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란하다 못해 가혹했던 자외선과 전에 없던 폭염을 견뎌낸 피부는 지칠 대로 지쳤다. 지치고 흐트러진 피부를 다독이고 북돋아 혹독한 여름을 겪기 전 상태로 되돌려야만 환절기를 앞두고 재생 불능이란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다.

피부리셋고해상0179-F2

.

|피부 스트레스 Down, 피부 에너지 Up|

전에 없이 소란스러웠던 여름은 피부에 강렬한 흔적을 남기기 마련이다. 얼룩덜룩한 잡티가 없다고, 그저 얼굴이 푸석할 뿐이라고 혹은 칙칙할 뿐이라고 안심하는 건 금물 이라는 얘기다. 여름을 보내고 난 뒤의 피부 상태는 기본적으로 정상적인 상태와 거리가 멀다. “여름의 습하고 높은 온도는 피지와 땀, 노폐물의 과다한 배출을 가져와요. 그 탓에 모공이 막혀 트러블이 일어나거나 피부가 힘을 잃죠. 특히 여름철엔 피부 속 수분 증발량이 높아 피부가 건조해져요. 이 모든 건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고 주름을 발생시키는 노화로 이어진답니다.” 닥터 손유나 클리닉 손유나 원장의 설명이다. 게다가 여름에는 바깥은 열대 지방을 연상시킬 만큼 덥고 습한 반면 실내는 과도한 냉방으로 피부의 유수분 균형이 무너지면서 피부에 스트레스를 주어 컨디션을 흐트러뜨린다. 그뿐 아니라 피부 깊숙한 곳에서 세포가 새성되고, 피부 표면의 오래된 세포인 각질이 탈락되는 피부 재생 주기의 기본인 ‘턴오버’ 주기 까지 교란시킨다. 이미 제 역할을 다해 생명력이 없어진 각질이 제 주기보다 오래 머무는 일이 없도록 하려면 표피의 죽은 세포를 힘있게 밀어낼 수 있도록 피부 속 컨디션부터 단단히 다지고 힘을 키우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피부 속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라는 찌꺼기를 깨끗 하게 청소할 수 있는 기운을 불어넣어줄 항산화 성분이 가득 담긴 제품이 긴요한 까닭이다.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표피의 각질이 정상적으로 탈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가벼운 마사지나 지압을 통해 피부의 자연스러운 순환을 유도하면서 각질 탈락을 도와주는 마스크나 스크럽, 부드러운 필링제를 사용하자. 단, 과도한 각질 제거는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 수 있으니 피부 상태에 따라 일주일에 1~2회 정도로 횟수를 조절해야 함은 기본이다.

피부에너지고해상(숫자)

|피부 스트레스 Down, 피부 에너지 Up|

1 Cle de peau Beaute 르 쎄럼
빵효모 추출물과 시호 추출물 등이 피부의 근본이 되는 기저 세포와 섬유아세포, 진피 줄기세포 등 세 가지 피부 세포가 뿌리부터 탄탄해질 수 있도록 피부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다듬어주고 힘을 준다. 40ml, 358천원.

2 O Hui 에이지 리커버리 크림
아기 피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콜라겐 성분처럼 치밀하고 탄탄한 콜라겐으로 회복시켜주는 크림. 50ml, 10만원대.

3 Clinique 턴어라운드 오버나이트
리바이탈라이징 모이스처라이저 체스트넛 추출물이 표피에 박리 효소를 만들어 피부 본래의 각질 제거 과정을 활성화시킨다. 50ml, 54천원대.

4 Lancome 에너지 드 비 항산화 수분 세럼
프렌치 멜리사 허브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해 스트레스받은 피부에 에너지와 수분을 더해준다. 50ml, 79천원대.

5 Chanel 르 위켄드
글리코산과 아르기닌이 무너진 피부의 턴오버 주기를 회복하고 장미에서 얻은 로즈 워터가 스트레스받은 피부의 진정과 회복을 돕는다. 주말 이틀 동안 아침저녁으로 사용할 것. 50ml, 15만원.

