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테라피의 재발견

W

야채수프와 채식, 디톡싱 식단, 디톡싱 다이어트…. 독소가 가득한 세상, 디톡싱이란 단어가 어느덧 일상이 되어버렸다. 올 상반기 디톡싱이란 단어에 눈과 귀가 열렸다면, 이제 슬슬 좀 더 깊게 들어갈 필요가 있다. 독소를 빼주는 손길, 림프 마사지가 경락 마사지의 천국 한국 땅에 조심스레 문을 두드리고 있기 때문이다. 림프 마사지와 아로마테라피의 재발견.

지난 상반기 교보문고 인터넷 사이트 건강 섹션에서 항상 상단 자리를 차지한 책이 있었다.바로 알레한드로 융거가 쓴 <클린>. 우리 주위에는 우리 몸에 독소로 남을 요소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렇게 몸에 쌓인 독소가 얼마나 해로운지, 또 무겁고 탁해진 몸을 완전히 새롭게 태어나게 해줄 프로그램에 관해 상세하게 밝힌 이 책은 순식간에 대한민국을 디톡싱 열풍으로 열광케 했다. 이어 디톡싱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야채수프(일명 마녀수프) 식단이 인터넷의 뷰티 블로그를 도배했고, 최근에는 레몬 디톡스, 디톡스 마스크, 산소 테라피 ‘해독’과 관련된 다양한 소재가 연일 이슈에 오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독소가 체내에 쌓일 때 가장 큰 문제는 혈액이 오염된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만성피로,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기억력이 떨어지며 몸이 자주 붓는다. 변비가 생기면서 군살이 붙고, 더 큰 문제는 살이 빠지기 어려운 체질로 변한다는 것. 물론, 이 모든 것들이 반복되다 보면 피부 노화가 가속화된다는 것이 드끌레오 트레이너 김미선 과장의 설명이다.

상반기 내내 이러한 정보들이 한반도를 휩쓸고, 다양한 디톡싱 방법이 이미 소개된 가운데 그다음 ‘검색어 1위’는 과연 누가 차지하게 될까?“림프 마사지는 사실 갑상선계 환자들의 부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치료법입니다. 림프 내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하고 흐름을 원활하게 해 부기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내죠.” 어반 스페이스 스파 매니저 이현숙은 스웨디시 마사지나 중국식 마사지처럼 손압이 강한 것을 선호하는 한국에서 좀처럼 파급되지 않은 림프 마사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때라고 조심스럽게 점친다. 달팡 교육팀 장문영 과장도 독소 배출에는 림프 마사지가 탁월하다고 설명한다. “림프절은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계의 기능이 떨어지면 수분과 독소가 쌓여 얼굴이 푸석해지고, 부종 현상이 일어나며, 피부 혈색 또한 탁해지죠. 혈액과 주변 근육의 움직임에 의해 순환이 됩니다. 마사지를 하면 당연히 림프기능과 순환의 정상화에 도움을 주게 되죠.” 림프 마사지는 손에 힘을 뺀 채 손가락의 무게로만 행하는, 매우 섬세하고 부드러운 마사지다. 앞서 말했듯 근육을 건드려주는 경락 마사지에 익숙한 한국 사람들에게는 좀 생소할지 모르지만, 림프 마사지를 ‘제대로’ 받아보면 어떤 마사지보다도 심신에 안정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한다. 단, 손압이 적절치 못할 경우나 림프의 흐름을 잘 모르고 행했을 때는 독소를 오히려 몸 안으로 퍼뜨리는 역효과가 발생하므로 항상 안전을 기해야 한다.

