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y Survival Guide for Woman

W

새소리 대신 수시로 미세먼지 나쁨의 경보가 울리는 봄. 오염된 도시에서 맑고 투명한 피부를 지켜내는 방법.

봄이 반갑지만은 않은 이유

‘삼한사온’ 대신 ‘삼한사미’(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가득하다는 뜻)의 겨울을 지나 벌써 3월. 다른 때 같으면 손 꼽아 기다린 봄이건만 최근엔 반갑지만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도 그럴 것이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의 자료에 따르면 2016~17년 연중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인 시기가 3~5월이기 때문. 따듯하게 풀린 날씨에 나들이는커녕 황사와 콤비를 이뤄 더욱 기승을 부릴 미세먼지 걱정이라니. 이번 봄엔 도대체 마스크를 몇 개나 버리게 될까? 환경법령에서 흔히 PM10으로 부르는 미세먼지는 지름 10㎛ 이하인 먼지로 이미 세계보건기구(WHO)에서 1급 발암 물질로 규정한 지 오래다. 연소 작용에 의해 발생하므로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의 이온 성분과 금속화합물, 탄소화합물 등의 유해 물질로 이뤄져 있으며, 특히 지름 2.5㎛ 이하인 초미세먼지 PM2.5가 인체에 치명적이라는 것은 이제 널리 알려진 사실. 차앤박피부과 김연정 원장은 “미세먼지는 먼지 핵에 여러 종류의 오염 물질이 엉겨 붙어 구성되므로, 입자가 작을수록 유해하죠. 입자가 미세할수록 코 점막을 통해 걸러지지 않고 흡입 시 폐포까지 직접 침투하여 천식 및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일차적으로 이렇게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지만 피부에도 심각한 손상을 유발합니다. 특히 중금속을 다량 함유한 중국발 미세먼지는 피부에 잘 달라붙고 모공 속까지 파고들어 피부를 자극해, 붉어지고 가렵고 건조해지는 자극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라고 경고한다. 영화 속 장면이나 상상 속에서 그려보던 ‘디스토피아’를 눈과 코와 피부로 실감하게 된 요즘, 미세먼지를 몰아낼 거시적인 대책도 대책이지만 일단 내 몸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우선이다.

시폰 마스크는 Qmillinery 제품.

피할 수 없다면 깨끗이, 자주 씻어라

Chanel 라 무쓰 외부 환경에 오염된 피부를 깨끗하게 세정해주는 안티폴루션 클렌징 폼. 부드러운 크림을 문지르면 풍성한 거품이 생성된다. 150ml, 6만1천원.

Ohui 미라클 모이스처 브러싱 클렌저 모공보다 작은 0.05ml 초미세 브러시가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 미세먼지를 깨끗하게 클렌징해준다. 120ml, 4만원.

Clinique 리퀴드 페이셜 솝 마일드 100% 순수 천연 성분, 무향 제품으로 잔여물이 남지 않아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건조해지지 않는다. 200ml, 3만2천원.

L’Occitane 이모르뗄 포밍 클렌징 크림 폭신폭신 쿠션 같은 거품의 클렌저. 이모르뗄 에센셜 오일과 비타민 E가 매끄럽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125ml, 5만5천원.

Avene 클리낭스 클렌징 젤 과잉 피지와 모공 속 노폐물까지 한 번에 제거해주는 저자극 젤 클렌저. 200ml, 1만8천원.

