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컨디션을 다독여주기에 이만한 게 없다지만, 오일 화장품은 여전히 어렵기만 하다. 그래서 물었다. 때로는 평범하고 때로는 특별한, 오일 마니아 10인의 황금 레시피.

메이크업을 위한 비밀 병기

“베이스 메이크업에 들어가기 전, 그러니까 수분 크림이나 자외선 차단제 다음 단계에서 퀵 드라이 오일 포뮬러의 제품을 사용합니다. 손바닥에 소량을 덜어 온기가 느껴질 때까지 양손을 비빈 뒤, 손바닥으로 얼굴을 감싸듯이 덮어 흡수시켜요. 보통은 2방울, 건조한 피부는 3방울이면 충분하죠. 파운데이션을 비롯해 베이스 제품의 밀 착력을 배가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밤샘이나 추운 야외 촬영에도 흐트러짐 없는 여배우 메이크업의 비밀이지요.” -정샘물(메이크업 아티스트)

 

코로 한 번, 피부로 또 한 번

“어떤 사람들은 크림이나 에센스, 파운데이션 등과 오일을 섞어서 쓰기도 하던데, 저는 토너 후 단독으로 바르는 것을 선호해요. 요즘은 시슬리의 블랙 로즈 오일을 사용하고 있고요. 또 한 가지. 저는 오일 화장품을 쓸 때 향을 맡는 시간을 무척 중요하게 여겨요. 피부에 바르기 전에 눈을 지그시 감고 코로 천천히 숨을 크게 세 번 정도 들이마시면서 향을 느끼는 거죠. 고품질의 아로마 오일은 향기만으로도 심신의 안정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들었거든요.” -성유리(배우)

 

부스팅 에센스 대용으로!

“전체적으로는 지성이지만 부분적인 건조가 심해서 오일을 늘, 꼭 사용하고 있어요. 세안 직후 가장 먼저 발라 부스터처럼 쓰죠. 피부를 유연하게 해주고, 다음 단계의 화장품이 잘 스며들 수 있도록 도와주거든요. 피부가 극도로 건조하거 나 태닝 등으로 예민해졌을 때는 자기 전에 오일만을 듬뿍 발라 마사지하고, 여분은 그대로 피부에 흡수시켜 수면팩처럼 활용해보세요. 그 효과에 놀랄 거예요.” -양보람(<그라치아> 뷰티 디렉터)

 

극건성 피부를 위한 다목적 아이템

“어릴 때부터 온몸이 극건성 피부라 오일 화장품을 즐겨 사용했어요. 제대로 된 오일 하나만 있으면 아무리 비싼 화장품도 부럽지 않죠. 요즘은 매일 클렌징 후 아직 얼굴에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비오템-세럼-속 탱탱 오일로 30초 정도 마사지를 해요. 유난히 피부가 건조한 날엔 수분 크림과 2:1 비율로 섞어 마스크처럼 두껍게 바르면 속부터 영양이 꽉 차오르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죠.” – 공효진(배우)

 

아침용과 저녁용 오일을 다르게

“여느 스킨케어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오일도 낮과 밤 제품을 다르게 사용하고 있어요. 오전에는 토너 후 에센스를 가볍게 발라준 뒤 라이트한 질감의 달팡의 로즈 아로마틱 케어 오일만으로 마무리하죠. 자외선 차단제와 각종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까지 더해지면 너무 무거워질 수 있거든요. 화장도 쉽게 밀리고요. 반대로 저녁에는 에센스 후 리치한 오리진스 플랜트스크립션™ 페이스 오일을 넉넉하게 바르고 크림까지 덧발라 줍니다. 피부 속 깊숙이 제대로 영양감을 넣어주 는 거죠..” -이옥은(온스타일 <겟잇뷰티> 마케터)

 

