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밀의 탁월한 기술력과 미소의 동력이 만났다. | 더블유 코리아 (W Korea)

리차드밀의 탁월한 기술력과 미소의 동력이 만났다.

2022-10-06T19:45:17+00:002022.10.07|WHAT'S NEW|

리차드 밀은 스마일리(SMiley) 밝은 세계관과 가치에서 영감을 받은 타임 피스, RM 88 인하우스 오토매틱 투르비용 스마일리를 선보인다.

 

스마일리 하면 떠오르는 노란색 둥근 얼굴의 환한 미소. 미소는 인간이 사회적 관계를 맺을 가장 본적으로 필요한 요소이자 타인과 유대감을 느끼고 공유하는 보편적이고 다면적인 가치가 내재되어 있다. 미국인 광고 디자이너 하비 (HaRvey Ball, 1921-2001) 이렇게 밝고 기분 좋은 미소를 하나의 상징적인 이미지로 창작하여 개나리 색처럼 노란 얼굴에 검은 선으로 환한 미소를 표현했다. 아이콘 1972 프랑스 신문매체인 프랑스 수아르(FRance SoiR) 공식적인 그림으로 게재되었고, ‘Have a nice Day’ 같은 문구가 삽입되기도 하면서 스마일리(SMiley) 아이콘 형상은 세계적인 유명세를 얻게 되었다. 아이콘은 지금도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긍정의 에너지를 전달하고 있다. 리차드 밀은 지구 어디에서나 통하는 보편적인 언어이자 행복의 동력인 스마일리의 힘과 가치를 전달하고자 했다. 행복한 미소로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 RM 88 스마일리 모델을 주목해 본다.

리차드 밀만의 탁월한 기술력으로 탄생한 RM 88 모델은 인하우스 오토매틱 투르비용 캘리버 cRMT7 탑재하여 강한 무브먼트 내구성을 자랑하는 것은 물론 스마일리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장식 요소들 어우러져 환상적인 꿈의 세계를 연상케 하며 예술적 아름다움까지 선사한다. 보는 사람을 저절로 미소 짓게 하는 RM 88 스마일리 모델은, 3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완성된 고도의 기술력 결정체이다. 무브먼트에 탑재한 수많은 장식 요소들은 스마일리가 발산하는 즐거움을 한껏 증폭시킨다. 피어나는 , 따뜻한 태양 , 맛있는 파인애플, 봉오리가 맺힌 선인장, 핑크 플라밍고, 밝은 색깔로 물든 무지개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특히, 네온 컬러의 톡톡 튀는 배경에 어울리는 칵테일 잔은 축제의 흥겹고 즐거운 분위기를 자아내며 칵테일의 마지막 한방울까지 놓치지 않고 맛보고 싶은 열망 자극하기도 한다.

