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를 꿈꾸는 청년

W

<W KOREA가 직접 만난 피에르 가르뎅>

파리에 위치한 피에르 가르뎅의 오피스 안에는 그의 호기심을 드러내는 흥미로운 자료들이 즐비했다. 벽에는 자신이 등장한 옛 잡지들이 나란히 줄지어 있고, 책상 옆에는 피에르 가르뎅의 독특한 스타일이 풍기는 메탈 소재의 미니어처 조각들이 자리를 차지했다. 한편 현대 패션의 진화를 엿볼 수 있는 그의 오래된 사진첩 속에서 피에르 가르뎅은 단지 흘러버린 과거가 아닌, 오늘과 내일을 이야기했다.

파리에 위치한 피에르 가르뎅의 오피스 안에는 그의 호기심을 드러내는 흥미로운 자료들이 즐비했다. 벽에는 자신이 등장한 옛 잡지들이 나란히 줄지어 있고, 책상 옆에는 피에르 가르뎅의 독특한 스타일이 풍기는 메탈 소재의 미니어처 조각들이 자리를 차지했다. 한편 현대 패션의 진화를 엿볼 수 있는 그의 오래된 사진첩 속에서 피에르 가르뎅은 단지 흘러버린 과거가 아닌, 오늘과 내일을 이야기했다.

눈에 보이는 게 다는 아니다. 그건 어른을 위한 동화인 ‘어린 왕자’를 통해서도 숱하게 들어온 이야기다. 피에르 가르뎅과의 인터뷰를 시도하며 이런 생각은 더욱 굳건해졌다. 올해로 아흔 번째 생일을 맞이한 피에르 가르뎅은 패션사의 한 장에 자신의 이름을 아로새긴 뒤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노장이 아니었다. 그는 여전히 ‘창조’와 직결되는 새로운 영역에서 예술 및 건축과 조우하며 그 어느 때보다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으니까. 자신이 일구었던 1960년대 패션의 ‘스페이스 오딧세이’ 제국, 올여름 라코스트 축제에서 선보일 조각품 전시, 2015년 베니스에 완공될 거대한 건축물인 ‘팔레 드 뤼미에르’ 등 과거, 현재, 나아가 미래를 관통하는 그와의 인터뷰는 열정으로 충만했다. 그리고 엄청난 부를 유지하면서도 여전히 고물 선풍기를 사용하는 파리 아틀리에에서 가 직접 만난 아흔 살의 피에르 가르뎅. 평생 동안 만들었으나 아직 존재하지 않는 옷, 마치 미래의 세계와 같은 옷을 꿈꿔온 그와의 만남은 세기의 혁명가나 전설의 디자이너가 아닌, 내일을 꿈꾸는 한 파리 청년과의 인터뷰처럼 현재 진행형의 설렘으로 가득했다.

당신을 만나게 되어 영광이다. 이번 인터뷰에선 당신의 ‘Now & Then’을 듣고 싶다. 당신이1960년대에 일군 패션과 오늘날 예술에 심취한 당신의 또 다른 디자인에 대해서 말이다. 우선 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 질문하겠다. 당시 파코라반, 앙드레 쿠레주 등 당신과 함께 공상과학 영화에서 그려진 우주 시대 의상의 스타일과 이미지를 만든 디자이너들이 있다. 그들과 당신이 주장했던 ‘Space Age’에 대한 이상이 달랐을 것 같다.
난 패션이 주기적으로 바뀌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패션은 다만 진화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패션에 나만의 ‘Personality’를 더했다. 마치 작가처럼, 화가처럼, 음악가처럼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었다. 물론 지금도 진행되고 있지만 말이다. (현재 만드는 피에르 가르뎅의 옷 사진을 보여주며) 물론 이 옷이 60년대와 똑같은 건 아니지만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 나의 디자인이 이어지고 있지 않나. 이 옷을 보면 바로 피에르 가르뎅을 떠올리듯이 말이다.

1960년대 당시 당신은 패션계를 넘어 사회에 돌풍을 일으켰다.
나는 과학적이고 기계적이며, 우주나 미래를 이야기하는 패션을 보여주었다. 물론 나도 레이스나 매듭 등 예전의 패션을 할 줄은 알았지만 누군가 해놓은 일을 다시 반복하긴 싫었다. 단지 나의 재능을 반복하고 싶을 뿐. 예를 들어 이 선글라스를 보면 이건 누가 봐도 피에르 가르뎅이다. 언제나 나의 디자인에는 나를 알아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퍼스낼리티다.