오일 섞어 쓰기의 법칙

“본래 물과 기름은 잘 안 섞이잖아요. 화장품도 마찬가지예요. 따라서 오일을 섞어 사용할 땐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죠. 1 가능하면 태생이 같을 것, 다시 말해 한 브랜드의 동일한 라인이면 불화 없이 잘 섞일 거예요. 2 천연 성분으로만 이루어진 오일이라면, 섞어 쓸 화장품 역시 화학 적인 성분이 많지 않을수록 좋아요. 3 블렌딩했을 때 방울이 지거나 겉도는 느낌 없이 잘 섞이는지도 확인하세요.” -하수민(오엠 코리아 대표)

 

에센스 뒤 크림 전

“오일 화장품을 사용하는 단계를 두고 의견이 분분한데, 에센스와 크림 사이에 바른다고 생각하면 무난해요. 최신의 에센스들은 각질층을 유연하게 만들어 다음 단계 제품의 침투력을 높이도록 설계된 것이 많은데, 이때에 오일을 사용하면 그 효과를 배가할 수 있으니까요. 또 오일을 바른 뒤 수분 크림 등을 덧바르면 자연히 유수분 밸런스가 맞춰지고 코팅&보습막이 형성돼요. 덕분에 오일만 발랐을 때처럼 먼지나 불순물이 붙어 트러블이 생기는 현상도 현저히 줄어들죠. ” -조애경(WE 클리닉 대표원장)

 

극건성 피부라면 오일의 점도를 따져볼 것

“태초의 오일 유저, 그러니까 심한 악건성 피부에게는 가벼운 오일에 대한 니즈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다소 점도가 높으면서 보습 효과 또한 뛰어난 제품을 선호하죠. 게다가 질 좋은 고농도의 오일 제품은 그것 하나만으로도 톡톡히 제 역할을 해낼 수 있어요. 지금껏 사용해본 제품 가운데 감히 ‘보습만큼은 최고!’라고 손꼽는 건 프레쉬 엘릭시어 앙씨앙이에요. 이니스프리 그린 시드 오일도 만족스러웠고요. 트러블 걱정이 없는 몹시 심한 건성 피부라면 오일 화장품을 고를 때 ‘점성’을 살피는 것이 도움이 될 거예요.” -백지수(<코스모폴리탄> 부편집장)

 

림프 순환을 돕는 것이 포인트

“분명한 것은 오일 화장품을 사용하는 주목적이 ‘영양 공급’이 아니라는 점이죠. 영양이 풍부한 화장품은 시중에 얼마든지 있잖아요. 오일 화장 품을 고를 때 그보다 중요한 건 바로 ‘림프 순환’ 입니다. 특히 천연 에센셜 오일은 그 입자가 매우 작아서 바르는 즉시 피부 속 깊숙이 스며들고, 피부 세포 사이사이는 물론 림프를 통해 순식간에 전신으로 퍼지기 때문에 아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세안 후 토너로 피부를 정돈한 뒤 가장 먼저 쓰되, 이마 중간에서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 지그시 눌러주세요. 관자놀이나 눈 주변도 천천히 돌려가며 혈을 풀어주듯 마사지하세요. 마지막엔 손바닥을 이용해 목 전체를 데콜테까지 쓸어내리듯 정리하는 것이 핵심이죠.” -박효선(서울신라호텔 겔랑 스파 헤드 테라피스트)

 

다재다능 오일 레시피

“저렴이 시트 마스크를 잔뜩 사두고 매일 저녁 팩을 하는데, 그때마다 오일을 함께 사용해요. 이마와 양 볼에 오일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 잘 펴바른 뒤 마스크를 하면 장당 1만원을 호가하는 럭셔리 브랜드 제품도 부럽지 않죠. 요즘처럼 건조한 계절에는 기존에 쓰던 페이스 미스트에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 오일 미스트처럼 활용 하기도 합니다. 여행 시 기내에서, 메이크업 전에, 난방으로 건조해진 실내에서 아주 유용하죠.” -한혜연(스타일리스트)

 

지금 쓰기 딱 좋은 페이스 오일 10.

 

1. Gamarde by Ontree나이트 세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유기농 윗점 오일에 아주까리, 로즈메리 오일, 사이프러스를 첨가한 재생 에센스. 30ml, 8만9천원.