리차드 밀은 RM 88 스마일리 모델 제작에 있어 여러가지 기술적, 미학적 난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했다. 먼저 인그레이빙 엔지니어 올리비에 (olivieR KuHn) 제작한 골드 소재의 세공장식 요소들은 초소형 크기와 초경량 무게라는 특성 때문에 극도로 섬세하게 다뤄졌으며 1그램도 안되는 부품들은 어떠한 충격에도 버틸 있도록 조립되었다. 무엇보다 중앙에 위치한 스마일리 주변으로 형성된 3차원 공간에 오브제들의 위치를 어떻게 잡을지 결정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 따라서, 워치 메이커가 의도한 최고의 효과를 만들어 있도록 오브제들을 배치하는 방식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됐다. 결과, RM 88 타임 피스를 개의 플레이트로 제작하는 획기적인 해결책을 고안해냈다. 기술적으로 무브먼 트를 지지하는 플레이트 하나와 다이얼의 왼쪽에 위치한 장식요소들을 보호하는 하나의 보조 플레이트를 조합하는 방식이다. 무브먼트에 얹혀진 보조 플레이트는 경사진 면에 놓인 장식 요소들이 더욱 보이도록 함으로써 입체적인 효과까지 선사한다. 또한, 탁월한 마감 공정을 거쳐 탄생한 개성 넘치는 각각의 디자인 모티브들이 모두 선명하게 보일 있도록 넉넉한 공간이 확보된 무브먼트를 설계하는 것은 가장 중요하고 까다로운 작업이었다. 무브먼트에 오브제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있도록 전략적인 구도가 필요했다. 이렇게 탄생한 새로운 인하우스 cRMT7 캘리버는 , , 기능 인디케이터를 탑재했으며 베이스 플레이트와 브릿지는 마이크로 라스트 PvD 처리한 5등급 티타늄 소재로 제작하여 강성도를 높였다. 마이크로 블라스트 베벨링(BevelleD) 처리한 투르비용 브릿지는 블랙 PvD 골드 PvD 이중 코팅을 통해 미적 아름다움을 극대화하였다. 이와 같은 마감처리는 베이스 플레이트 뒷면의 브릿지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번개 모양의 형상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일러스트 느낌을 살린 스몰 세컨즈 핸드는 비와 맑은 날씨 사이를 1분마다 오가며 투르비용에 부착된 aRcaP® 소재의 구름 위를 미끄러지듯 지나가는데, 과정에서 마이크로 블라스트 새틴 피니싱 처리한 화이트 골드 소재의 작은 구름 아래로 몸을 숨기기도 한다. 작은 구름 뒤로부터 나오는 무지개는 서로 다른 4가지 형태의 골드 소재로 제작하여 발랄한 분위기를 더한다. 스몰 세컨즈 핸드는 무지개의 발치에서부터 다시 모습을 드러낸다. 오브제들의 피니싱 공정 작업에는 무려 25 시간 이상이 소요되었다. 옐로우 골드 소재의 강렬한 스마일 오브제는 마이크로 블라스트 처리 페인팅 과정을 거쳤으며, 타임 피스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주도한다. 기어 트레인 역시 마이크로 블라스트 처리한 aRcaP® 소재로 제작했으며 수작업 폴리싱 처리한 앙글라쥬와 세련된 엣지가 돋보인다. 스마일리 뒤쪽에 보이는 거대한 무지개 형상은 수작업으로 광택 처리한 덕분에 희미한 반사 효과를 자아내며 앤트러사이트 컬러(무연탄 ) 띄는 로듐 도금 부분과 대비되어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리차드 밀은 디스플레이 장식 요소들의 아주 작은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고 극도로 완벽한 피니싱이 있도록 총력을 기울였다. 칵테일 글래스는 골드 소재로 4개의 서로 다른 부품을 조합하여 제작했으며 특히 글래스 하단 부분은 마이크로 블라스트 처리하여 칵테일의 차가움을 섬세하게 표현했다. 높이 1.7MM 올리브, 지름 0.4MM 구부러진 빨대, 우산 형상은 모두 폴리싱 처리했으며 위의 금색 꽃은 미러 폴리싱 처리하였고 꽃잎의 표면은 새틴 브러시 처리 로듐 도금으로 마무리했다. 놀랍게도 칵테일 잔의 전체 무게는 0.4g 밖에 되지 않는다. 레드 골드 소재의 핑크 플라밍고는 무게가 0.2g 불과하며 오브제 또한 여러 단계의 작업을 제작이 이루어졌다. 받침대는 마이크로 블라스트 처리했으며 플라밍고의 눈은 현존하는 가장 작은 크기의 비딩(BeaDing) 도구를 사용해 제작했다. 플라밍고가 딛고 있는 풀과 물을 표현하는 부분과 날개 역시 폴리싱 처리했다. 깃털은 데귀싯(DéguSSiT) 그라인딩 스톤의 끝부분을 이용해 질감을 살린 메탈 핑크 컬러의 PvD 코팅으로 마감하였고 플라밍고의 부리 부분은 브러시를 사용해 블랙 컬러로 색을 입혔다. 아울러 그린 PvD 코팅 처리한 잎사귀, 마이크로 블라스트 폴리싱 처리한 파인애플, 그리고 마이크로 블라스트 처리한 옐로우 골드 소재의 선인장 가시는 PvD 코팅을 하나하나 벗겨내며 폴리싱 처리해 섬세한 디테일 처리가 인상적이다. 태양은 마이크로 블라스트 처리한 골드 소재로 제작했으며 태양 광선 폴리싱 처리하여 햇살의 따사로움이 느껴지는 듯하다. 시계 제작의 전통을 고수하기 위해 RM 88 스마일리의 모든 마감 공정은 수작업으로 진행했다. 리차드 밀만의 탁월한 디자인 감각과 완벽한 피니싱으로 하나의 예술 작품이 탄생한 것이다. 타임 피스의 정면부는 물론, 케이스 백에서도 훤히 보이는 오브제들의 화려한 색상 배치와 정교한 소재 구성 또한 타임 피스에서 시선을 없게 만드는 요소이다.

RM 88 스마일리 모델의 케이스는 스크래치, 충격, 마찰에 강한 내성을 지닌 aTZ 화이트 세라믹 소재로, 영원한 순수를 상징하는 화이트 색상이 다이얼의 오브제들과 완벽하게 어우러진다. 미들 케이스에는 레드 골드 소재를 조합해 우아함을 더했으며 크라운에는 옐로우 골드로 조각한 스마일리 모습이 눈에 띈다.

RM 88 오토매틱 투르비용 스마일리 모델은 수준 높은 아름다움을 갖춘 3차원의 공간감과 화려하고 환상적인 색상들을 다채롭게 활용하여 생동감 넘치는 꿈의 세상을 보여주고 있다. 매혹적인 스마일리의 긍정 에너지로 생기 발랄한 분위기를 선사하는 RM 88 타임 피스는 오직 50피스만 한정 생산한다.

* 포스팅은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