6 Fresh 바이타민 넥타 바이브런시 부스팅 페이스 마스크
피부에 생기와 화사함을 주는 레몬과 당귤, 클레멘타인, 오렌지 등 시트러스 계열의 열매를 곱게 갈아 고스란히 담아낸 마스크. 얼굴에 도톰하게 얹고 10분 동안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피부가 몰라보게 촉촉하고 화사해진다. 100ml, 9만원대.

7 Sisley 보태니컬 디-톡스
쌀 펩티드 추출물이 손상된 단백질을 분류하고 새로운 단백질의 생성을 도와주는 프로테아좀에 쌓인 피로 물질을 제거해준다. 30ml, 25만원.

|밤이라는 피부 마법의 시간|

지친 피부에 쌓인 독소를 몰아내 활력을 불어넣고 오래된 각질을 탈락시켰으면 끝일까? 피부 주기의 리셋까지 가는 길에선 조금 부족하다. 피부 상태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절차의 다음 단계는 바로 피부 세포가 재생되는 시간 인 밤 시간대에 맞는 스킨케어다. 몸이 잠을 필요로 할 때 바로 잠들어 꿀맛 같은 휴식을 취해야 에너지가 충전되듯 피부 역시 낮 동안 가혹한 조건을 견뎌내며 열심히 일하느라 지친 세포를 밤사이 충분히 쉬도록 해줘야 한다. 밤 10시경에 잠자리에 들어야만 오후 2시까지 피부 세포의 재생이 활발해질 수 있다는 것이 기본임은 누구나 안다. 하지만 현대인의 일상에서 밤 10시 취침은 거의 불가능한 일. 그래서 조력자가 필요하다. 내가 잠을 자는 동안 피부의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 피부 세포가 회복되는 시간을 비록 짧더라도 효율은 높일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의 도움을 받는 것이다. 잠자는 동안 얼마나 세심하게 공을 들이냐에 따라 다음 날의 피부 상태가 판가름이 나는 것과 동시에 낮동안 피부 세포가 제대로 일을 함으로써 피부의 나쁜 요소가 최대한 축적되지 않도록 해야 피부의 순환 주기가 무너지지 않는다. 나쁜 요소가 조금씩 축적되는 순간 피부 주기는 악순환을 반복해 회복 불능의 상태로 빠질 수도 있음을 기억하자.

나이트고해상(숫자)

|밤이라는 피부 마법의 시간|

1 La Prairie 쎌루라 파워 차지 나이트
캡슐화된 레티놀이 재생 주기를 촉진시키고, 피부에 산소를 공급해 다음 날 다가올 환경 오염과 스트레스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40ml, 654천원.

2 Hera 시그니아 앰플
메마른 땅에서도 피어나는 수선화의 줄기세포를 담았다. 숙면과 유사한 피부 환경을 조성해 피부 항산화 능력과 에너지 레벨을 높여준다. 10.2g x 4개, 25만원.

3 Kiehl’s 퀴노아 아기피부 에센스
퀴노아 추출물이 밤사이 각질을 순하게 녹여주고 선인장 추출물이 밤사이 피부 컨디션을 재정비해 다른 제품의 흡수를 원활하게 해준다. 30ml, 79천원대.

4 Estee Lauder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인텐시브 리커버리 앰플
갈색병 에센스가 농축되어 담긴 앰풀로 피부 본래의 자생력을 리셋시켜주고 외부 자극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준다. 18mlx60pcs, 178천원대.

5 Biotherm 아쿠아수르스 나이트 스파 트리트먼트
라이프 플랑크톤 성분이 피부 속부터 수분을 꽉 채워주고 폴리네시안 심해의 머드 추출물이 피붓결과 밀도를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수면 마스크. 50ml, 5만원대.

6 Origins 하이포텐시 나이타민즈 오일
숙면을 유도하는 발레리안과 네롤리, 바닐라, 오렌지 등의 천연 에센셜 오일을 처방해 피부가 푹 잘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석류와 크랜베리 성분이 콜라겐과 피부 세포 성장까지 촉진시켜준다. 30ml, 5만원대.

