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로 또 같이

W

누군가는 섞어 쓰라 말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한 제품을 여러 번에 걸쳐 나눠 바르라 한다. 도대체 누구 말이 맞는 걸까?

VS-배경수정나만 봐
스킨, 로션, 에센스, 크림을 열심히 챙겨 발라도 해소되지 않던 환절기 속땅김이 토너 하나만 여러 번 덧발랐을 뿐인데 해결됐다며 간증하는 사람들이 많다. 겨울에야 속땅김이 느껴지면 유분감이 가득한 크림이나 밤을 덧발라도 되고, 애초에 스킨케어 단계를 늘려 건조함을 해소할 수 있지만, 봄이 다가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겨울에 쓰던 리치한 크림을 덧바르면 뾰루지가 나고, 스킨케어 단계를 늘리면 메이크업이 때처럼 밀리기 일쑤다. 쳇바퀴처럼 매년 반복되는 이 고질적인 문제를 피부 전문가들은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 토너나 세럼, 크림처럼 동일한 카테고리의 화 장품을 몇 번이고 레이어링한다는 몇몇 뷰티 엑스퍼트의 팁을 통해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고질적인 속땅김을 해결해준다는 입소문을 타고 뷰티 커뮤니티에서 유행하는 7스킨 보습법을 생각하면 쉽다. 다만 7스킨 보습법이 한 가지 토너만 7번 덧바르는 것이라면, 전문가들은 토너와 세럼, 크림 레이어링까지 한 단계 진화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미파문피부과 문득곤 원장은 피부 기능이 떨어져 뭘 발라도 효과를 못 볼 때 두 개의 토너를 레이어링한다. 물처럼 흐르는 워터 타입 토너를 솜에 덜어내 피붓결을 정리한 뒤 콧물 스킨처럼 점성이 살짝 있는 제품을 솜에 적셔 스킨 팩처럼 사용한다. 그런 다음 토너를 손바닥에 살짝 고일 정도로만 덜어내 피부 속으로 흡수시키듯 꾹꾹 밀어넣는 느낌으로 발라 침투력을 높인다. 고가의 크림을 발라도 해결되지 않던 속땅김이 로드샵 브랜드의 토너를 7번 레이어링하는 걸로 해소됐다는 인터넷상의 숱한 간증과 피부 기능이 떨어져 뭘 발라도 효과를 못 볼 때 점성 있는 토너를 겹겹이 발랐다는 문득곤 원장의 사례를 좀 더 깊게 들여다보면 왜 한 가지 제품을 여러 번 덧발라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고가 크림을 치덕치덕 발라도 피부 위에서만 겉돌고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건 각질층과 표피층으로 이뤄진 피부 장벽이 무너져, 진작에 탈락됐어야 할 각질이 피부 위에 얼기설기 얽혀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아무리 비싼 화장품을 치덕치덕 발라도 그 유효 성분이 피부 표피층 아래로 흡수되지 못하는 거다. 다만 한 제품을 여러 번 레이어링할 때는 바르는 양과 시간, 제품의 성분까지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 여러 번 바른다고 해서 한 번에 많은 양을 여러 번 덧바르는 게 아니다.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선 한 번에 바르는 양을 쪼개서 바르는 게 좋다. 덧바르는 사이사이의 시간 또한 중요하다. 제품의 유효성분이 피부 속으로 제대로 흡수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 토너라면 약 15초, 에센스는 1분, 크림은 3~5분 간격을 두고 바르길 권한다. 동일한 질감의 제품을 여러 번 덧바른다는 건 결국 성분의 흡수력을 높이는 방법이기에, 사용하는 제품의 성분 또한 세심하게 파악하자. 고질적인 건조를 해소하기 위함이라면 비타민 C나 레티놀처럼 예민한 성분이 들어간 고기능성 제품보다는 무알코올 토너나 식물성 세럼처럼 보습에 집중한 제품을 선택하는게 안전하다. 정말 뭘 발라도 해결 안 되는 진퇴양난의 피부 상태라면,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 지방산처럼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하는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한다.

1 Nature Republic 허브 블렌딩 에센스 월계수잎과 구주물푸레 껍질, 캐머마일 등 5가지 허브 성분이 담긴 고농축 앰풀과 자연 유래 오일을 7:3의 비율로 넣은 블렌딩 에센스. 두 층이 잘 섞이도록 충분히 흔들어 사용해야 한다. 50ml 2만4천900원.

2 Laneige 워터뱅크 더블 레이어링 오일 수분 에센스와 모이스처-루프™ 오일이 한 병에 담긴 오일 세럼. 피부 속엔 수분을 채우고, 피부 겉엔 오일막을 씌워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돕는다. 50ml, 4만원대.

3 Phytomer 올리고포스 세럼 이드라땅 오뜨 퍼포먼스 순도 100%의 해양 심층수를 동결 건조한 올리고머와 해양 활성 성분 농축물이 피부 속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 효과를 낸다. 처음엔 살짝 번들거리는 듯하지만 손끝으로 부드럽게 펴 바르고 두들기면 쏙 흡수된다. 30ml, 12만9천원.