현대인은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제거하기란 불가능한 세상에서 살아간다. 철저한 클렌징만이 지금으로선 유일한 해결책인 셈. 와인피부과성형외과 김홍석 원장은 목 주변과 얼굴이 가장 노출이 많은 부위이므로 꼼꼼한 세안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깨끗이 씻어야 한다고 해서 자극적인 세안을 하라는 뜻이 아니에요. 클렌징 오일을 이용해 손가락 끝으로 천천히 롤링한 후 물을 묻혀 한 번 더 마사지하고 깨끗이 헹궈냅니다. 그런 다음 약산성 클렌징 폼으로 2차 세안을 하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민감성 피부나 건성 피부는 잦은 딥 클렌징이나 전동 클렌저 사용은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지성 피부도 일주일에 1~2회 이상은 권하지 않는다. “미세먼지는 피부 장벽에 침투해 혈관까지 도달해요. 아무리 클렌징한다고 한들 피부 속까지 씻어낼 수는 없지 않겠어요? 자극적인 세안은 오히려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미세먼지와 오염 물질이 피부에 더욱 쉽게 침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자극 없이 부드럽게 클렌징하되, 혈관 속 미세먼지가 원활히 배출될 수 있도록 물을 충분히 마시자.

내 취향에 맞는 클렌저를 찾아라

Hera 젠틀 클렌징 오일 끈적임이 적은 가벼운 제형의 코코넛 오일을 함유해 부드러운 롤링만으로 포인트 메이크업과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다. 200ml, 3만8천원.

Bioderma 센시비오 H2O 피지와 메이크업 잔여물은 흡착하고 수분은 피부에 남아 촉촉함을 유지해주는 '미셀 솔루션' 기술이 효과적으로 클렌징을 돕는다. 250ml, 2만5천원.

D’alba 7:33 백투데이즈 클린 밤 튜브에 담겨 스패출러가 필요 없는 밤 타입 클렌저. 체온에 녹아 부드럽게 롤링되며 촉촉하게 마무리된다. 50ml, 2만2천원.

Banila Co 클린잇제로 클렌징밤 오리지널 짙은 메이크업도 한 번에 깨끗이 지워주고, 2차 세안이 필요 없는 클렌저. 100ml, 1만8천원.

OM 세이지 마사지 클린징 밀크 피지 조절에 탁월한 세이지 오일을 함유한 부드러운 밀크 제형의 클렌저. 250ml, 8만원.

This Works 클린 스킨 5 in 1 워터 나이트 스킨케어를 위한 첫 번째 스텝으로, 화장솜에 묻혀 피부를 닦아내면 피부를 효과적으로 클렌징해줄 뿐 아니라 피부 각질도 제거해준다. 200ml, 3만9천원.

Make P:rem 래디언스 미 클렌징 워터 오일 오일과 워터가 2:8 비율로 배합된 클렌저로 포인트 메이크업까지 세정이 가능하다. 클렌징 오일보다 산뜻하고 워터보다 촉촉해 어떤 피부 타입이나 사용하기 좋다. 400ml, 2만4천원대.

Three 클렌징 오일 하루 동안 쌓인 노폐물, 베이스 메이크업,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찬물에도 잘 씻기는 오일. 월계수, 프랑킨센스 등의 에센셜 오일이 함유됐다. 185ml, 가격 미정.

메이크업 클렌저의 선택은 피부 타입과 연관이 깊지만 라이프스타일과도 떼어놓을 순 없다. 보통 지성 피부는 산뜻한 워터나 밀크 타입을, 건성 피부에는 오일이나 밤 타입을 권하지만, 빠른 클렌징을 원한다면 클렌징 티슈나 워터가 정답. 반면 여유 있는 클렌징을 즐긴다면 에센셜 오일이 함유된 크림이나 오일 클렌저가 마음에 들 것이다. 어떤 제품이든 클렌징 타임을 미루게 만들지 않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관건! 클렌징 시에는 다음 두 가지 원칙만은 기억하자. 외출했다 돌아오자마자 바로 클렌징 할 것, 지나치게 오래 그리고 세게 문지르지 말 것.

외출 전 보호막 한 겹

Elizabeth Arden 안티폴루션 항산화 브로드 스펙트럼 SPF 50/ PA+++ 아이디비논 등 항산화 성분을 함유해 미세먼지로 야기된 활성 산소로부터 피부를 지켜준다. 40ml, 8만9천원.

Chantecaille 안티폴루션 매티파잉 크림 매끈하게 펴 발리고 보송보송하게 마무리되어 미세먼지가 피부에 달라붙지 않도록 해준다. 40ml, 13만6천원.

