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이가 새롭게

W

<이태원 클라쓰>가 남긴 것들

42회

박서준은 ‘박새로이’의 헤어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약 4일에 한 번씩 이발했다. 그가 SNS에서 밝힌 밤톨 커트 횟수는 무려 42번. 윗머리는 약 3~5cm이며 아랫머리는 1~2cm로 짧게 자르는 것이 특징이다.

2위

<이태원 클라쓰>는 1회 5%의 시청률로 시작했다. 5회에 10%를 넘겼고 이후 15%대를 기록했다. 이 시청률은 <SKY 캐슬>에 이어 JTBC 역대 드라마 시청률 2위. 역대 비지상파 드라마 부문 최고 시청률 6위를 차지했다.

장가 vs. 더본코리아

대형 프렌차이즈 ‘장가’의 현실판 기업으로 백종원의 ‘더본코리아’를 비교한다. 장회장은 작은 포장마차에서 시작해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을 세웠고 ‘맛있는 인생’이라는 자서전을 낸 인물. 백종원은 논현동에서 ‘원조 쌈밥집’으로 시작하여 21개 브랜드를 가진 외식 회사의 대표다. 백종원 역시 자서전 ‘무조건 성공하는 작은 식당’을 출간했다. 장가는 시가총액 2000억 규모의 기업. 더본코리아는 아직 상장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약 3000억 안팎의 규모가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500만원

드라마에 잠시 등장한 장회장이 쓰는 펜의 가격은 무려 500만 원이다. 권나라가 비하인드 인터뷰에서 밝혔다.

원작

원작 <이태원 클라쓰>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연재된 다음 웹툰 만화로 당시 유료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네이버 웹툰 베스트 도전 코너에 <꿀밤>이라는 이름으로 연재된 적도 있다. 드라마에서는 술집 이름이 ‘꿀밤’에서 ‘단밤’으로 바뀌었다.

이태원 상권

드라마 배경이 되는 이태원 상권 역시 다시 주목을 받는 중. 바형 주점의 월평균 추정 매출은 9771만 원. 매출 기여도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로 매출의 47.4%를 차지한다. 2020년 1월 통계에 따르면 이태원의 하루 유동인구는 13 만 6169명. 월평균 409만 명이 이태원을 찾는다(출처 : 상가정보연구소)

음원 인기

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음원차트도 휩쓸었다. 가호의 ‘시작’의 OST 영상은 1000만 명이 넘게 시청했고 방탄소년단의 뷔가 직접 프로듀싱하고 부른 OST ‘Sweet Night’는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브라질, 덴마크, 그리스, 우크라이나, 타이완, 아르헨티나, 모리셔스, 노르웨이, 체코, 페루, 베트남, 케냐, 에스토니아, 싱가포르 등 총 80개국의 아이튠즈 1위에 올랐다.

명대사

SNS에서 핫한 <이태원 클라쓰>의 명대사. ‘인생 어록’으로 불린다.

“네가 너인 것에 다른 사람을 납득시킬 필요 없어.”,

“사실 성공하는 방법은 누구나 아는 거거든요. 그냥 파이팅 하면 돼요”

“목표가 확실한 사람의 성장은 무서운 법이야.”

“제 삶의 주체가 저인 게 당연한, 소신에 대가가 없는 그런 삶을 살고 싶습니다.”

프리랜스 에디터
박한빛누리
사진
JTBC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