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흩어져간다, 머물러 있는 모발인 줄 알았는데. 비어가는 내 머릿속엔 더 아무것도 찾을 수 없다면, 주목하시라.
CASE 1 언제부터인지 점점 모발이 가늘고 푸석해졌다
여러 가지 이유로 영양분이 머리카락까지 충분히 전달되지 못해 나타나는 증상이다. 다이어트 등으로 인한 절대적 영양분 부족일 수도 있고, 모근이 약해져 모발에 힘이 없어졌거나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두피에 기름이 껴서 모공을 막은 경우, 혹은 반대로 과도한 클렌징으로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서 두피가 건조해지고 모발이 푸석해졌을 수도 있다. 어찌 됐든 해결책은 올바른 두피 케어다. 밤사이 충분히 재생될 수 있도록 아침보다는 저녁에 본인의 두피 타입에 맞는 샴푸를 사용해 머리를 감는다. 이때 반드시 머리카락을 말리고 잠자리에 들어야 하는데,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 수건으로 비비거나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는 것은 모발이 상할 수 있으니 피한다.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빗질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천연 소재로 된 브러시를 사용해 머리카락이 난 반대 방향(중력 반대)으로 두피부터 모발을 끌어 올리듯 빗는다. –박미진(웰킨 두피/탈모센터 부설연구소 소장)
CASE 2 출산 후 머리카락 숱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출산 직후부터 100일경까지 흔히 겪는 증상이다. 임신 중 급격히 높아진 여성 호르몬 수치가 출산과 함께 자연스럽게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과정으로 크게 문제되지는 않는다. 다만 산후 조리와 함께 고른 영양소 섭취와 두피 케어에 신경을 써준다면 빠진 모발이 다시 자라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데도, 이전보다 더 굵은 모발이 자라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김정화(르네휘테르 교육부 주임)
CASE 3 두피가 가려워서 자꾸 긁는다
특히 환절기 때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대부분은 두피 건조로 인한 것으로 이를 조절해주는 두피 트리트먼트제를 사용하면 금세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간혹 잘못된 샴푸 습관(과도한 세척과 잦은 샴푸)이나 샴푸 후 두피를 제대로 건조시키지 않아 두피에 각질이 쌓이거나 습해지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샴푸 횟수를 줄이되 두피 딥 클렌징 효과가 있는 기능성 샴푸를 사용하고, 찬 바람으로 두피까지 바짝 말리는 걸 습관화한다. –박주현(모로칸오일 소속 강사)
CASE 4 일이 바빠진 뒤 듬성듬성 탈모가 시작되고 흰머리도 부쩍 늘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모발이 전체적으로 빠지는 확산형 탈모 증상이라 할 수 있다. 확산형 탈모는 머리카락은 서서히 가늘어지고, 모발의 뿌리인 모근이 약해져 정수리와 가르마 부위를 중심으로 나타났다가 점점 넓은 부위로 퍼지는 것이 특징이다. 초기에는 약물 복용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지만, 중증 탈모라면 모발 이식술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단기간에 흰머리, 즉 새치가 늘어나는 것 또한 탈모의 징조다. 모근 주변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모발을 검게 만드는 멜라닌 세포로부터의 영양 공급에 문제가 생겼다는 뜻. 이를 방치하면 영구 탈모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콩, 두부, 두유 등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돕는 마사지나 빗질도 추천한다. –이규호(모아름 모발이식센터 대표원장)
1. Moroccanoil 보어 쿠션 브러시
100% 멧돼지 털로 만든 쿠션 브러시. 두피에 적당한 자극을 주는 동시에 모발의 유분을 골고루 퍼트려주는 효과가 있다. 7만8천원.
2. Ryoe 자양윤모 두피 딥클렌저
샴푸만으로는 제거가 어려운 두피 노폐물을 제거하는 두피 모공용 딥 클렌저. 페퍼민트 오일이 들어 있어 가벼운 쿨링 효과가 있다. 145ml, 가격미정.