14세 때 이미 견습생으로 패션계에서 일했다고 알고 있다.
바캉스 기간이었는데, 친구들이 바다에 갈 때 난 양장점에 갔다. 친구들이랑 놀러 나가는 일보다 옷감을 보러 다니는 걸 더 좋아했으니까. 패션 매거진에도 높은 관심을 가졌고 말이다. 그때 난 이미 패션에 푹 빠져 있었다.

당신은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아시아에서 프랑스를 잘 모르던 시절, 프랑스 대통령이 피에르 가르뎅인 줄 아는 사람들도 있었을 정도니까.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의 많은 나라들을 다녔는데, 당시 일본까지 비행기로 48시간이 걸렸다. 한국에는 10번 정도 간 거같다. 처음으로 갔던 게 약 40년쯤 전이었을거다. 서울에서 콘퍼런스를 했고, 한국 최초의 백화점에서 입점 계약서에 사인을 한 기억이 난다. 외국 브랜드로는 처음이었던 것 같다. 아마 당신이 태어나기도 전이었을 테고, 정말 스펙터클한 시기였다.

여러 방면에서 당신은 ‘선구자’라 할 수 있다. 아시아 시장을 처음으로 뚫은 유럽 브랜드이기도 하고, 파리 프렝탕 백화점에 기성복 라인을 들여놓은 것도 당신이 처음이다.
당시엔 하나의 스캔들이었다. 오트 쿠튀르를 하던 브랜드가 어느 날 기성복을 판매한다고 하니 패션계 사람들은 나의 위상이 땅에 떨어질 거라고 말했다. 하지만 난 대중의 힘을 믿었고, 결국 성공했다. 남들은 나에 대해 더 이상의 뉴스가 없다고들 하지만 난 이렇게 존재하고 있다. 그리고 이 사무실도 벌써 70여 년째 그대로 유지해오고 있다. 바로 프랑스 대통령 궁 옆에 말이다. 전쟁이 끝나자마자이 자리를 얻어서 지금까지 있는 것이다. 콩코드 광장의 내 동상과 샹젤리제 거리의 에스파스 피에르 가르뎅(피에르 가르뎅 재단의 복합문화공간)도 그렇고.

당신은 뉴룩 작업을 도우며 디올 하우스에서 테일러로 잠시 일하기도 했다. 그 후 사람들은 당신이 후계자가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함께 일하자는 디올의 제안을 거절하고 1950년에 자신의 브랜드를 론칭했다고 들었다.
거절한 적은 없다. 내가 여기에 오기까지 디올이 도와준 거라고도 할 수 있다. 난 디올에서 3년 동안 일했고, 초기에 영화배우로 일하던 영화계로 다시 돌아가고 싶었다. 사실 내가 디올을 떠난 건 영화 의상을 하고 싶어서였다. 디올에 들어가기 전, 장콕토 감독과 함께 영화 일을 했으니까. 그리고 디올에서 나온 뒤 ‘메종 코스튬 드 씨어터(Maison Costume de Theatre)’를 샀고, 여배우 잔느 모로와 함께 일하기도 했다. 여기 사진 속 극장의 인테리어와 배우들 의상도 모두 직접 디자인한 것들이다.

