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많은 머리에 바람 잘 날 없다

W

아름다운 낙엽의 계절. 나뭇잎마냥 우수수 떨어지는 모발, 도저히 컨트롤이 안 되는 부스스한 머릿결, 바스락 소리를 낼 듯 건조하고 갈라진 머리카락까지. 이맘때면 찾아오는 다양한 헤어 고민을 해결해줄 신통방통 아이템을 공개한다.

W 0204

풀이 죽은 가는 헤어의 볼륨 케어

A24 캘리포니안네이처 로즈마리 민트 샴푸 로즈메리와 페퍼민트 오일이 유수분을 고루 공급하여 샴푸 후 모발에 한결 탄력이 생기는 기분. 예부터 탈모 치료에 쓰인 하수오 추출물도 함유했다. 500ml, 2만8천원.

Oribe by La Perva 볼류미스타 미스트 포 볼륨 모발에 탐스러운 볼륨을 더해주는 일명 ‘플럼핑 미스트’.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 모발 뿌리부터 원하는 위치까지 가볍게 스프레이한다. 자연스러운 윤기는 덤! 250ml, 5만2천원.

Rene Furterer 볼류미아 볼류마이징 컨디셔닝 스프레이 샴푸 후 머리카락 뿌리 부분에 가볍게 스프레이하고 볼륨감을 주면 하루 종일 자연스러운 볼륨이 유지된다. 모발이 무겁게 처지거나 끈적이지 않는다. 125ml, 2만9천원.

Sisley 리제너레이팅 헤어 케어 마스크 두피 케어 및 모발 강화에 효과적인 시어, 마카다미아, 카멜리아, 헤이즐넛 오일이 균형감 있게 배합되었다. 두피에 풍부한 영양감을 주어 죽은 모근도 살아나는 기분! 200ml, 11만원.

Dr. Schwarz 힘없는 모발용 샴푸 하수오, 상황버섯, 어성초, 흑초, 박하 등 자연에서 찾은 다섯 가지 두피 건강 비법을 담은 모발 탄력 강화 샴푸. 실리콘, 파라벤, 설페이트계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지 않았다. 380ml, 1만2천원.

두상에 딱 달라붙어 한없이 초라해 보이는 가는 머리카락은 탈모만큼이나 큰 고민 거리. 파마를 해보아도 그때뿐, 오히려 머리가 자라면서 엉뚱한 부분이 부하고 두상이 커 보이는 부작용이 있다. 일상적인 데일리 루틴이 중요한 이유다. “볼륨 케어나 모근 강화 전용 라인은 기본, 머리를 감는 방법까지 달라져야 합니다.” 모델로 피부과 박지혜 원장의 설명이다. 먼저, 머리를 감기 전 빗으로 여러 번 빗어 엉킨 머리카락을 풀어준다. 두피와 모발의 노폐물 제거가 한결 수월해진다. 둘째, 머리는 미지근한 물로 감는다. 너무 차가우면 유분기와 오염 물질이 잘 제거되지 않고, 너무 뜨거우면 모발과 두피가 건조해지기 쉽다. 셋째, 샴푸를 바르고 가볍게 마사지한 뒤 3~5분간 방치한다. 샴푸의 유효 성분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하는 과정. 넷째, 물기가 남아 있으면 머리카락이 축 처져서 볼륨감이 더 없어 보인다. 샴푸 후에는 찬 바람을 이용해 두피 쪽까지 바짝 말린다. 고개를 아래로 숙이고 거꾸로 말리면 볼륨감이 배가되는 효과가 있다.

갈대 밭을 닮은  칠고 제멋대로인  발의 윤기 케어

Fresh 씨베리 리바이탈라이징 컨디셔너 오메가 3, 6, 7, 9가 풍부한 씨베리 오일의 영양과 보습 효과를 그대로 담았다. 무거운 느낌 없이 모발을 한올 한올 부드럽게 감싸 머릿결이 엉키지 않도록 관리해준다. 240ml, 4만원대.

