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다의 주얼리 디렉터 티모시 이와타(Timothy Iwata)와 나눈 이야기.
차별화된 아름다움과 취향, 사회의식을 가진 자유로운 지성인을 위한 프라다(Prada)의 첫 번째 파인 주얼리 이터널 골드(Eternal Gold) 컬렉션이 탄생했다. 시대와 예술, 문화의 경계를 넘어 품격 있는 대화에 불을 지피는 프라다의 주얼리 디렉터 티모시 이와타(Timothy Iwata)와 나눈 이야기.

조형적인 디자인의 이터널 골드 파인 주얼리.
<W Korea> 만나서 반갑다. 더블유 독자는 프라다의 지속가능한 파인 주얼리에 관심이 아주 많다. 당신 소개를 부탁한다.
티모시 이와타(Timothy Iwata) 2021년 9월 1일에 프라다 주얼리 디렉터로 프라다 그룹에 합류했다. 기존에는 없던 신설된 자리고, 프라다 파인&하이 주얼리 제품의 전체 디자인,제품 개발, 생산, 마케팅, 리테일을 맡는다. 프라다에 오기 전,까르띠에에서 글로벌 이노베이션 담당자로 있었다. 그곳에서 컬렉션 개발과 리테일 경험을 위한 이노베이션 이니셔티브를 이끌었다. 2021년 3월에는 LVMH, 프라다 그룹, OTB 그룹과 함께 ‘아우라 블록체인 컨소시엄’의 공동 창립자로서 리치몬트 그룹을 대표했다. 나는 혁신을 중요시하고 디자인의 인간 중심적 접근 방식을 통해 가치를 창조하고자 한다. 감사하게도 주얼리 업계에서 그 열정을 인정받아 영향력 있는 리더 위치에 오른 것 같다.
프라다의 첫 파인 주얼리, 이터널 골드에 대해 설명해달라.
프라다 같은 아이코닉한 브랜드에서 완전히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를 론칭하고, 그 과정을 미우치아 프라다, 라프 시몬스와 함께할 기회가 주어져 매우 행복하고 감사하다. 우리는 처음부터 프라다 파인 주얼리의 진정한 정체성을 찾는 데 집중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주얼리 업계의 오랜 기준의 경계도 허물고자 했다. 고객을 위한 가치를 만들고 혁신적인 파인 주얼리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게 목표였다. 현대적 디자인, 혁신, 지속가능성, 뛰어난 장인정신이라는 프라다의 브랜드 가치와도 맞물리는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그 결과물로 이터널 골드 파인 주얼리 컬렉션이 탄생한 것이다. 프라다에서의 첫 번째 작업은 단순히 디자인에 대한 것만이 아니었다. 디자인, 제품 개발, 원자재 소싱, 공정부터 마케팅까지, 파인 주얼리라는 가치 속에서 프라다의 DNA를 보여줄 특별한 방법을 찾는 것이 우선이었다.

이터널 골드 파인 주얼리의 아티스틱한 이미지 컷.
골드라는 소재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파인 주얼리는 미래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지며, 세대를 거쳐 대물림되어 시간의 시험을 견뎌낸 특별한 작품이라는 의미가 내재되어 있다. 한마디로 영원함(Eternal)이 깃들어 있다. 이터널 골드 컬렉션의 핵심 가치인 지속가능성은 의식 있고 책임 있는 관행을 위한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프라다의 노력을 반영한다. 프라다가 나일론 생산을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재활용 리나일론으로 전향한 것과 동일한 맥락이다. 이터널 골드 컬렉션은 파인 주얼리의 타임리스한 매력을 기념하는 동시에 역사상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소재를 재해석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골드는 여러 고대 문화에서부터 가장 귀하게 여겨진 타임 리스한 소재로, 파인 주얼리 전체 공급망을 보다 지속가능하게 변화시키고 인식을 높이고자 하는 우리 노력의 주인공으로적합하다고 생각한다.
100% 인증된 재활용 금을 사용하는 게 쉬운 과정은 아닐 듯하다. 공정 과정에 힘든 점은 없었는지.
좋은 질문이다. 디자인, 공정, 완제품을 모두 고려했을 때, 재활용 금과 일반 금을 다루는 기술적인 차이점은 없다. 100% 인증된 재활용 금을 사용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재활용 금의 수급이다. 전자 폐기물을 책임 있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회수하기 위한 공급망 자체가 새로운 영역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우리에게 적합한 공급망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우리는 100% 인증된 재활용 금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가치를 공유하고, 기존의 방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공급망 파트너를 찾는 게 쉽지만은 않았다. 우리의 모든 공급망은 주얼리 산업관행책임위원회에 의해 검증되었고, 인권, 노동 안전, 환경 보호, 사업 윤리 측면에서 업계 최고의 기준을 보유한 위원회의 관행 규범 기준에 도달했다.