4 Darphin 카모마일 아로마틱 에센셜 오일 엘릭시르 캐머마일과 라벤더 에센셜 오일이 각종 외부 자극으로 인해 붉고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얼굴에 바르기 전에 손바닥에 덜어 비빈 후 향을 맡으면 아로마테라피 효과도 누릴 수 있다. 15ml, 10만원.

5 Caudalie 비노수르스 인텐스 모이스처 레스큐 크림 건조함을 넘어 따끔거리고 땅긴다면 수딩 크림 하나만 여러 번 덧바르길 권한다. 이 크림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오가닉 그레이프 워터와 염증을 감소시키는 쉐어버터를 함유해 손상된 피부 컨디션을 빠르게 회복시킨다. 40ml, 4만원.

6 Hanyul 쌀 진액 스킨 여주 쌀을 8일간 발효해 얻은 진액 속 보습 성분이 수분 장벽을 강화해 피부 속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꽉 잡아준다. 쫀득한 콧물 스킨으로 여러 번 덧바르면 크림을 바른 것처럼 촉촉함이 오래 유지된다. 150ml, 3만5천원대.

7 Mary Cohr 수딩 토닝 로션 화이트 오키드 추출물과 비타민 F가 가득 들어간 셰어 오일이 피부 안팎을 적셔 피붓결을 매끈하게 만든다. 물처럼 흐르는 질감이라 솜에 묻혀 사용하길 권한다. 200ml, 4만5천원.

8 La Prairie 스킨 캐비아 에센스-인-로션 클렌징 직후 바로 사용하는 트리트먼트 에센스로 캐비아 워터와 캐비아 추출물이 피부를 맑고 탄력 있게 가꾼다. 살짝 점성이 있는 워터리한 질감으로 손이나 솜, 어느 도구를 사용해도 좋다. 150ml, 29만5천원.

사이 좋게 지내자
최근에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없고 반드시 다른 제품과 믹스해 발라야 하는 생경한 제품이 출시됐다. 클라란스 ‘부스터’가 바로 그 주인공. 크림 혹은 크림 제형의 마스크에 3~5방울 덜어 사용하는데 제형이 특별하지 않아 더 눈길이 간다. 정말 뻑뻑한 텍스처의 제품이라면 당연히 섞어 써야겠거니 할 텐데, 이 제품은 묽은 세럼 포뮬러여서 단독으로 사용해도 전혀 무리가 없기 때문이다. “텍스처 자체만 봤을 땐 여타 세럼과 크게 다르지 않죠. 그러나 이 제품은 특정 고민을 빠르게 해결해주기 위해 몇 가지 성분만 고농축시킨 제품이에요. 그래서 얼굴에 직접 닿으면 트러블이 생길 수 있죠.” 클라란스 교육팀 배주희 과장의 이야기다. 클라란스 ‘부스터’처럼 고농도로 만들어 반드시 믹스해 사용해야 하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드라이 오일처럼 제형적 특성 덕분에 섞어 쓰기 좋은 제품도 있다. 피부 위에 특유의 막을 씌우는 오리지널 오일 포뮬러와는 달리, 드라이 오일은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듯 쏙 흡수된다. 피부 위에 남는 느낌이 없다고 보습력 마저 가벼운 건 아니다. 오히려 흡수력을 높이기 위해 입자를 미세하게 쪼개고, 친수성을 높여 표피 아래 깊숙한 곳까지 유효 성분을 전달한다. 가벼운 질감에 흡수력마저 높였으니 그 어떤 질감과도 잘 어울리는 건 당연지사. 스킨케어 단계가 줄어들어 좋기는 한데, 각기 다른 기능과 성분으로 무장한 화장품을 마음대로 믹스해 발라도 되는지 걱정스럽다. 이에 대해 피부과 전문의들은 제품의 성분과 기능, 제형을 보다 면밀히 따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함께 쓰면 안 좋은 성분의 대표주자는 비타민 C와 콜라겐이다. 피부 톤을 환하게 만드는 동시에 탱글탱글한 피부 탄력도 탐하겠다며 각각의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섞어 사용하는 순간, 당신의 피부는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게 된다. 콜라겐의 단백질 성분이 비타민 C를 응고시켜 피부 세포 속으로 유효 성분이 흡수되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레티놀과 AHA, BHA 성분 또한 주의해야 한다. 세 가지 성분 모두 산성을 띠어 함께 사용하면 피부가 붉고 예민해진다.  영영 헤어져야 할 인연이 있다면 운명처럼 함께해야만 하는 성분도 있다. 전반적으로 칙칙한 피부 톤과 군데군데 점처럼 까맣게 변한 색소 침착이 고민이라면 비타민 C와 알부틴 화장품을 믹스할 것. 비타민 C는 이미 생성된 멜라닌 색소를 탈색하고 알부틴은 기미나 주근깨, 점처럼 색소가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지 않게 억제한다. 결론적으로 이 두 성분을 함께 사용하면 피부 톤을 전방위적으로 밝힐 수 있다는 말씀! 가뜩이나 홍조 띤 피부인데 기온 차나 히터로 인해 더 붉고 예민해졌다면 비타민 B와 비타민 K 화장품을 섞어 발라라. 비타민 B는 트러블의 원인이 되는 세균 증식을 억제해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 저항력을 높이고, 비타민 K는 비정상적인 혈관 확장으로 인해 붉으락푸르락 보기 싫은 홍조 피부를 균일하게 만든다. 이처럼 각기 다른 텍스처의 제품을 섞어 바를 때 또 하나 우려되는 점은 제형 간의 궁합이다. 가령 연고 크림에 오일을 믹스하면 물과 오일을 섞은 것처럼 각각의 포뮬러가 둥둥 뜨기 때문. 성분 궁합도 머리가 아픈데 제형까지 따져야 하냐며 울분을 토하려는 찰나, 의외의 대답이 돌아왔다. “어떤 포뮬러의 제품을 믹스하느냐에 따라 기존 질감보다 묽어질 수는 있지만 제품 본연의 기능과 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아요. 겉도는 느낌이 들더라도 제품의 효능은 온전하다는 거죠.” 이솝 마케팅팀 정인선 대리의 설명이다. 시간을 절약해준다는 것 외에, 제품끼리 섞어 쓰는 게 무슨 장점이 있느냐 묻는다면 두 제형 간의 시너지 효과라 이야기하고 싶다. 드라이 오일의 경우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보다 다른 제형의 제품과 믹스해 발랐을 때 발림성이나 흡수력이 훨씬 좋았다. 게다가 몇몇 화장품은 단독으로 사용했을 땐 T존 주변에 지저분한 기름이 꼈는데, 다른 제품과 믹스해 사용한 날에는 동일한 부위에 맑은 유분이 형성되기도 했다. 제품끼리 섞어 쓰는 게 눈에 보이는 발림성의 차이 이상으로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믿는 이유다.

