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 혹은 거짓

W

나와 내 가족만큼은 철석같이 믿고 따르지만, 누군가에게 선뜻 추천하기 어려운 ‘민간 요법’. 과연 얼마만큼의 진실성이 있고 또 효과가 있는지 더블유가 속속들이 파헤쳐보았다.

레몬이나 바나나 껍질로 이를 닦으면 치아 미백 효과가 있다?
거짓 일시적으로 치아 겉면이 하얗게 보일 수 있으나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이는 레몬과 바나나 껍질에 산성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 레몬과 바나나 껍질로 지속적인 이 닦기를 반복하면 강한 산성으로 인해 치아가 부식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면도기로 제모하면 새로 난 털이 더 굵게 자란다?
거짓 털은 모근에서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성질이 있다. 하지만 면도기로 제모를 하면 털의 중간 부분이 잘려 나가기 때문에 이로 인해 원래의 털보다 더 굵거나 진해 보이는 것이다.

여드름에 녹차 티백을 올려두면 여드름이 없어진다?
진실 염증이 시작될 때는 효과가 있다. 녹차의 카데킨 성분은 살균 및 항염, 진정 효과가 있어서 메이크업 잔여물이나 모공 속의 노폐물로 인한 염증을 가라앉혀주기 때문. 하지만 이미 노랗게 곪아버린 여드름은 깨끗이 소독한 뒤 압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쌀뜨물이나 우유로 세안을 하면 미백 효과가 있다?
진실 쌀뜨물에는 비타민 B1과 비타민 E, 단백질이 풍부해 각질 제거뿐만 아니라 미백과 보습에 좋다. 다만 농약 성분이 걱정된다면 두세 번째 쌀뜨물을 받아 따뜻한 물과 섞어서 세안할 것. 그리고 우유에는 각종 미네랄과 아미노산 그리고 젖산이 들어 있어 각질 제거에 효과적이고 보습과 영양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우유 세안 후 피부에 잔여물이 남아 있다면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꼼꼼한 마무리 세안은 필수다.

기름종이를 사용하면 모공이 넓어진다?
진실 얼굴의 과도한 유분을 흡수하기 위해 기름종이를 적당하게 사용하면 지성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적당하게 맞추어준다. 하지만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게 되면 유분이 과다하게 흡수되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그로 인해 모공이 커지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

밥통의 김을 쐬면 모공 스팀 효과가 있다?
진실 스팀을 이용하면 모공이 열리고 노폐물이 배출되기 쉬운 상태로 변한다. 하지만 너무 높은 온도라면 주의해야 한다. 스팀의 온도는 피부 온도보다 5~10도 정도 높은 35~38도 정도가 적당한데, 밥통의 김은 그것보다 훨씬 높아서 자칫 잘못하면 화상을 입거나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을 분해해 노화를 촉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 10초 정도 돌려서 따뜻하게 만든 스팀타월을 추천한다.

눈에 다래끼가 났을 때 곪은 부분의 속눈썹을 뽑으면 다래끼가 낫는다?
진실 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이 속설도 어느 정도 신빙성은 있다. 곪은 부분의 속눈썹을 뽑으면 고름이 빠져나와 다래끼가 나을 수 있기 때문. 그 뒤 스팀타월로 온찜질을 해주면 혈액 순환을 증가시켜 염증을 줄일 수 있다.

식초와 마요네즈를 섞어 트리트먼트를 하면 머릿결이 좋아진다?
거짓 일시적으로 머릿결이 부드러워졌다고 느낄 수 있지만 천연 팩은 그 입자가 미세하지 못해서 모발 깊숙이 침투되기 어렵다. 게다가 과도한 유분기로 고생하며 비린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지만 천연 팩 중에서는 달걀노른자와 꿀, 올리브 오일의 조합이 건강한 모발과 모발의 노화에 도움이 된다. 잡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천연 팩 후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탄산수로 세안하면 모공 수렴 효과가 있다?
진실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녹은 것으로, 탄산수로 세안을 하면 기포가 터지면서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해줌과 동시에 피부의 신진 대사를 촉진해 모공이 조여지는 효과가 있다. 또한 모공 깊이 숨어 있는 피지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고 피부 재생력과 면역력을 높여준다. 다만 따끔한 느낌이 강할 수 있으니 민감한 피부는 주의해서 사용할 것.

에디터
어시스턴트 에디터 최수현
포토그래퍼
김기현
기타
도움말 / 조애경(WE크리닉 원장), 윤좌진(그레이스치과 원장), 효정 실장(이희 헤어&메이크업), 고현주(서울성모안과병원 진료부장)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