프라다의 DNA가 담긴 트라이앵글 모티프 이어링과 체인 브레이슬릿.

프라다의 DNA가 담긴 트라이앵글 모티프 이어링과 체인 브레이슬릿.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가장 중점을 둔 점은 무엇인가?
가장 먼저 고려한 부분은 환경에 어떠한 손상도 발생시키지 않고서 브랜드의 DNA를 담은 아름답고 의미 있는 주얼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100% 인증된 재활용 금을 사용하는 것은 지속가능성이라는 우리의 핵심 가치와 타협하지 않고도 아름답고 유의미한 파인 주얼리를 만들 수 있다는 우리의 확신을 보여준다. 커뮤니케이션 중심인 기존 지속가능성에 대한 접근 방식 대신, 캡슐 컬렉션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 모든 컬렉션의 디자인 콘셉트와 소재 선택에 지속가능성을 결합시키는 어려운 길을 선택한 것은 매우 신선한 경험이었다. 또 한 가지 중점을 둔 부분은 진정성이다. 시대 정신을 반영하고 시대와 예술, 문화의 경계를 넘어 대화에 불씨를 지피는 현대적인 파인 주얼리를 만들고 싶었다.
마지막으로 고려한 점은 우리가 누굴 위해 디자인하냐는 것이었다. 이터널 골드 컬렉션은 차별화된 아름다움과 즐거움, 의미를 찾는 사회의식을 가진 자유로운 지성인을 위한 것이다. 디자인 영감은 어디에서 얻는지? 이번 데뷔 컬렉션은 신고전주의 디자인의 변치 않는 가치를 제안한다. 원형은 지속적인 공명과 영원한 형태를 담은 컬렉션에서 탐구되고, 묘사되며, 반복된다. 스네이크 브레이슬릿, 하트 모티프, 체인 네크리스, 리본 초커와 같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파인 주얼리의 형태는 애정과 사랑의 징표이자 상징이기도 하다. 컬렉션의 중심에는 프라다의 원형인 트라이앵글이 있다. 프라다의 설립자인 마리오 프라다가 럭셔리의 표식으로 처음 사용한 개념적이고, 텍스트가 없고, 보편적 공명이 있는 이 트라이앵글은 브랜드를 대표한다.

이터널 골드 파인 주얼리의 아이코닉한 하트와 트라이앵글 펜던트.

이터널 골드 파인 주얼리의 아이코닉한 하트와 트라이앵글 펜던트.

뱀 모티프의 이터널 골드 파인 주얼리 컬렉션.

뱀 모티프의 이터널 골드 파인 주얼리 컬렉션.
하트와 아이코닉한 트라이앵글 로고, 기하학적인 꼬임 등 간결하지만 프라다의 아이덴티티가 녹아든 미니멀한 주얼리들은 강렬한 아름다움으로 빛난다. 우리의 크리에이티브 과정은 패션과 동일한 디자인 철학을 적용하여 클래식한 요소들을 재해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파인 주얼리의 기본 원형이 하트, 스네이크, 체인 형태를 통해 나타난다. 클래식한 주얼리 형태와 주제는 프라다의 현대적 렌즈를 통해 재탄생했다. 먼저 그리스 신화에서 뱀은 창의적인 생명의 힘이다. 허물을 벗고 변화하기 때문에 변형의 상징이다. 빅토리아 시대에는 골드 스네이크 브레이슬릿이 유행했다. 주로 터키석과 다른 보석으로 장식되었고, 눈과 혀, 피부 패턴도 묘사했다. 프라다 스네이크 브레이슬릿은 심플하고 현대적인 라인의 각진 디테일로 아이코닉한 트라이앵글을 표현하고, 삶에 변화를 일으키는 힘으로서 인간의 창의성을 기념한다. 두 번째로 프라다의 디자인 철학을 확장시킨 또 다른 좋은 예시는 프라다 하트 체인이다. 수십 년 동안 파인 주얼리는 사랑이라는 산업 그 중심에 있었다. MZ세대에게 진부한 동화 속 영원한 사랑이나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라는 식의 메시지는 별로 통하지 않는다. 우리는 사랑의 상징을 보다 현실적이고 의미 있게 재해석하고 싶었다. 하트의 로맨틱한 곡선의 윗부분은 프라다의 아이코닉한 트라이앵글의 깔끔한 실루엣과 대비를 이룬다. 팬데믹이 지나간 후, 역경을 뛰어넘는 사랑의 힘과 굳건함에서 영감을 받았다. 하트 밑부분의 날카로운 커팅이 이를 반영한다.