영화계에서 일했을 때도 당신만의 스타일이 있었을 것 같다.
물론이다. 난 내 아이덴티티를 패션과 그 모든 것에 남겼다. 젊은 시절, 다채로운 영역에 뛰어들면서도 언제나 나만의 스타일을 보여주고자 했다. 이 시기에 라는 매거진의 편집장을 맡기도 했고, 16가지 종류나 되는 향수를 디자인했으며 미네랄 워터부터 건축까지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시도했다. 이건 40년 전에 디자인한 초콜릿 상자인데, 그 당시 초콜릿 상자 디자인 대회에서 1등을 한 작품이다. 사실 다들 질투했다. 패션에 몸담고 있던 사람이 1등을 했으니까. 하지만 그 비결은 창조성이었다. 모든 초콜릿 상자들이 사각형이었을 때, 나는 스푸트니크(인류 최초의 인공위성) 상자를 만들어서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만약 60년대로 돌아간다면 난 당신의 쇼를 꼭 보고 싶다. 그 당시 피에르 가르뎅 쇼의 퍼스트 로에는 누가 초대되었나?
닉슨 대통령과 재클린 케네디 등이 쇼를 보기 위해 왔다. 난 항상 여행을 했고, 세계 곳곳에서 쇼를 선보였는데 (1991년 모스크바의 붉은 광장에서 열린 쇼 사진을 보여주며) 이때 모스크바 광장에 쇼를 보려고 수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당시 러시아 대통령 내외, 덩 샤오핑의 딸 등을 비롯해 경찰도 있었고 말이다. 이날 이 러시아에서 처음으로 피에르 가르뎅을 오픈하는 날이었다.

자, 이제 현재에 대한 질문을 하겠다. 당신의 인생을 들여다보면 패션과 예술을 축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일 정도로 당신은 예술에도 재능과 열정을 갖고 있다.
난 명백하게 아티스트다. 현재 극장 4개를 소유하고 있는데, ‘에스파스 피에르 가르뎅(Espace Pierre Cardin)’이 그중 하나다. 1970년에 지어진 곳으로 프랑스 배우 제라르 드파르디유도 우리 극장에서 연기를 시작했다. 뉴욕에도 갤러리가 있었는데, 그곳에서 페르낭 레제를 비롯한 많은 작가들이 전시를 했다. 참, 이건 내가 이번에 선보인 조각이다. 나무로 만든 실제 크기의 분홍 코끼리 모형 조각으로 7월부터 아비뇽 남동쪽 라코스트 마을에서 열리는 라코스트 축제에서 선보일 예정이다(피에르 가르뎅 재단이 주최하는 이 축제는 연극과 뮤지컬 등을 선보이며 프랑스 남부의 대표적 예술축제로 자리 잡았다). 여기 있는 게 다 그 거대한 조각품들 의 미니어처다(그의 책상 옆에 늘어선 메탈 소재의 미니어처들을 가리키며).

지난 파리 컬렉션 기간에 거리를 걷다 피에르 가르뎅 부티크를 통해 당신의 가구들을 살펴볼 기회를 가졌다. 그때의 느낌은 가구가 아닌 하나의 조각품을 보는 것 같았다.
그렇다. 이건 가구가 아니라 하나의 ‘사용 가능한 조각품’이다. (세상에 단 한 점밖에 없는 가구들을 비롯해 그가 디자인한 가구 카탈로그를 보여주며) 상투앙 지역에 있는 피에르 가르뎅 뮤지엄에 있는 것들인데, 여기엔 내 삶이 녹아 있다. 패션, 가구 모두 다 말이다. 그래서 뮤지엄 이름이 이 모든 의미를 포괄하는 ‘콘셉트 컬쳐럴 피에르 가르뎅(Concept Cultural Pierre Cardin)’이다.

자신의 인생을 충만하게 한 패션과 예술을 바라보며, 당신이 생각하는 그 두 가지의 공통적인 매혹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발가벗은 사람이 화장조차 하지 않은 맨 얼굴과 다듬지 않은 헤어스타일로 그냥 흰 벽 앞에 서 있다고 상상해봐라. 그 모습을 본 사람들은 그사람이 1만 년 전 사람인지 아니면 요즘 사람인지 어떻게 가늠할 수 있을까. 아마 눈이 찢어졌다면 아시아 사람이라고 생각할 테고, 피부가 검다면 아프리카 사람이 아닐까 하는 추측 정도만 할 수 있을 것이다. 패션은 거기에 뭔가를 입히는 거다. 누군가의 옷을 통해 시대를 가늠할 수 있을 정도로 사회와 지역, 문화, 사회적 지위나 직업 등을 대변하는 것이다. 나아가 재단이 잘되었는지, 질 좋은 옷감을 썼는지, 혹은 수영복이나 모피를 입었는지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어떤 면으로 패션이란 심리적인 철학이기도 하다. 우리 삶에서 정말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자신의 삶 자체를 반영하는!