1 Aesop 다마스칸 로즈 페이셜 트리트먼트 건조하다 못해 메마른 탈수 피부에 사용하면 즉각적으로 수분을 채운다. 세럼부터 크림, 젤까지 어떤 제형과도 잘 믹스된다. 25ml, 10만원.

2 Fleur’s 이드라 뉴트리티브 플로랄 오일 플로럴 추출물이 피부에 영양을 집중 공급하고 필수 지방산이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든다. 끈적임 없는 질감으로 생크림처럼 가벼운 크림은 물론 꾸덕한 모이스처라이징 밤과도 잘 어울린다. 50ml, 12만5천원.

3 Diptyque 인퓨즈드 페이스 오일 물처럼 가벼운 워터리한 텍스처로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보다 로션 혹은 수분 크림과 섞어 바르면 촉촉함이 오래 지속된다. 30ml, 8만5천원.

4 Cle de Peau Beaute 래디언트 멀티 리페어 오일 바르자마자 쏙 흡수되는 드라이 오일로 감마리놀렌산을 함유한 독자 오일 콤플렉스가 손상된 피부 장벽을 복구해 건강한 피부로 가꾼다. 75ml, 18만원대.

5 Lancome 압솔뤼 프레셔스 셀 다마스크 로즈 인텐스 에멀젼 진정과 보습은 물론 항산화까지, 피부를 다각도로 케어하는 다마스크 로즈 성분을 함유해 피부 컨디션이 급격히 떨어졌을 때 사용하기 좋다. 부드러운 텍스처가 피부에 쏙 스며들어 매끄러움만 남긴다. 75ml, 18만원대.

6 Clarins 부스터(에너지) 고농축 인삼 추출물이 피부 위에 가시적으로 드러난 노화 증상을 눈에 띄게 줄여준다. 수분 마스크에 부스터를 섞어 도톰하게 바르고 10분간 방치한 뒤 토너를 묻힌 솜으로 잔여물만 닦아내라. 그런 다음 크림에 다시 부스터를 믹스해 바르고 자면 다음 날 손끝에 느껴지는 피붓결이 매끈해진다. 15ml, 5만2천원.

7 Dermalogica 오버나이트 리페어 세럼 펩티드 성분이 피부 속 진피층의 콜라겐 합성을 활성화해 팽팽하게 차오른 탄력 있는 피부를 되찾아준다. 소프트 크림 제형에 2~3방울을 떨어뜨리고 손바닥의 온기로 충분히 비빈 뒤 얼굴에 흡수시키면 웬만한 각질은 순식간에 정돈된다. 15ml, 9만6천원.

8 Dr. Jart+ 세라마이딘 오일 밤 9가지 식물성 오일을 밤 타입으로 응축시킨 오일 밤으로 피부에 닿는 순간 밤 속에 응축되어 있던 세라오일블록이 깨지면서 부드럽게 녹는다. 로션 제형의 세럼과 잘 섞어 얼굴 위에 얇게 펴 바르면 그 위에 파운데이션을 발라도 윤기가 피부를 타고 올라와 반질반질해 보인다. 40g, 3만6천원.

에디터
김선영
포토그래퍼
EOM SAM CHEOL
어시스턴트
임다혜
PHOTOS
JOE YOUNG SOO(제품)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