니까
샌들이나 슬리퍼 착용이 잦은 요즘, 여러분은 외출 후 발을 어떻게 씻으시나요? 단순히 물을 뿌리거나, 샤워할 때 몸에 칠한 바디워시가 발을 씻겨 내려가는 것만으로 충분하게 생각했다면 이 뉴스를 유의깊게 살펴보셔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전문가들은 발을 제대로 씻지 않는 것이 감염은 물론 각종 위생 문제를 일으킨다고 경고하거든요. 발에 위생상 문제가 생길 경우,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등의 피부 질환이 생기기도 하죠. 미국의 건강 포털 매체인 더 헬시에 따르면, 발을 제대로 씻고, 완전히 말리고, 발톱을 깎고, 양말을 갈아신는 일련의 행위가 발 관리를 위해 수반되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1. 외출 후, 발 닦기의 생활화
우선 하루에 한 번 이상, 외출하고 난 후엔 발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샌들이나 슬리퍼같이 외부와 접촉이 많은 신발을 신었던 날엔 특히 신경 써야 하죠. 발과 발목은 물론, 살이 맞닿아있는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발가락 사이 등을 신경 써서 닦아주세요. 물이 아닌 비누와 클랜저와 같은 세정제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발냄새가 나는 편이라면, 발을 제대로 세척하는 것만으로도 이를 예방할 수 있을거예요.
발톱을 깎은 날에도 발 세척에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때에 따라 진균성 손톱 감염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손톱이 갈라지고 변색되는 문제 등의 세균성 질환을 유발하거든요. 발을 닦은 후엔 수건이나 드라이어를 사용해 발가락 사이사이까지 잘 말려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습한 환경은 곰팡이 등의 세균성 감염이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만듭니다.
2. 양말은 자주 갈아 신고, 신발은 뽀송하게
발을 청결하게 관리하기 위해선 신발을 새로 신을 때마다 양말을 갈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이 비나 물 등에 젖었다면 충분히 말리는 것도 잊어서는 안되죠. 특히 비가 많이 오고 습한 여름엔, 신발에 곰팡이가 증식하기 쉽다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해가 나는 날엔, 신발을 펴서 바짝 말려주세요. 햇빛 소독이 어려우면, 소독용 알코올이나 전용 세정제 등을 이용해 바닥 면을 소독하고 세척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신발은 되도록 타인의 것을 신지 않도록 합니다. 무좀과 같은, 타인의 발에 있는 진균이 신발을 통해 옮을 수 있거든요. 같은 이유로, 수영장, 목욕탕, 찜질방 처럼 많은 사람들이 맨발로 걸어 다니는 곳에 다녀왔다면 발을 깨끗이 닦아주세요.
3. 보습 관리에 신경쓰기
발을 씻은 후엔 다른 몸과 마찬가지로 로션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각질이 심한 편이 아니라면, 발가락 사이가 쉽게 습해지는 것을 염두해 유분기가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피부 각질이 도드라지는 편이라다면, 물기가 건조되기 전에 로션을 충분히 발라주세요. 알파 하이드록시산 또는 살리실산과 같이 보습 및 각질 관리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고르는 것도 방법입니다.
발을 청결하게 씻고 수분 관리에 신경써도 각질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물리적인 제거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발 각질을 무리하게 없애면 피부 보호막이 함께 벗겨지는 문제가 발생하니 유의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 사이 균 침투가 용이해지고, 질병 상의 문제로 피부 갈라짐이 더 심해질 수 있거든요. 집에서 간단히 필링 포뮬러를 만들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로스앤젤레스의 존 레이크 박사가 3가지 재료로 만드는 풋 필링 방법을 공유했는데, 방법이 간단해 참고해 볼만합니다. 이 레시피에선 아스피린과 레몬즙이 핵심인데요. 아스피린과 레몬즙의 혼합물은 강력한 산성 각질 제거제이기 때문에 죽은 피부층을 느슨하게 하고 용해한다는 원리입니다. 최소 1시간, 피부 건조함에 따라 최대 3시간 동안 바르되, 따가움이 느껴지면 바로 물로 씻어내 주세요. 발을 씻은 다음엔 수건을 두드려 말리고, 호호바, 올리브 혹은 아보카도 오일로 발을 마사지하여 수분을 가둬주면 간단한 홈케어 루틴 완성입니다.
[TIP] FOOT POWER PEEL
1) 잘게 분쇄한 아스피린 캡슐 1개(코팅되지 않는 것으로), 레몬즙 2큰술, 물 2큰술을 섞습니다.
2) 발바닥과 옆면 등 각질이 신경 쓰이는 곳에 바르고 랩으로 감싸주세요.
3) 두꺼운 양말이나 슬리퍼를 신고 한 두시간 정도 방치하세요.
4) 시간이 지나고 발을 헹군 다음, 수건으로 말리고, 오일로 발을 마사지하여 마무리합니다.
최신기사
- 사진
- Getty Im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