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고, 지금까지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말하는 임시완에게 미완성이란 가능성과 같은 단어다.

W Korea 오늘 촬영은 어땠나? 임시완 예쁜 척하는 콘셉트가 아니라서 좋았다. 내가 그런 건 좀 오글거려하는 편이라서.  ‘예쁜 척하는’ 사진을 더 좋아하는 팬들도 있긴 할 거다. 어떤 촬영은 이런 걸 어떻게 볼까 싶은데 의외로 좋은 반응을 얻더라. 취향의 다양성을 존중해야겠지만. 이번에는 신경 쓰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해도 돼서 편했다. 지난해 말 <미생>이 종영한 이후의 시간은 어떻게 보내고 있나? 영어 공부 좀 하고, 해외여행도 갔다 왔다.  토익 시험을 치렀다던데, 점수는 잘 나왔나? 굳이 시험을 볼 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 점수는 노코멘트다(웃음). 외국인 친구가 있어서 그 친구를 영어 선생님 삼아 자주 만나서 밥 먹고 술도 마시고 그런다.여행은 체코로 다녀왔던데, 거기로 떠난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 친한 형이 제안해서 갑자기 가게 됐다. 체코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 채로 떠나는 여행이었다. 가기 전날에야 부랴부랴 알아보고 비행기 안에서 책 읽고 그랬다. 여행 전에는 드라마 찍느라 하지 못했던 스케줄을 해결하고, 또 여행 다녀오기 위해서 뺀 일주일 정도의 시간을 충당하기 위해서 많이 바빴다. 그러다 보니 예습을 충분히 못한 상태로 떠났다. 원래 내 여행 방식은 사전 조사를 충분히 하고 일정을 시간 단위로 정해서 구글맵에 입력해두고 미리 모의 경로까지 답사해보는 스타일이다.
공대생답다. 하지만 계획 없이 움직이는, 변수가 많은 여행도 재밌지 않나? 공대생들이 그러나(웃음)? 아무튼 원래는 꼼꼼하게 플랜을 짜서 움직이는 스타일인데 전혀 그러질 못해서 걱정을 많이 했지만, 재밌게 다녔다. 프라하가 물가도 싸고, 도시도 아름다웠다.알아보는 사람이 없어서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는 점도? 물론이다. 외국에 나가면 나는 평범한 한 명의 아시안일뿐이니까(웃음).<미생> 얘기를 시작해보자. 그 드라마에서 빠져나오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았을까 싶다. 그렇지 않았다. 오히려 빨리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컸다. 이유가 뭘까? 압박감과 책임감이 컸기 때문이다. 예상 외로 폭발적인 반응을 받았기 때문에 책임감의 무게가 상당했다. 중반 즈음부터는 즐기지를 못했던 것 같다. 빨리 마무리하고 얼른 벗어나고 싶었다. 영화와는 다르게 촬영 중간에 실시간으로 반응이 오는 드라마의 차이겠다. 그래서 긴장감을 놓을 수 없었다. 영화는 다 찍고 나서 한참 뒤에 결과를 알게 되니까, 그게 관객 수든 아니면 평론이나 사람들의 평가든 편한 기분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반면에 드라마는 찍는 중간중간 반응을 접한다. 그런데 또 거기에 휩쓸려 영향을 받지 않게 중심을 잘 잡고 있어야 하기도 하고. 그런 작업이 쉽지 않았다.
이미 충분히 예의바른데, 앞으로 계속 성공하면 더 겸손해질 데가 없겠다. 이성민 씨 얘기는 연기보다는 연예인으로서 어떤 태도를 가지라는 조언 같기도 한데. <미생>에는 ‘연예인’ 이라 할 만한 사람은 없었다. 연기인, 배우라는 호칭이 어울리지 연예인이라기엔 다 어색한 분들이었다. 그건 <변호인> 때도 그랬지만. 뭐랄까 굉장히 농도가 진한 에너지를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었다.그러고 보면 오 차장 역의 이성민 씨와는 <변호인>에도 함께 출연했다. 같이 연기한 장면은 없었지만 재미있는 인연이다. 딱 한 장면에서 부딪쳤다. 송우석 변호사의 동창인 기자로 나온 이성민 선배가 국밥집에서 그와 싸우는 장면이다. 송강호 선배와 팽팽하게 맞서는 그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에너지가 대단하다는 걸 느꼈고, 같이 연기해보고 싶었다.이성민, 송강호 등 경상도 출신의 선배 세대 배우들은 사투리를 자연스럽게 자신의 말투로 녹여 연기한다면, 당신은 사투리 연기를 할 때와 표준어를 구사할 때가 분명하게 나뉜다. 사투리를 고치는 데 애를 먹지는 않았나? 많은 경상도 출신 남자들은 ‘간지럽다’는 이유로 서울말을 배우지 못하거나 하지 않는다. 처음부터 어렵지 않았다. 혼자 올라와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 서울 생활을 시작했기 때문에 그랬을지도 모른다. 만약 아는 사람 앞에서 갑자기 쓰기 시작했다면 나도 부끄러움을 느꼈을 거다. 지금도 가족이나 친구를 만나면 부산말을 쓴다. 일할 때 서울말을 쓰는 나와 자연스럽게 분리가 된다.