L’Oreal Paris 토탈리페어 5 헤어팩 인스턴트 미라클 동물 털처럼 거칠고 푸석거리는 머리카락도 금세 매끈매끈 비단결로 만들어준다는 전설의 ‘빨간팩’. 세라마이드 성분을 마이크로 단위로 담아 손상된 모발을 구석구석 확실하게 케어한다. 170ml, 9천원대.

Diptyque 헤어 미스트 오 데 썽 카멜리아 오일을 함유한 미스트 타입의 헤어 퍼퓸. 먼지와 같은 유해 물질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고 자연스러운 윤기와 감각적인 향을 더한다. 30ml, 7만5천원.

Klorane 일랑일랑 너리싱 무실리콘 샴푸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는 무실리콘 처방의 약산성 포뮬러. 펄감 있는 크리미한 포뮬러가 모발의 큐티클을 매끈하게 감싸 엉킴 없이 매끈한 머릿결을 만들어준다. 200ml, 1만5천원.

Tangle Teezer 웻 디탱글러 길이가 다른 325개 브러시 모가 머리카락 당김이나 걸리는 느낌 없이 엉킨 모발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 빗질하기에 특히 좋다. 2만2천원.

“추운 계절이 찾아오면 다른 피부와 마찬가지로 두피와 모발도 급격히 건조해집니다. 충분한 보습으로 유수분 밸런스만 맞춰도 한결 건강한 윤기가 흐르죠.” 박지혜 원장의 설명. 헤어에 수분과 영양을 가장 쉽게 공급해줄 수 있는 방법은 ‘컨디셔너’다. 워시 오프 타입부터 식초 린스까지, 취향에 따라 선택한다. 표면이 울퉁불퉁해서 더 푸석푸석해 보이는 곱슬모, 머리카락 한 가닥 한 가닥이 힘이 있어 두상이 거대해 보이는 굵은 모, 또는 정반대로 힘없이 날리는 가는 머리카락이라면 일주일에 1~2번 헤어팩을 추가한다. 실리콘 성분이 머리카락 한올 한올에 얇은 막을 형성해 수분이 공기 중으로 날아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건조하고 가는 모발은 컨트롤도 힘들다. 모발 엉킴을 풀 때는 일차적으로 머리카락의 ½지점에서 모발 끝을 향해 풀어준 다음, 뿌리 부분을 빗는 것이 빗질하는 동안 모발이 뽑히지 않는 비결. 빗질 후에는 매번 두피를 가볍게 톡톡 치듯 마사지해 마무리한다.

낙엽같이  우수수 떨어지는 탈모 케어

Innolab 캘리포니아 에스테틱 스칼프 트리트먼트 호호바&티트리 샴푸 EWG스킨딥 1등급을 기록한 순한 포뮬러가 특징. 물 대신 인증받은 알로에베라잎 즙을 사용했다.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 피지 분비마저 많아진 탈모 헤어에 특히 추천. 500ml, 2만9천원.

Ryo 자양윤모 탈모증상케어 모근영양 진액에센스 모근 강화와 모발 굵기 증가에 도움을 주는 두피 에센스. 2주 정도 꾸준히 사용하면 머리카락이 한결 굵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씻어낼 필요가 없어 편리! 75ml, 2만원대.

Medavita 샴푸 트레딴떼 pH 5.5의 약산성 두피 샴푸. 잔뜩 예민해진 두피를 다독여 진정시키고, 모근을 덮은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 막힌 영양을 공급한다. 250ml, 3만5천원.

DHC 스칼프 클렌징 마사지 브러시 기분 좋은 자극을 주어 순환을 돕는 동시에 묵은 각질과 피지, 노폐물을 말끔하게 제거하는 두피 전용 브러시. 탈모가 걱정되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사용한다. 8천원.

L’Oreal Professionnel Paris 아미넥실 어드밴스드 특허 성분인 아미넥실과 오메가 6 복합 성분이 배합된 앰풀. 마른 상태의 두피에 그대로 도포하고 마사지하면, 모근에 빠르게 침투해 두피가 눈에 띄게 건강해진다. 6mlX10개, 7만원대.