7 Clarins 스킨 뷰티 리페어
스위트 마저럼과 라벤더, 감초 성분이 콜라겐 생성을 돕고 피부의 자연 보호막을 빠르게 복구시켜준다. 자극받은 피부의 붉은 기도 완화시켜준다.  15ml, 78천원.

|피부 진정과 보습 법칙|

여름을 보내고 가을을 맞이하기 앞서 피부의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어떤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피부의 기초 체력을 튼튼히 하고 싶다면, 최소 일주일은 진정과 보습에 힘을 쏟길 바란다. 어디 그뿐이랴, 보습은 각질 탈락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린클리닉 김세현 원장은 “죽은 각질 세포가 정상적으로 탈락하려면 피부 속 효소가 각질 세포 간의 단단한 연결고리를 끊어야 하는데 효소의 역할이 제대로 작용하려면 각질층의 수분 함량이 높아야 해요. 수분 함량이 10% 미만으로 떨어지면 각질 세포가 피부 표면에 쌓이게 되지요”라며 저자극의 거품형 각질 제거제를 얼굴에 올려두었다가 1~2분 후 씻어낸 뒤 수분팩을 사용하라고 조언한다. 수분 공급은 그 타이밍 또한 중요하다. 세안 후 물기를 닦아낸 뒤의 건조 시간을 피부가 오래 겪지 않도록 미스트나 에센스 타입의 수분 제품을 재빠르게 발라 다음 단계의 스킨케어 제품을 바르기 전까지 피부가 물을 머금은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포인트다. 만일 피부가 잔뜩 민감해져 성이 난 상태라면 두세 개의 제품을 사용하기보다 수분 혹은 진정 제품 하나를 택해 얇게 여러 번 덧바르는 것이 현명하다. 한여름만이 아니라 여름을 지나 기온이 비교적 낮아졌는데도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렵다면 일광화상일 수 있다. 이때는 냉장고에 차갑게 보관해둔, 젤 타입의 수분팩 혹은 차가운 거즈에 식염수를 올려주는 쿨링 요법을 해주자. 일광화상도 문제지만 피부의 모세혈관 이 파괴된 상태를 그대로 두면 홍조는 기본이요, 피부 온도가 정상 온도인 36.5°c를 넘는 순간 피부 속의 콜라겐 섬유와 탄력 섬유가 분해되는 ‘열노화’ 현상을 동반할 수 있으니 피부 온도를 낮추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진정보습고해상(숫자)

|피부 진정과 보습 법칙|

1 Aveda 인텐시브 하이드레이팅 마스크
순수한 히알루론산으로 꽉 찬 마스크로 수분이 부족해 까칠해진 피부를 유연하게 만들어주고 라벤더와 알로에 성분이 더해져 피부의 붉은 기까지 진정시켜준다. 150ml, 45천원.

2 Chantecaille 자스민 앤 릴리 힐링 마스크
재스민과 캐머마일, 백합 뿌리, 해초 추출물이 배합되어 자극받아 성난 피부를 다독이고 피붓결을 매끈하게 만들어준다. 수분 보충은 기본이다. 50ml, 126천원.

3 Shu Uemura 맥시:하이드라빌리티
피부에 닿는 순간 아쿠아 수분막이 싹 씌워져 하루 종일 촉촉함이 유지되며 피부 온도가 갑작스레 높아지지 않도록 케어해준다. 50ml, 75천원.

4 Aesop 비 트리플 씨 페이셜 밸런싱 젤
꿀처럼 쫀득한 질감으로 피부에 닿는 순간 수분을 보충하면서 탄탄한 보습막을 씌워준다. 햇볕에 그을려 염증이 생긴 피부에도 좋다. 60ml, 145천원.

5 Darphin 인트랄 레드니스 릴리프 리커버리 밤
캐머마일과 호쏜, 피오니 추출물 등으로 만들어진 캄 콤플렉스™가 유해 요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자극받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준다. 50ml, 8만원.

6 La Mer 컨센트레이트
농축된 미라클 브로스 성분이 햇빛에 가볍게 입은 화상은 물론 레이저 시술 후 자극받은 피부도 진정시켜준다. 50ml, 54만원대.

7 Bobbi Brown 엑스트라 수딩 밤
시어버터 성분이 피부 속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잡아주며 로즈메리 오일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15ml, 95천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