가족을 떠난 독립, 서울살이, 연습생 생활 같은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겪었다. 힘들지 않았나? 오히려 재밌었다. 고등학교 때는 ‘대학 가면 마음대로 놀 수 있다’는 어른들 이야기를 믿었는데, 막상 대학생이 되니 고등학교 4학년 같았다. 공부에 지칠 즈음 일을 시작했는데 일단 혼자 독립한다는 해방감도 들고 여행하는 기분이 들기도 해서 재미있었다. 7년 정도 지난 지금 이제는 많이 자리 잡은 것 같다. 서울 생활이 더 익숙하고, 가끔 부산 집에 가면 주변이 바뀌어 있는 게 낯설기도 하고. 그래도 부산 사람을 만나면 여전히 반갑다.일 외에 취미는 뭔가? 축구 프리미어 리그 보는 거 좋아한다. 프라하에 갔을 때도 아스날이랑 첼시 경기가 여행 기간 중 영국에서 있다고 해서 보러 갈까 진지하게 고민했다. 딱히 응원하는 팀은 없는데 축구 게임을 할 때 자주 고르는 팀은 FC 바르셀로나다. 이길 확률이 높으니까(웃음).연기를 겸업하는 아이돌이 많지만, 당신은 배우 이미지가 더 강한 것 같다. 연기하는 다른 아이돌에 비해 아이돌 활동으로서는 크게 두각을 보이지 않아서 그럴 거다(웃음).  무대에서 춤추고 노래하는 일이 단시간에 끼를 보여줘야 한다면, 연기에서는 좀 더 긴 호흡, 지구력 같은 자질을 요구한다는 얘기를 한다. 당신은 후자 쪽이 더 맞는 셈인가? 적성에 맞는 건 연기 쪽인 것 같은데, 지금으로서는 주어진 것들을 열심히 하는 것뿐이다. 가리지 않는다.
공부가 중요하지 않다는 건 공부를 잘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얘기 아닌가? 공부는 정말 인생에 필요가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확률적으로 얘기하면 공부를 잘한 친구한테는 뭔가 다른 일을 맡겼을 때도 잘해내겠다는 믿음을 주는 부분이 있다. 어떻게 보면 혜택을 받는 셈이다. 나 스스로도 공부를 더 잘했으면 어떨까, 열심히 해놓을걸 하는 생각을 한다.  부산대 공대 출신인데 그만하면 충분히 잘한 것 같다. 혹시 학업을 마치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이 있나? 약간은 있다. 우연히 좋은 기회가 찾아와서 선택받고 이 직업을 갖게 된 데 대해서는 감사하게 생각하지만.  원래 연예인 지망이 아니었나? 전혀 아니었다. 끼도 없었고, 연예인이라고 하면 ‘티브이에 나오는 사람들’ 정도로 알 뿐 가수 배우, MC, 코미디언 등으로 세분화된다는 개념조차 없을 정도로 관심이 없는 축이었다. 우연히 가요제에 나갔다가 지금 회사랑 계약을 하게 됐다.  우연치고는 상당히 잘 풀린 것 같다. 드라마 <해를 품은 달>, 그리고 영화 <변호인>과 <미생>까지 깊은 인상을 남겼다. 다행히 좋은 기회가 여러 번 찾아왔다. 그 운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모르겠다. 여기서 멈출 수도 있고(웃음). 실력인지 아닌지는 앞으로 더 봐야 할 거 같다. 당신이 <미생>의 장그래 역할로 캐스팅된 데는 어떤 점이 작용했다고 생각하나? 프리퀄 때 장그래 역을 맡았기 때문에 그게 연이 됐을 거다. 아마 나에게서 완성되지 않은 사회 초년생의 모습을 봤던 거 같다. 뭔가 열심히 하려고는 하는데 막상 가진 건 많이 없는 불완전한 모습 아니었을까?장그래 캐릭터에 대해서는 어떤 해석을 가지고 연기했나? 내 모습과 많이 닮았다고 생각했다. 데뷔하면 다 이루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사회에 내던져지면서 진짜 경쟁이 시작되더라. 나라는 존재는 참 작고 부족한데, 막연하게 뭘 해야겠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뭔가는 해야 하고… 그런 장그래의 절박함이 데뷔 직후의 나와 맞닿아 있다고 느껴서 제대로 표현하고 싶었다.
