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enciaga Fall 22 Presentation

W

발렌시아가 가을 22 프레젠테이션 <잃어버린 테이프>.

90년대의 패션을 상상해보자. 해체주의, 미니멀리즘, 언더그라운드에서의 서브 컬처 등 기발하고도 다양한 아이디어가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게 고개를 들던 시절이었다. 각자의 개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디지털 세상에서 90년대 패션과 문화가 다시 각광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발렌시아가 가을 22 컬렉션은 한 VCR 테이프를 보내며 우리를 그 시절로 초대한다. 오랫동안 잊혀 있던, 먼지 쌓인 서랍 속에서 찾은 듯한 이 테이프의 이름은 <The Lost Tape>.

비디오 테이프를 재생하자마자 등장하는 나오미 캠벨, 이자벨 위페르 등 90년대를 풍미한 셀럽들은 완벽하게 90년대를 추억하게 한다. 룩에서 볼 수 있는 그런지 실루엣, 해체주의적 수트, 바지 위로 드러난 속옷 밴드도 ‘그 때 그 시절’을 회상시킨다. 좁은 백스테이지와 런웨이, 빽빽하게 채워진 객석들 역시 그렇다. 지금으로선 볼 수 없는 광경이기도 하다. (이 영상은 실제 쇼가 아닌, 하모니 코린의 감독 하에 의도적으로 촬영된 장면이다.)

그런가 하면, 분해 후 재조립한 빈티지 슬립 드레스, 쿠튀르에서 착안해 뒷면의 리본을 떼어내 스카프로도 연출할 수 있게 한 코트 등에서는 뎀나의 실험적 정신이 여전히 돋보인다. 수트는 앞뒤가 바뀌어 있고, 트위드 소재의 드레스 여밈 위치도 독특하다. 90년대 지갑에서 영감을 받은 버클 디테일의 린제이 백, 중앙을 벨트로 맨 듯한 웨이스트 백, 거대한 금속 체인이 눈길을 끄는 메트로 백 등 다양한 가방들을 새롭게 선보이기도 했다. 동시에 이번 컬렉션에서도 지속가능한 패브릭, 업사이클링 가죽을 사용하며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줬다.

한 편, 뎀나는 이번 컬렉션을 기점으로 자신의 퍼스트 이름인 ‘뎀나’만 사용하여 아티스트명과 본명을 구분해 개인적 생활과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구분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궁금해지는 이유다.

콘텐츠 에디터
장진영
사진, 영상
Courtesy of Balenciaga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