하루에 머리카락 50~100개가 빠지는 것이 정상. 머리를 감거나 빗을 때 몇 가닥씩 떨어지는 것은 문제될게 없지만, 계절이 바뀌면서 유독 헤어가 휑한 기분이라면 탈모 케어가 필요하다는 신호일지 모른다. “유전이 아닌 일시 탈모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두피 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긴 경우, 마지막으로 헤어 제품의 오용에 의한 탈모도 의외로 흔합니다.” 로레알 프로페셔널 파리 교육부 최희정 팀장은 제품의 권장 사용법에 따라 적당량을 바르고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피부와 유사한 약산성 포뮬러, 모근을 막지 않는 무실리콘 처방, 파라벤과 알코올 등 민감한 두피를 자극하는 성분이 배제된 제품이라면 일단 안심. 샴푸하거나 제품을 바르는 동안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해 혈액순환을 도와준다면 금상첨화다.

마른 가지처럼 갈라지는 머리카락의 손상 케어

The Saem 실크 헤어 리페어 샴푸 베지타마이드 성분이 손상 모발을 집중 케어하는 전용 샴푸. 호호바, 동백, 아르간 오일이 모발 표면을 코팅해 샴푸 후 헤어가 찰랑찰랑 유연하고, 모발 엉킴도 없다. 320ml, 1만원.

The Face Shop 에센셜 데미지케어 헤어 오일 세럼 인도 전통의 블렌딩 비법에 따라 코코넛, 올리브, 해바라기씨, 잇꽃씨, 호호바씨 오일을 배합했다. 염색과 파마로 손상된 모발이 극적으로 살아나는 느낌! 100ml, 1만원.

L’Occitane 아로마 리페어 헤어 마스크 해바라기씨 오일과 검은 귀리 아미노산이 주성분. 잦은 시술과 스프레이 등 화학 제품, 자외선 등 외부 유해 요소로 인해 손상된 모발을 빠르게 회복시켜준다. 200ml, 4만2천원.

Yves Rocher 호호바 리페어 헤어 슬리핑 케어 잠자는 동안 손상된 모발을 집중 케어해주는 모발용 수면 팩. 흡수가 빠른 산뜻한 크림 타입이라 베개에 묻어나지 않는다. 150ml, 1만4천9백원.

Fresh Pop 제로톡스 모발 손상케어 트리트먼트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제주 오설록 녹차 추출물과 퀴노아, 로열젤리, 백태수 등의 슈퍼푸드를 함유한 약산성 처방의 데일리 트리트먼트. 180ml, 1만9백원대.

끝이 갈라지거나 끊어지는 손상 케어의 핵심은 자외선이나 잦은 시술, 열기기 등의 사용으로 소실된 모발 단백질을 채워주는 데 있다. 이는 다시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모발에 투명한 막을 형성해 큐티클을 정돈하고 더 이상의 손상으로부터 예방하는 컨디셔너(린스), 그리고 모발 속에 직접적으로 영양 성분을 침투시키는 헤어 에센스나 트리트먼트다. 헤어 케어 제품을 사용할 땐 그 효과를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흡수 시간을 충분히 주는 것이 중요한데, 스팀타월 등을 사용하면 이를 단축시킬 수 있다. 일차로 영양 성분을 채웠다면, 다음은 드라이기나 가을철 찬 바람 등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손상되지 않도록 오일로 방패막을 만들어줄 차례. 쿠션감이 있는 브러시나 천연 돈모 빗으로 수시로 브러싱하면 큐티클이 정돈되는 효과가 있다. “단백질과 비오틴, 피리독신과 같은 비타민 B군은 모발이 자라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흔히 알고들 있는 검은콩에도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시스테인 성분이 풍부하죠.” 박지혜 원장의 조언도 기억할 것!

컨트리뷰팅 에디터
김희진
포토그래퍼
최문혁
모델
박희현
헤어
김귀애
메이크업
이숙경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