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CAREFORMODELS

공서연

브랜드를 위해 일하는 모델들을 인간적, 윤리적으로 모델들을 대할 것. 건강한 식사를 대접해 끼니를 거르지 않게 할 것. 미성년 모델을 성숙하게 꾸미거나 늦은 시간까지 일하지 않게 할 것.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관례상 가벼이 여겼던 패션계의 어두운 면모다.

지난 2017년 패션계의 두 큰 손 LVMH와 KERING 그룹은 두 손을 맞잡고 이러한 모델들의 근무환경과 건강보호를 위한 공동 헌장 #WECAREFORMODELS를 발표했다. 루이비통, 구찌, 디올 등 그룹의 패션 하우스를 위해 일하는 모델들은 34사이즈 이상이어야 하며 키와 몸무게 비만도 등이 명시된 건강진단서를 제출해야 하는 등 한동안 식어가던 마른 모델 퇴출 운동에 다시 불을 지폈다.

이 캠페인을 지지하는 패션계 인사들

이 캠페인을 지지하는 패션계 인사들

이 캠페인을 지지하는 패션계 인사들

이 캠페인을 지지하는 패션계 인사들

이들은 단순히 ‘건강한 모델만을 기용할 것’을 약속한 것이 아니다. 최근 공식 홈페이지 wecareformodels.com을 론칭해 모델들이 패션위크 시즌과 비시즌 어떻게 먹고 운동해야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유지할 수 있는지, 어떻게 스트레스에 대처해야 하는지 등을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패션계 인사들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

패션모델들의 근로조건을 변화시키는데 이 두 기업의 솔선수범만 한 자극이 있을까?

디지털 에디터
공서연
사진
Getty Images Korea, @LVMH, wecareformodels.com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