Espoir 프리페이스 스킨 필터 프라이머 SPF 36/ PA++ 미세먼지와 유해 물질이 피부 모공에 침투하는 것을 예방해주는 프라이머. 30ml, 1만8천원.

Sisley 휘또-블랑 브라이트닝 데일리 디펜스 플루이드 SPF 50/ PA++++ 자외선, 미세먼지, 활성 산소로부터 3중 방어막을 구축해 빛나는 피부로 가꿔준다. 50ml, 33만원.

Darphin 인트랄 엔바이론멘탈 라이트웨이트 쉴드 SPF 50 밀 단백질이 피부 표면에 통기성 보호막을 형성한다. 30ml, 6만5천원.

Estee Lauder 퍼펙셔니스트 프로 멀티 디펜스 아쿠아 UV 젤 SPF 50/ PA++++ 물처럼 가벼운 젤 텍스처가 피부에 투명한 베일을 씌어준다. 30ml, 5만8천원대.

뉴스에서 연일 경고하듯,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을 피하는 것이 상책이지만 그렇다고 출근을 포기할 수도 없는 노릇. 와인피부과성형외과 김홍석 원장은 100% 미세먼지를 막을 수 없더라도 모자와 마스크 착용, 여러 겹의 옷을 입어 최대한 미세먼지 접촉을 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조언한다. “외출 전 스킨케어에도 신경을 쓰는 게 좋습니다. 가급적 미세먼지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스킨케어 마지막 단계에서 밀폐력이 좋은 크림을 충분히 바르면 피부 표면에 막을 형성할 수 있죠. 보통 밀폐력이 좋은 제품은 유분감이 높아 미세먼지 흡착률 또한 높아지지만, 최소한 미세먼지가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은 막을 수 있으니까요. 산뜻하게 흡수되는 제품은 충분한 보호막을 형성하기 어렵죠.” 차앤박피부과 김연정 원장은 철저하게 씻어낸다는 전제 하에 안티폴루션 기능의 자외선 차단제나 비비크림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안티폴루션 제품 속 성분들은 막을 형성해 오염 물 질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엉겨 붙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러나 외출 후 이런 제품을 덧바르거나 수정 화장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피부 보호막에 흡착된 미세먼지를 덧바르는 꼴이 될 수 있기 때문.

똑똑한 딥 클렌징

Real Techniques 미라클 클렌징 스펀지 다공성 조직 스펀지로 클렌징 젤을 묻혀 얼굴에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불필요한 각질까지 부드럽게 제거된다. 1만2천원.

Medicure 모공 브러쉬 머리카락보다 얇은 0.05mm의 미세모가 모공 속 노폐물을, 반대편 실리콘 젤리 브러시가 굵은 피자와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는 세안 브러시. 1만3천원.

Vanav 버블팝 클렌저 거품을 중앙으로 모아주는 코어 브러시와 빠르게 회전해 거품을 생성하는 스핀 브러시가 풍성한 거품을 발생시켜 쉽고 간편하게 클렌징을 돕는다. 12만원.

Mary Kay 스킨 비고레이트 클렌징 브러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는 라운드 형태의 미세모가 자극 없이 피부를 마사지하듯 클렌징하고, 매끈한 피붓결을 만들어준다. 9만8천원.

Silk’n 퓨어 음파 진동 효과로 맨손 세안보다 6배 뛰어난 세정 효과를 자랑한다. 클렌징 모드, 마사지 모드 2가지 기능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12만9천원.

클렌징 디바이스나 도구를 이용해 7~10일에 한 번 정도 딥 클렌징을 하는 것은 모공 속 노폐물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피부가 이미 예민한 상태이므로 피하고, 평소 자극에 민감한 피부라면 하지 않는 편이 낫다.

뷰티 에디터
이현정
포토그래퍼
최문혁
모델
티아나 톨스토이
스타일리스트
임지윤
헤어
김승원
메이크업
이나겸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