1,2,3,4 2015년에 베니스에 완공될 팔레 드 뤼미에르의 청사진. 마치 하나의 아티스틱한 조각품을 보는 듯구조적인 디자인의 건물 외관과 피에르 가르뎅의 이색적인 가구들로 채워진 내부 인테리어가 눈길을 끈다.5,6 드라마틱한 보 장식의 극적인 표현, 테일러링이 돋보이는 우아한 실루엣, 그리고 톡톡 튀는 색감 등1960년대 초반 피에르 가르뎅의 시그너처 스타일을 보여주는 코트들.7,8,9,10,11피에르 가르뎅의 패션을 닮은 가구들.창조적인 형태와 화려한 색감이 현대적인 예술 작품을 보는 듯하다.

1,2,3,4 2015년에 베니스에 완공될 팔레 드 뤼미에르의 청사진. 마치 하나의 아티스틱한 조각품을 보는 듯
구조적인 디자인의 건물 외관과 피에르 가르뎅의 이색적인 가구들로 채워진 내부 인테리어가 눈길을 끈다.
5,6 드라마틱한 보 장식의 극적인 표현, 테일러링이 돋보이는 우아한 실루엣, 그리고 톡톡 튀는 색감 등
1960년대 초반 피에르 가르뎅의 시그너처 스타일을 보여주는 코트들.
7,8,9,10,11피에르 가르뎅의 패션을 닮은 가구들.
창조적인 형태와 화려한 색감이 현대적인 예술 작품을 보는 듯하다.

그렇다. 점차 사회는 패션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오늘날 패션은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만약 이 세상에서 패션을 없앤다면 길이 없어지는 것과 같다. 패션을 빼면 길거리에 뭐가 남을까. 은행이나 자동차도 없어질 것이다. 은행도 패션을 위해서 일하고, 자동차도 하나의 디자인이니까. 가끔 난 소르본 대학에서 콘퍼런스하는 걸 좋아하는데, 내가 2시간 내내 패션에 대해 이야기하며 심리철학(Philosophie Psychologique)을 언급하면 철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 놀라곤 한다. 내가 특별히 철학을 공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통해 깨우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줄 뿐인데 그렇다.

갑자기 궁금해졌다. 당신에게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아름답다고 느껴지게 하는 것이어야 한다. 개인 취향에 대한 판단은 없다. 각자가 느끼는 아름다움이 다른 법이니까. 하지만 특별히 아름다움의 요소를 꼽는다면 바로 ‘창조적인(Creative)’ 무언가를 갖춰야 한다는 점이다.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 다음은 개인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고. 사실 취향은 별게 아니다. 당신은 검정을 좋아하고 난 붉은색을 좋아한다고 하지만, 둘 중 어느 게 더 아름답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베니스에 2015년 완공 예정인 ‘팔레 드 뤼미에르’라는 거대한 건축물을 당신의 진두지휘 아래 짓고 있다. 건축 도면을 봤는데, 건축 전문가가 아니고는 하기 힘든 정교한 디자인이 놀라웠다. 무엇보다 당신의 스타일이 면면에 묻어나는 거대한 디자인 오브제 같았다. 이 흥미로운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달라.
이건 수학자인 내 사촌 로드릭과 함께 전부 직접 디자인한 건축물인데, 모두 다 친환경적인 요소로만 이루어진 점이 특징이다. 총 1천4백여 채의 아파트와 2백여 개의 상가로 이루어진 주상복합건물인데, 주변에 분양 받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알려달라(모델 하우스 안에 그의 가구가 배치된 사진을 보여주며- 피에르 가르뎅의 상상력이 집결된 고양이 모티프의 난방기 등이 인상적이다). 여기 가구들은 일종의 제안일 뿐이지 모두 사야 하는 건 아니다. 베니스 기차역이 바로 옆에 있는데 이곳에 배 선착장이 있고, 다리를 건너서 건물까지 도착한다.

