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의 추억 소환송 (feat. 싸이월드 BGM)

장정진

우리의 청춘이 고스란히 녹아든 추억의 미니홈피 BGM 리스트 

최근 싸이월드가 서비스 재개 소식을 알리며 화려하게 돌아왔다. 학창 시절 우리에게 싸이월드는 거대한 보물창고나 마찬가지. 멜로디만 들어도 당시 추억 한 방울 바로 소환되는 BGM을 골랐다. 

Superfantastic (Vocal By Westwind) Song by 페퍼톤스

중2 병보다 더 무서운게 대 2병이라고, 대학생의 자유와 성인의 권리를 낭비하던 그 시절 남들과는 다른 나의 매력과 감수성을 만인에게 알릴 수 있던 공간은 싸이월드였다. 조금이라도 달라 보이고 싶었던 마음에 대중가요는 거의 안 듣다 시피 했는데, 그 와중에 찾은 것이 인디 음악. 특히 페퍼톤스는 내가 찾던 밝고 남들이 듣지 않는 나만의 음악이었다. 나중에 그들이 카이스트 출신이라는 사실을 알고 남몰래 더 뿌듯해했던 기억이 더해져 나의 대 2병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노래가 되었지. 후에 남들과는 다르고 싶어 BGM으로 설정했지만 실은 모두가 아는 아시아나 항공 CF 속 배경 음악이었다는 사실을 알고나서 심한 부끄러움에 이불을 뻥뻥 차기도 했지만 ‘그것이 그때의 내 젊음이었겠거니….’ 괜한 귀여움으로 포장해 본다. by 이예지(<코오롱 스포츠> 이커머스 마케터)

달아요 Song by 박정현

미니홈피 BGM만 들어도 현재 연애 중인지, 아닌지를 바로 알 수 있을정도로 BGM은 일종의 시그널이었다. 특히 달달한 연애를 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BGM이 바뀌곤 했는데 가장 많이 선택되는 곡 중 하나가 바로 박정현이 부른 ‘달아요’ 였다. 싸이월드 공식 러브송이라 해도 될 만큼 나 역시 울고 웃는, 몇 번의 연애를 하는동안 늘 이 노래와 그 시작을 함께 했었지. “왜 이렇게, 왜 이렇게 좋아요. I can see the sunlight in your eyes” 아.. 그땐 참 순수했는데.. by 장정진(프리랜스 에디터)

블루 크리스마스 Song by 김윤아 

20대 풋풋했던 시절의 싸이월드의 BGM은 내 연애의 온도를 알려주는 도구였다. BGM 선곡에 따라 내 마음을 상대는 읽을 수 있었던, 돌이켜보면 조금은 오글거리는 시절이지만 풋풋했던 추억이다. 박선주&김범수의 ‘남과 여’가 흘러나오면 내 연애 상태는 맑음이었으며, 김윤아의 ‘블루크리스마스’가 흘러나오면 내 마음 상태는 흐림이었다. 그래서인지 우연히 당시의 싸이월드의 BGM을 들으면 당시 마음 상태로 돌아가고 만다. 감정을 숨기기보다는 타인에게 알리는 것에 자유로웠던 시절, 싸이월드 BGM만으로도 내 지인들은 나의 감정상태를 읽을 수 있었던 그때가 그리운 것은 지금보다 자유롭고 순수했던 시절에 대한 그리움일것이다. by 이한나(PR 마케팅 <해시컴퍼니> 대표)

봄날, 벚꽃, 그리고 Song by 에피톤 프로젝트

어떤 음악은 그 때의 기억을 고스란히 불러 온다. ‘봄날, 벚꽃, 그리고 너’는 미국 시애틀에서 대학 시절을 보냈을 때 자주 들었던 내 인생의 BGM 같은 곡. 한국에 있는 친구들과 싸이월드로 소통했기 때문에 자연스레 싸이월드의 BGM도 이 노래가 됐다. 지금도 자주 집에 틀어 놓곤 하는데, 들을 때마다 그때 느꼈던 감정이나 기분, 그 때의 공기가 그대로 전해진다. 보컬이 없는 피아노 버전과 조금 더 무거운 분위기의 Strings 버전이 있다. 같은 멜로디이지만 서로 다른 결의 슬픔을 담고 있어 그날의 기분에 따라 골라 듣곤 한다. by 황보선(프리랜스 에디터)

프리랜스 에디터
장정진
사진
Courtesy of 엔에이치엔벅스, 카카오 M, 다날엔터테인먼트, 오감엔터테인먼트, Instagram @iamcyworld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