극 중에서 서로의 성장을 지켜본 입사 동기를 연기한 배우들과도 각별한 정이 들었을 것 같다. 요한이 형 같은 경우는 연기적으로 내가 하기 힘든 경지에 가 있다. 한석율이라는 캐릭터 자체가 정말 표현하기 힘들고도 중요한 인물이었는데 그걸 성공적으로 잘해내서, 대단한 사람이구나 싶었다. 소라랑 하늘이는 연기도 연기지만 자기 관리를 엄청나게 하는 친구들이다. 하늘이는 드라마를 찍는 동안에 영화 촬영과 연극 연습도 같이 하면서 스케줄이 바빴는데도 힘든 내색 전혀 없이 늘 밝은 모습이었다. 나보다 동생들임에도 배울 게 많았다. “연기가 무엇인지 굳이 알고 싶지 않다. 오히려 아는 순간부터 틀이 생길 것 같은 두려움이 있다.” 2년 전 더블유와 했던 인터뷰에서 이런 얘기를 했다. 지금은 어떤가? 잘 모르는 건 마찬가지다. 연기에 대해 달라진 생각이 있다면… 사실을 다루는 직업이라는 거다.  특이한 관점이다. 대개는 감정을 다루는 직업이라고 하는데. 사실적인 감정을 다루는 직업이니까. 사실처럼 느껴지게 하는 게 어려운 거 같다. 진짜를 보여주거나 혹은 가짜임에도 진짜처럼 보일 수 있는 가짜를 보여줘야 한다. 내가 가짜더라도 보는 사람이 진짜로 느낄 수 있다면 대단한 내공이지않을까. 그런 건 없을 수도 있고. 송강호나 이성민 정도의 내공일까? 그게 나의 유일한 경쟁력인 거 같다. 연기를 제대로 배운 적은 없지만, 현장에서 좋은 선생님들을 만났다는 건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다. 그런 경험을 했던 내 또래 배우가 많지는 않은 것 같다.배우로서의 연예 생활과 아이돌 그룹 멤버로서의 활동이 부딪칠 때가 있을 것 같다. 그 기간이 겹치면 혼란을 많이 겪는다. 연기를 할 때는 최대한 그 캐릭터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하는데, 그럴 때는 그 캐릭터인 채로 무대에 올라가는 것과 마찬가지다. <변호인> 때도 그래서 많이 고생했다. 자신이 없지만 괴리감을 가진 채로 하는 수밖에 없다.
아이돌보다는 배우로 남게 될까? 사람 일이란 한 치 앞도 알수가 없는 거고, 시간이 지나 전혀 다른 일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굳이 생명력으로 따지자면 아이돌은 수명이 아주 길진 않을 거다. 물론 많은 분이 아이돌로서 계속 찾아 준다면 오래갈 수도 있겠지만 보통의 경우 아이돌의 수명은 한계가 있으니까. 연기 쪽으로는 나이의 폭이 넓은 편이니 먼 훗날 아저씨가 되어서도 할 수 있는 직업이 있다면 연기 쪽이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미생>에는 피와 살이 되는 아포리즘이 많이 등장했다. 각별히 기억에 남는 대사가 있나? 오 차장님의 대사 중 “기회에도 자격이 있다”는 얘기가 나에게 크게 와 닿았다. 장그래가 차장님에게 “기회를 주실 수 있는 거 아닙니까?” 하고 대들때 돌아온 대답이다. 나는 자격이 없음에도 좋은 기회를 누려왔고, 그런 기회가 없었다면 지금의 나는 없었을지도 모른다.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불특정 다수에게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게 현실일 것 같아 그 말이 슬프기도, 안쓰럽기도 했다.스스로 자격이 없었다고 생각하나? 연기를 처음 시작할 때, 그야말로 맨땅에 헤딩했으니까. 나는 애초부터 연기를 제대로 배운 사람이 아니니까 기회에도 자격이 필요했다면 <해를 품은 달>을 만날 수조차 없었을 거다. 배움을 많이 갖추고 제대로 준비된 사람에게 기회가 갔을 거고.연기란 특수한 분야니까. 언제나 원석을 알아보는 사람도 있고. 연기가 특수성이 있는 분야라면 그 특수성의 혜택을 많이 받은 사람이 바로 나다.  신뢰받는 젊은 배우가 되었다. 앞으로는 무엇을 더 보여주고 싶은가? 나를 믿을 수 있다고 누가 그러던가? 섣부른 생각일 수 있다고 전해주기 바란다(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