1. DE CLEOR 이드라 플로랄 크렘 이드라 땅뜨 넥타 드 플뢰 수분 공급 효과의 데이 크림. 외부 오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50ml, 11만9천원. 2. DE CLEOR 아로메쌍스 네홀리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에센셜 오일.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나다. 15ml, 10만6천원. 3. MISTRAL by urban space 보디 솔트 근육과 피부를 진정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디톡스 효과가 탁월하다. 해독 작용과 소염 효과로 뾰루지나 피부 문제를 완화한다. 650g, 2만9천원. 4. BELIF 퍼스트 에이드 오버나이트 스킨 리제너레이션 마스크 밤사이 집중적으로 영양을 공급해 생기 넘치는 피부로 가꿔주는 낫또 제형의 수면 마스크. 낫또처럼 미세하게 늘어나는 제형이 없어질 때까지 두드려준다. 50ml, 2만5천원. 5. ORIGINS 퍼펙트 월드 모이스처라이저 강력 항산화 성분의 모이스처라이저. 해조 추출물, 호호바 오일 성분이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켜준다. 50ml, 6만5천원. 6. DARPHIN 8 플라워 넥타 오가닉 인증과 100% 최고급 천연 아로마 성분을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선택한다. 증류법이 아닌 CO₂공법으로 얻기 때문에 순도가 높고, 입자가 더 섬세하여 바로 피부 속으로 침투된다. 15ml, 22만5천원. 7. SISLEY 꽁쁠렉스 세로 보따니끄 피곤하고 스트레스 받은 피부를 활성화시켜준다. 한 달에 10일을 사용하거나 혹은 3일에 1번 다른 제품과 병행해서 사용한다. 30ml, 28만원. 8. MALIN   GOETZ by urban space 디톡스 페이스 마스크 산소가 발생되는 클렌징 제품. 거친 세안제나 스크럽 제품 없이도 깊은 모공 클렌징이 가능하다. 118ml, 6만3천원. 9. JUNE JACOBS by urban space 시트러스 샤워 젤 슬리밍, 독소 배출을 통해 셀룰라이트를 정리해주는 샤워 젤. 210ml, 5만5천원. 10. MELVITA 페이스&보디 오일 주름 및 탄력 부여 효과가 뛰어난 아보카도 페이스 오일. 50ml, 3만2천원. 혈액순환 촉진을 도와 운동 후 피곤한 다리에 효과적인 아르니카 뷰티 보디 오일. 50ml, 4만2천원. 재생 효과와 악건성 피부에 적합한 로즈 힙 뷰티 보디 오일. 50ml, 5만5천원.

1. DE CLEOR 이드라 플로랄 크렘 이드라 땅뜨 넥타 드 플뢰 수분 공급 효과의 데이 크림. 외부 오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50ml, 11만9천원. 2. DE CLEOR 아로메쌍스 네홀리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에센셜 오일.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나다. 15ml, 10만6천원. 3. MISTRAL by urban space 보디 솔트 근육과 피부를 진정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디톡스 효과가 탁월하다. 해독 작용과 소염 효과로 뾰루지나 피부 문제를 완화한다. 650g, 2만9천원. 4. BELIF 퍼스트 에이드 오버나이트 스킨 리제너레이션 마스크 밤사이 집중적으로 영양을 공급해 생기 넘치는 피부로 가꿔주는 낫또 제형의 수면 마스크. 낫또처럼 미세하게 늘어나는 제형이 없어질 때까지 두드려준다. 50ml, 2만5천원. 5. ORIGINS 퍼펙트 월드 모이스처라이저 강력 항산화 성분의 모이스처라이저. 해조 추출물, 호호바 오일 성분이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켜준다. 50ml, 6만5천원. 6. DARPHIN 8 플라워 넥타 오가닉 인증과 100% 최고급 천연 아로마 성분을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선택한다. 증류법이 아닌 CO₂공법으로 얻기 때문에 순도가 높고, 입자가 더 섬세하여 바로 피부 속으로 침투된다. 15ml, 22만5천원. 7. SISLEY 꽁쁠렉스 세로 보따니끄 피곤하고 스트레스 받은 피부를 활성화시켜준다. 한 달에 10일을 사용하거나 혹은 3일에 1번 다른 제품과 병행해서 사용한다. 30ml, 28만원. 8. MALIN GOETZ by urban space 디톡스 페이스 마스크 산소가 발생되는 클렌징 제품. 거친 세안제나 스크럽 제품 없이도 깊은 모공 클렌징이 가능하다. 118ml, 6만3천원. 9. JUNE JACOBS by urban space 시트러스 샤워 젤 슬리밍, 독소 배출을 통해 셀룰라이트를 정리해주는 샤워 젤. 210ml, 5만5천원. 10. MELVITA 페이스&보디 오일 주름 및 탄력 부여 효과가 뛰어난 아보카도 페이스 오일. 50ml, 3만2천원. 혈액순환 촉진을 도와 운동 후 피곤한 다리에 효과적인 아르니카 뷰티 보디 오일. 50ml, 4만2천원. 재생 효과와 악건성 피부에 적합한 로즈 힙 뷰티 보디 오일. 50ml, 5만5천원.

