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를 아시나요 | 더블유 코리아 (W Korea)

프로폴리스를 아시나요

2015-10-30T10:40:11+00:002014.11.21|트렌드|

불로장생의 명약인 양 칭송받던 로열젤리의 시대는 갔다. 이제는 프로폴리스의 시대다.

동서고금,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꿀이 좋다는 거야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고 로열젤리가 더 좋다는 것도 안다. 특히나 여왕벌의 먹이인 로열젤리는 여왕벌의 수명을 일벌의 20배가 넘게 유지시켜준다는 사실 때문에 여전히 각광받는(물론 예전만 못하지만) 건강식품 중 하나인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꿀벌이 만들어내는 물질 중 으뜸은 꿀도 로열젤리도 아닌 프로폴리스다. 내가 프로폴리스를 알게 된 건 7~8여 년 전 치약을 통해서다. 당시에도 프로폴리스가 좋다는 건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딱히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은 들지 않았다. 하지만 지인이 써보니 좋다는 말에, 그리고 빈티지스러운 패키지가 예쁘기도 해서 써봤는데 웬걸? 정말 좋았다. 작은 어금니의 치근 부분이 시려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일종의 코팅을 해줘야 했는데 그럴 일이 없게 된 것이다. 이런 효과는 나만 느낀 것이 아니었는데 입안의 궤양과 편도선염이 심했던 지인은 이 치약을 쓴 뒤로는 예전처럼 고통스럽지 않아 프로폴리스 예찬론자가 되었다. 그런데 여전히 프로폴리스에 손이 잘 가지 않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어떤 제품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좋다고는 하는데 정확히 왜 좋은지를 잘 몰라서인 것 같다. 그래서 알아봤다. 프로폴리스, 왜 좋은 걸까?

 

Comvita 프로폴리스 치약 100g, 1만2천원.

Comvita 프로폴리스 치약 100g, 1만2천원.

 

 

Bee Vital 프로폴리스 리퀴드 30ml, 6만원.

Bee Vital 프로폴리스 리퀴드 30ml, 6만원.

 

 

Re:tune 리튠 베네피트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30ml, 2만5천원.

Re:tune 리튠 베네피트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30ml, 2만5천원.

 

 

Comvita 프로폴리스 틴쳐 25ml, 2만8천원.

Comvita 프로폴리스 틴쳐 25ml, 2만8천원.

 

 

프로폴리스는 꿀벌들이 식물에서 채취한 끈적한 물질(수지)에 꿀벌의 타액과 효소를 혼합해 만든 물질이다. 프로폴리스 덕분에 벌집은 무균 상태로 유지될 수 있다고. 그야말로 천연 항생제다. 이런 프로폴리스의 효과는 기원전부터 시작된다. 히포크라테스는 상처나 궤양을 치료하는 데 활용했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의 부패 방지를 위해 사용했다.

 

▶프로폴리스는 세포 대사에 중요한 미네랄과 비타민, 아미노산, 지방, 유기산, 플라보노이드의 함유율이 높아 항균, 항염, 항암, 항산화, 면역 강화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특히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함유, 항암제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항산화 효과와 신진대사를 정상화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니 매일 물에 타서 마시면 좋다. <프로폴리스의 위력>의 저자 김해용은 액상의 프로폴리스는 1회에 작은 스포이트로 8~10방울(1ml는 13방울 정도)씩 하루 2~3회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마시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호전 반응(일명 명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처음에는 3~5방울로 시작하자. 아이는 어른의 1/2 분량이 적당하다. 만일 병을 호전시키고 싶다면 양을 20~30방울까지 늘린다.

 

▶프로폴리스 원액을 희석시킨 액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1.5L 유리병에 생수를 붓고 프로폴리스 액을 15cc 넣고 흔들어서 만든다. 감기와 기관지염일 때는 입안에, 비염일 때는 코 속에 뿌려준다. 가벼운 아토피 피부염이나 무좀에 발라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잘 나는 피부라면 세럼이나 크림에 1~2방울 섞어서 사용한다. 항염 작용 덕분에 염증과 붉은 기가 현저히 가라앉는 걸 볼 수 있다.

 

▶입욕할 때 오일 대신 쓰면 어깨 결림 등 근육통과 신경통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39~42도의 물에 20g 정도 넣고 20~30분 몸을 담그자. 통증이 심하다면 양을 30g으로 늘릴 것. 프로폴리스 입욕을 하면 건강하지 못한 부위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 그 부분이 거뭇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예를 들어 위가 안 좋다면 복부에 검은 반점이 생긴다. 입욕을 꾸준히 하면 증상이 개선되니 놀라지 말자.

 

▶잇몸이 잘 붓고, 가벼운 염증이 있는 등 치아 상태가 부실하다면 검지에 거즈를 감은 뒤 프로폴리스를 1~2방울 떨어뜨려 1분 정도 잇몸 마사지를 하자. 혹은 희석시킨 프로폴리스 액으로 가글링도 한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치아를 노랗게 착색시킬 수 있으니 가글링 후에는 양치를 할 것.

 

▶원산지 역시 중요한 법. 청정 지역인 뉴질랜드호주, 관리가 엄격한 영국산이라면 믿어도 좋다.

 

▶이렇게 좋은 프로폴리스에도 부작용은 있다. 상처 치유에 탁월하지만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 데 탁월하기 때문에 지혈이 안 된 상태에서 사용하면 오히려 출혈이 심해지고 화농이 생길 수 있으니 피가 멈춘 후 사용할 것. 또 호전 반응이 다양한데 가려움증이나 부기, 발열, 가벼운 통증이나 발진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양을 줄이거나 일시 중지한 뒤 증상이 나아지면 다시 먹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