1. Gamarde by Ontree
나이트 세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유기농 윗점 오일에 아주까리, 로즈메리 오일, 사이프러스를 첨가한 재생 에센스. 30ml, 8만9천원.

 

 

2. Fresh 엘릭시어 앙씨앙 청정의 수도원에서 핸드메이드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오일 트리트먼트. 매우 풍부한 영양감을 공급한다. 50ml, 40만원.

2. Fresh 엘릭시어 앙씨앙 

청정의 수도원에서 핸드메이드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오일 트리트먼트. 매우 풍부한 영양감을 공급한다. 50ml, 40만원.

 

 

3. OM 페이스 토닉 오일 포도씨 오일이 베이스. 지성 피부의 과도한 피지 분비량을 정상화하는 데 효과적. 10ml, 7만8천원.

3. OM 페이스 토닉 오일

포도씨 오일이 베이스. 지성 피부의 과도한 피지 분비량을 정상화하는 데 효과적. 10ml, 7만8천원.

 

 

4. Sisley 블랙 로즈 프리셔스페이스 오일 탁월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주는 카멜리나 오일이 주요 성분으로 건성이나 탈수 피부에 추천한다. 25ml, 25만원.

4. Sisley 블랙 로즈 프리셔스

페이스 오일 탁월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주는 카멜리나 오일이 주요 성분으로 건성이나 탈수 피부에 추천한다. 25ml, 25만원.

 

 

 

5. Biotherm 세럼-속-탱탱 오일 오메가 3 함량이 높고 피부와 유사한 구조를 띠어 편안한 사용감과 영양을 자랑한다. 30ml, 8만5천원대.

5. Biotherm 세럼-속-탱탱 오일

오메가 3 함량이 높고 피부와 유사한 구조를 띠어 편안한 사용감과 영양을 자랑한다. 30ml, 8만5천원대.

 

 

6. MAC 프렙 + 프라임 에센셜 오일메이크업에 최적화된 멀티 오일. 피부를 유연하고 매끄럽게 개선해준다. 8ml, 3만원. 

6. MAC 프렙 + 프라임 에센셜 오일

메이크업에 최적화된 멀티 오일. 피부를 유연하고 매끄럽게 개선해준다. 8ml, 3만원. 

 

 

7. Darphin 리바이탈라이징 오일 일랑일랑, 로즈우드, 라벤더, 재스민의 네 가지 에센셜 오일이 배합된 페이스&보디용 올인원 오일. 50ml, 6만원대.

7. Darphin 리바이탈라이징 오일 

일랑일랑, 로즈우드, 라벤더, 재스민의 네 가지 에센셜 오일이 배합된 페이스&보디용 올인원 오일. 50ml, 6만원대.

 

 

8. Caudalie 비노수르스 오버나이트 리커버리 오일 진정이 필요한 건성 및 민감성 피부에 최적화된 100% 식물성 드라이 오일. 30ml, 가격 미정.

8. Caudalie 비노수르스 

오버나이트 리커버리 오일 진정이 필요한 건성 및 민감성 피부에 최적화된 100% 식물성 드라이 오일. 30ml, 가격 미정.

 

 

9. Kiehl’s 미드나잇 리커버리 컨센트레이트 달맞이꽃 오일과 정제된 식물성 스콸렌,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고농축으로 배합한 페이스 오일. 30ml, 6만7천원대.

9. Kiehl’s 미드나잇 리커버리 

컨센트레이트 달맞이꽃 오일과 정제된 식물성 스콸렌,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고농축으로 배합한 페이스 오일. 30ml, 6만7천원대.

 

 

10. Aveda 샴푸어 컴포지션 강력한 수분 공급과 진정 효과가 있다. 얼굴, 보디, 두피와 모발에 사용 가능. 50ml, 3만7천원.

10. Aveda 샴푸어 컴포지션 

강력한 수분 공급과 진정 효과가 있다. 얼굴, 보디, 두피와 모발에 사용 가능. 50ml, 3만7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