11.  디톡싱과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서 열풍을 불러일으킨 야채 수프 식단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다테이시 가즈 저, 아이템북스 출판. 12.  독소와 해독에 관한 내용으로 올 상반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야채 수프 식단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알레한드로 저, 쌤엔 파커스 출판. 13.  해독을 함으로써 체온이 올라가고, 따라서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내용의 책. 아사하라 유미 저, 삼호미디어 출판.

11. <야채 수프 건강법> 디톡싱과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서 열풍을 불러일으킨 야채 수프 식단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다테이시 가즈 저, 아이템북스 출판. 12. <클린> 독소와 해독에 관한 내용으로 올 상반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야채 수프 식단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알레한드로 저, 쌤엔 파커스 출판. 13. <내몸 독소 내보내기> 해독을 함으로써 체온이 올라가고, 따라서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내용의 책. 아사하라 유미 저, 삼호미디어 출판.

일반적으로 림프 마사지 시에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터치를 돕기 위해 아로마 오일이 사용된다.아로마 오일은 400개의 분자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피부 지질과의 친화성이 매우 높고 피부 침투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림프 순환을 통해 노폐물과 독소, 정체된 체액을 배출하는 데 효과가 크다. “실제로 아로마 림프 마사지를 꾸준히 받을 경우 노폐물 제거로 인해 얼굴형이 슬림해진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림프 기능의 회복으로 면역기능도 강화되어 예민한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죠. 무엇보다 자율신경계를 조절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적인 안정까지 꾀할 수 있다는 게 큰 매력입니다.” 지난겨울 여자 연예인들의 보습 관리로 ‘오일’이 거론되면서 그동안 ‘끈적일 것 같다’, ‘뾰루지를 유발할 것 같다’와 같은 선입견이 확연히 사그라지고 있다는 점도 아로마 오일의 대중화에 한몫할 거라는 분석이다. “연예인들의 노하우가 공개되면서 매장에 오일을 찾는 신규 소비자가 부쩍 늘었습니다. 아로마 오일, 페이스 오일, 오일 에센스, 아로마 에센스 등의 단어는 이제 전혀 생소하지 않죠.” 하지만 말했듯이 림프를 따라 전신에 빠르게 침투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일 선택도 신중하게 해야 한다. 첫째도 안전, 둘째, 셋째도 안전이다. 어반 스페이스 스파 매니저 이현숙은 가장 쉬운 방법으로 향을 맡아보라고 조언한다. “향을 맡았을 때 흔히 맡았던 향, 익숙한 향은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화학 성분이 사용되었을 확률이 높다는 뜻이죠.” 예를들어 로즈 오일이라면, 흔히 우리 생각에 있는 로즈 향의 오일보다는 로즈 향처럼 느껴지지 않는 낯선 향이 더 안전하다는 뜻. “품질이 좋은 오일일수록 사용 후에 아주 은근한 잔향을 남기고, 보습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 끈적임 없이 잘 흡수되고 기분 좋고 은은한 여운을 남기죠.” 안전성이 확보된 아로마 브랜드를 찾는것이 우선이고, 그 후에는 피부 타입, 몸에 필요한 성분을 따라 고르면 된다. 일반적으로 “로즈는 보습과 산소 공급 기능, 캐모마일은 모세혈관 강화, 니아울리는 안색 정화, 미르는 유수분 밸런스 조절, 탠저린은 에너지 공급, 재스민은 탄력 강화, 오렌지 블로섬은 색소 침착 예방 기능이 있습니다.” 달팡 교육팀 장문영 과장의 설명이다. 림프 마사지는 워낙 손압과 쓸어내리는 방향이 정확하고 안전해야 하므로 전문가에게 받는 것이 좋지만, 집에서 수시로 귀뒤, 겨드랑이, 서혜부, 종아리 뒤의 오금 부위(이 부위들이 림프가 몰려 있는 대표적인 곳이다)를 가볍게 두드려주는 것만으로도 독소들을 빼내는 데 효과가 있다.

에디터
이지나
포토그래퍼
정용선
스탭
어시스턴트 / 강혜은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