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의 조건

이채민

그저 개운하게 잘 닦인다고 최고가 아니다. 내 입 안으로 들어가는 만큼 그 어떤 화장품보다 더 깐깐하게 들여다봐야 할 것이 치약이다.
에디터들의 출장 단골 선물 중 하나가 바로 치약이다. 무엇보다 패키지 덕을 톡톡히 본 셈인데, 그뿐 아니라 성분까지 착하다니 더더욱 총애를 받는 아이템이 되었다. 최근 환경 관련 이슈와 함께 얼굴부터 보디, 헤어까지 씻는 것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치약 역시 이를 피해갈 수 없다. 세정 기능을 담은 제품이라면 빠질 수 없는 계면활성제 성분이 가장 큰 이유이며 환경 파괴 및 발암 물질로 지목된 마이크로 비즈와 살균 성분의 유무, 불소 성분의 함유 때문이기도 하다. 안심하고 사용해도 좋을 치약 성분을 따져봤다.

1. Lanoa 아임레디투 치약 일반적인 유해 성분 외에 시린 이를 유발하기도 하는 침강탄산칼슘과 인공 감미료로 치약에 넣던 사카린까지 싹 뺀 저불소 치약. 150g, 9천8백원.  2. Pasta Del Capitano 오리지널 레시피 이탈리아 밀라노 태생의 치약으로 약사 클레멘테 시카렐리가 가족을 위해 만든 것이 시작이었다. 파라벤, 드리클로산, 합성 계면활성제를 일절 배제했다. 75ml, 2만원.  3. Weleda 플랜트 치약 라타니아와 캐머마일 천연 성분이 잇몸의 염증을 가라앉힌다. 거품은 적지만 천연 실키카가 담겨 있어 치아와 구강 점막을 깨끗하게 닦아준다. 75ml, 7천8백원.  4. Limpide 랑피드 블랑 민트 치약 제약 연구원들의 연구를 기반으로 만들었다. 코코넛에서 추출한 천연 계면활성제 덕에 거품도 잘 나는 편이며, 합성 항균제보다 뛰어난 매스틱 오일 성분이 항균, 항염 작용을 통해 입 속 건강을 책임진다. 100g, 1만2천원. 5. Comvita 프로폴리스 치약 천연에서 가져온 프로폴리스와 페퍼민트 오일, 티트리 오일이 치주염 원인 균을 제거해 구강 염증을 완화하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세균과 바이스러스에 대한 저항력도 키워준다. 100g, 1만2천원.  6. Rucipello 검케어 트로피칼 오션 치약 이가 시리거나 잇몸이 약한 사람을 위한 치약으로 청정 해양 지역에서 추출한 해양 추출물을 담았다. 100g, 9천8백원.  7. Dr. Bronners 아니스 올-원 치약 유기농 성분이 70% 이상 함유된 치약으로 까다로운 NSF(미국국제위생안전기관)의 인증을 받았다. 50ml, $12.  8. With My 위드 마이 치약(레몬향) 치과 의사가 개발한 치약으로 유명한 만큼 안전할 뿐 아니라 국내 최초 비건 인증 치약이기도 하다. 게다가 치약 한 개를 구매하면 일정액이 국내외 어린이들의 구강 건강을 위해 사용되는 착함까지 갖췄다. 100g, 9천8백원.

1. Lanoa 아임레디투 치약 일반적인 유해 성분 외에 시린 이를 유발하기도 하는 침강탄산칼슘과 인공 감미료로 치약에 넣던 사카린까지 싹 뺀 저불소 치약. 150g, 9천8백원.
2. Pasta Del Capitano 오리지널 레시피 이탈리아 밀라노 태생의 치약으로 약사 클레멘테 시카렐리가 가족을 위해 만든 것이 시작이었다. 파라벤, 드리클로산, 합성 계면활성제를 일절 배제했다. 75ml, 2만원.
3. Weleda 플랜트 치약 라타니아와 캐머마일 천연 성분이 잇몸의 염증을 가라앉힌다. 거품은 적지만 천연 실키카가 담겨 있어 치아와 구강 점막을 깨끗하게 닦아준다. 75ml, 7천8백원.
4. Limpide 랑피드 블랑 민트 치약 제약 연구원들의 연구를 기반으로 만들었다. 코코넛에서 추출한 천연 계면활성제 덕에 거품도 잘 나는 편이며, 합성 항균제보다 뛰어난 매스틱 오일 성분이 항균, 항염 작용을 통해 입 속 건강을 책임진다. 100g, 1만2천원.
5. Comvita 프로폴리스 치약 천연에서 가져온 프로폴리스와 페퍼민트 오일, 티트리 오일이 치주염 원인 균을 제거해 구강 염증을 완화하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세균과 바이스러스에 대한 저항력도 키워준다. 100g, 1만2천원.
6. Rucipello 검케어 트로피칼 오션 치약 이가 시리거나 잇몸이 약한 사람을 위한 치약으로 청정 해양 지역에서 추출한 해양 추출물을 담았다. 100g, 9천8백원.
7. Dr. Bronners 아니스 올-원 치약 유기농 성분이 70% 이상 함유된 치약으로 까다로운 NSF(미국국제위생안전기관)의 인증을 받았다. 50ml, $12.
8. With My 위드 마이 치약(레몬향) 치과 의사가 개발한 치약으로 유명한 만큼 안전할 뿐 아니라 국내 최초 비건 인증 치약이기도 하다. 게다가 치약 한 개를 구매하면 일정액이 국내외 어린이들의 구강 건강을 위해 사용되는 착함까지 갖췄다. 100g, 9천8백원.

치약 체크리스트

  • 계면활성제
    풍부한 거품의 요인인 계면활성제. 문제가 되는 합성 계면활성제를 피하자. 가장 대표적인 것이 SLS(소듐 라우릴 설페이트), SLES(소듐 라우레스 설페이트)로 이들은 혈액을 타고 돌아 피부 건조와 알레르기, 백내장 등을 유발한다.
  • 마이크로 비즈
    최근 대표적인 환경 이슈로 환경 파괴는 물론 미세 플라스틱 섭취를 유발하는 인자다. 스크럽 기능을 높이기 위해 작은 알갱이가 함유된 제품을 종종 볼 수 있는데 플라스틱 성분의 스크럽 성분은 배제하자.
  • 불소
    치아가 산에 잘 견디도록 표면을 코팅하는 불소는 충치 예방의 대표 주자다. 하지만 장기간 몸속에 축적되었을 때 골경화증이나 갑상선 기능 이상 등을 부른다. 또 치아에 하얀 반점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불소가 없거나 저함량인 제품을 고르자.
  • 전성분
    치약은 화장품과 달리 의약외품으로 전성분 공개 의무가 없다. 그래서 주성분만 표시되는 경우가 많으니 치약을 선택할 때 성분 표시 목록을 꼭 확인하자. 특히 가습기 사건의 주범이었던 CMIT, MIT 및 합성보존제, 타르색소의 유무도 체크 포인트!
뷰티 에디터
송시은
포토그래퍼
이창민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