3. Moroccanoil 오일리 스캘프 트리트먼트
유분이 많고 진득한 비듬이 있는 지성 두피를 위한 케어 제품. 3~6방울을 두피에 골고루 도포, 방치한 뒤 샴푸한다. 45ml, 4만2천원.
4. Kerastase 스티뮬리스트
아미넥실, 아르기닌 등 모근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듬뿍 넣어 모발이 빠지지 않도록 모근을 강화해주는 제품. 125ml, 6만원대.
5. Aveda 인바티 엑스폴리에이팅 샴푸
모공을 막고 있는 피지와 각질을 제거하고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 점점 모발이 가늘어지고 숱이 줄어드는 것을 막는 안티에이징 샴푸. 200ml, 3만2천원.
6. Shiseido 더 헤어 케어 휀테 포르테 토닝 세럼
두피에 직접적으로 수분을 공급해 건조함, 끈적임, 가려움 등 각종 두피 트러블을 예방하는 두피 전용 미용액. 125ml, 4만8천원.
7. Bjorn Axen 리페어 딥 컨디셔너
심하게 손상되고 건조한 두피&모발을 위한 트리트먼트. 비타민이 풍부한 아르간 오일과 해양 단백질, 미네랄 성분을 더했다. 185ml, 3만8천원.
8. Rene Furterer 토뉘시아 토닝 마스크
밀단백 추출물과 시멘트리오 성분이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채워주는 헤어팩. 모발에 한결 볼륨감이 생기고 두피는 촉촉해진다. 100ml, 4만6천원.
9. L’Oreal Professonnel Paris 세리엑스퍼트 아미넥실 어드밴스드
로레알의 특허 성분인 아미넥실과 오메가 6 복합체가 듬뿍 함유된 앰풀. 모근에 직접적으로 영양을 공급해 힘을 기르고 두피를 보호해준다. 6mlX10개, 6만원대.
10. Logona 프리미엄 샴푸 밤부
화학 계면활성제, 인공 향, 인공 색소, 인공 방부제 대신 순한 식물성 세정 성분들로 이루어진 샴푸. 꾸준히 사용하면 약해진 두피가 개선된다. 600ml, 6만5천원.
특급 케어가 가능한 두피&탈모 센터 3곳
스파 드 이희 서울대병원이 개발한 ‘벨로위즈 프로그램’을 채택.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하듯 현재의 두피와 모발 상태를 정밀 진단하고 그에 따른 개인 맞춤형 관리에 들어간다. 개인별 위험 요인을 분석해 90세까지 생애 주기별 탈모 위험도를 예측. 대표 프로그램인 헤어 로스 스마트 탈모 케어 프로그램4(0분 관리)은 8주 기준 88만원.
아베다 익스피리언스 센터 인도 아유르베다의 전통 치유법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아베다의 독자적인 ‘엘리멘탈 네이처’를 통해 성향을 파악, 현재의 두피 밸런스 상태를 체크하여 그때그때 적합한 아로마를 처방한다. 아로마테라피를 통한 심신의 안정까지 함께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일정 금액 이상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무료 프로그램.
누메로원(NUMERO ONE) 청담동 일대에서 활동해온 트리콜로지스트 김은숙 원장이 오픈한 헤드 스파 라운지다. 프라이빗한 룸에서 최고급 유메 베드에 누워 케어를 받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필요 없을 정도다. 두피 딥 클렌징부터 스톤을 이용한 림프 마사지까지 여섯 가지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최신기사
- 에디터
- 뷰티 에디터 / 김희진
- 포토그래퍼
- 김기현
- 기타
- 스파드이희 02-3446-0376, 아베다 02-3448-3016, 누메로원 02-3446-7711, 로고나 1544-4678, 케라스타즈&로레알 프로페셔널 파리 080-099-5000, 아베다 02-3440-2715, 시세이도 02-555-8839, 려 080-023-5454, 모로칸오일 1666-5125, 르네휘테르 080-548-6002, 비욘악센 070-4870-5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