왜 파리가 아닌 베니스를 택했는지 궁금하다.
사실 파리시가 팔레 드 뤼미에르를 위해 내게 제안한 곳은 몽마르트르 언덕을 넘어서 스타드(주경기장)가 있는 지역이었는데, 거긴 맘에 안 들었다. 마침 2015 밀라노 세계 엑스포에 맞춰서 이태리 베니스에 좋은 장소를 찾아냈다. 지금은 밀라노에서 베니스까지 3시간 정도가 걸리지만, 5년 안에 밀라노에서 베니스까지 1시간 안에 도착하는 기차가 개통한다. 전부 40헥타르에 달하는 부지로 베니스시가 약간의 땅을 주었고, 그 외는 모두 나의 소유다. (팔레 드 뤼미에르의 건물 청사진을 바라 보며) 완공되면 정말 대단할 거다. 여기는 헬리콥터가 서는 곳이고, 여긴 카페다. 이곳에 큰 배들이 정박할 거고. 아마 앞으로 이 건물이 베니스에서 가장 크고 현대적인 건물이 되지 않을까.

당신이 건축학도인 건 알았지만, 이런 큰 규모의 건축에 도전하는 것도 당신의 꿈 중 하나였나?
그렇다. 더구나 태양열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건물이어서 더욱 마음에 든다.(사진 속 바닥에 올록볼록 튀어나온 부분을 가리키며) 여기 아래 보이는 게 내가 ‘버섯’이라고 부르는 집들이다. 아무 데서나 잘 자라는 버섯 모양을 본뜬 거다. 3층으로 이루어졌으며, 크기는 200~300 제곱미터 정도 된다.

당신의 열망, 소망, 이상향, 비전 등 그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꿈’에 대해 말해달라.
1960년대 당시 난 패션이 뭔지 잘 몰랐다. 우리 부모님은 이태리에서 프랑스로 피난 온 사람이었고, 돈도 없었다. 단지 패션 잡지를 보는 게 좋았고 옷을 만들고 싶었다. 그게 내 꿈이었다. 한편 내 인생의 마지막 시기를 보내는 시점에서 지금 내 꿈은 ‘팔레 드 뤼미에르’다. 바로 하늘로 치솟는 건물! 다시 말해 예전에 지은 버블하우스(미래적인 스타일로 지은 피에르 가르뎅의 집)가 땅에 가까운 것이었다면 지금 실현해가고 있는 팔레 드 뤼미에르라는 꿈은 바로 하늘에 맞닿는 것이다.

당신이 생각하는 불변의 가치를 지닌 디자인이란 어떤 것인가?
그 옛날에 디올과 파켕(Paquin)에서 잠시 일하며 엘레강스한 디자인에 대해서 깨우쳤다. 그러고 나서 영화계로 돌아가 느낀 것은 내면의 아름다움이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바로 내면의 퀄리티라고도 할 수 있는 것 말이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요즘 생각하는 불변의 아름다움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개개인 나름의 창조적인 미를 갖는 것이다.

진지한 가운데 좀 재미있는 질문을 하겠다. 만약 당신에게 타임머신이 있다면 어느 시대로 가고 싶은가? 과거 혹은 미래의 어느 시점이든 상관없다.
글쎄, 내게 있어 가장 궁금한 것은 바로 과거가 아닌 내일이다. 내일이 가장 중요했고, 여전히 지금 이 순간에도 날 설레게 하는 것은 ‘내일’이다. 그런데 지금 내게도 언제까지 내일이라는 게 올까. 허허.

당신에게 가장 큰 행복을 안겨주는 것은 무엇인가?
‘순간’이라고 할 수 있다. 내게 행복은 인생의 어느 순간, 어느 시간에도 존재한다. 행복은 찾기 시작한다면 절대 찾을 수 없을 것이니까.

마지막으로 당신의 삶에서 지켜온 가치와 신조에 대해 들려달라.
어떤 이들은 오늘날 미디어의 힘으로 천재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난 오로지 나의 재능만으로 일하고 싶었다. 그리고 난 굉장히 친환경적인 사람이다. 술을 마시는 것도 아니고, 인생을 남용하지도 않는다. 난 즐겁기 위해 뭔가를 찾지 않는다. 단지 일을 통해 생겨나는 창조물을 통해 즐거움을 누린다. 마지막으로 나의 정신과 마음에 대해, 퍼스낼리티에 대해 책임지는 것이 여전히 내가 지켜오고 있는
삶의 철학이다

에디터
박연경
포토그래퍼
구동은
기타
파리통신원 이길배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