이터널 골드 파인 주얼리의 아티스틱한 이미지 컷.
평소 당신의 주얼리 스타일링 방법이 궁금하다.
반지를 즐겨 착용하는데, 아침마다 나만의 의식을 치른다. 매일 아침 반지를 끼지 않으면 나갈 준비가 되지 않은 것처럼 느껴진다. 반지를 끼는 순간 비로소 세상을 맞이하고, 오늘을 좋은 날로 만들 준비가 된다. 다이아몬드 장식의 프라다 시그넷 링으로 다양한 연출을 시도하는 것도 즐긴다. ‘핑거 파티’라고 부르는데, 하나는 위를 향하게 하고 다른 하나는 아래로 향하게 해서 재미난 기하학 형태를 만드는 것이다. 여름에는 오른쪽 팔에 여러 개의 뱅글 브레이슬릿을 착용한다(왼쪽에는 시계를 찬다). 아시아 문화권에서 부모님이 자식의 결혼이나 성인식 때 뱅글 브레이슬릿을 선물한다. 애정과 보호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프라다의 뱅글 브레이슬릿은 다른 주얼리 브랜드에서도 종종 보이는 클래식한 타원 형태를 해체한 후, 부드럽고 우아한 커팅이 돋보이는 아이코닉한 트라이앵글로 재조립했다. 숨겨진 잠금 형식은 타인과 자신에 대한 사랑의 자유를 표현하며, 사랑을 걸어 잠그는 구시대적 개념과는 달리 포용적이고 개방적이다.
캠페인 모델로 K-POP 스타 전소미를 모델로 선택한 과정도 궁금하다.
이터널 골드 컬렉션 캠페인은 각각의 파인 주얼리 피스처럼 특별한 독창성을 바탕으로 우리 문화에 길이 남을 인물을 기념한다. 미국 시인이자 활동가인 아만다 고먼, 미국 배우 겸 모델이자 싱어송라이터인 마야 호크, 케이팝 뮤지션인 전소미가 캠페인 모델인데, 다른 앰배서더들과 마찬가지로 소미는 다양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자유롭고 사회의식을 갖춘 여성을 대표한다.
주얼리 라인에 대한 미우치아 여사와 라프 시몬스의 관여도는 얼마나 되나?
두 사람 모두 주얼리 라인에 관여하고 있으며, 나에게는 큰 배움의 기회이다.

사랑의 상징을 보다 현실적이고 의미 있게 재해석한 하트 모티프 펜던트 네크리스
마지막으로 주얼리를 디자인하며, 가장 애착이 갔던 디자인, 혹은 에피소드가 있는지?
어려운 질문이다. 가장 심플한 디자인이 보통 가장 어려울 때가 많다. 앞서 언급한 스네이크와 하트 디자인에 담긴 이야기를 하고 싶다. 그 둘은 모두 선이 날렵하고 진부하지 않은 현대적 매력을 지니고 있다. 착용하는 순간 무엇이 이 제품을 이리도 특별하게 만드는지 느낄 수 있을거다. 형태와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는 볼륨은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이 컬렉션은 항상 앞으로 나아가는 바쁜 현대인을 위한 것이다. 특별하고 아름다우면서도 믹스매치가 쉬운 제품이 완성되어 자랑스럽다. 주얼리는 매일 착용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적으로 이번 컬렉션의 뱅글을 가장 좋아한다. 나는 감성적인 사람이다. 단순히 아름답고 인기 있는 제품이라고 그 주얼리를 구매하지 않는다. 나와 감정적 연결고리가 있어야 한다. ‘사랑을 잠그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아름다운 타원 형태의 브레이슬릿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지금 나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사회에 살고 있어서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사랑이란 자물쇠로 상징되는 헌신이 아니라 선택이라고 믿는다. 프라다 브레이슬릿은 사회의식을 좀 더 고려하여 타인과 자신에 대한 사랑을 재해석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밥 말리의 노래 중 하나인 ‘Redemption Song’의 가사가 말하듯이 ‘우리 자신이 아닌 그 누구도 우리를 자유롭게 할 수 없다’. 이 브레이슬릿은 편견 속에서 자신을 자유롭게 하고, 가능성에 대해 열린 자세를 취하며, 모든 상황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아볼 수 있도록 나에게 울림을 준다.
- 에디터
- 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