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식 말고 약식(藥食)

W

먹으면 먹을수록 예쁘고, 건강하고, 날씬해지는 이너뷰티.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생활이다.

이너뷰티(inner beauty). 말 그대로 내적인 아름다움을 뜻한다. 그런데 어떻게? 지천에 분노 유발자가 깔려 있고 야근과 회식이 끊이질 않는, 스트레스가 들끓는 현실에서 내적인 아름다움을 운운하다니. 차라리 저명한 의(사)님을 찾아 ‘외면의 아름다움’을 구하는 편이 백만스물 배쯤 쉬워 보인다. 어찌 됐든 여기는 자본주의 사회가 아닌가. 그런데 시대가 변하듯 세상도 변했다. 외모보다 내면이 중시되는 사회 풍토에 발맞춰 마음만 먹으면 ‘내적인 아름다움(이너뷰티)’도 구입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니 말이다. 쉽게는 각종 영양제와 건강식품 보조제부터 일명 ‘먹는 화장품’까지, 동네 슈퍼마켓부터 홈쇼핑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각양각색의 이너뷰티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NH피부과 김지선 원장은 최근 이너뷰티가 완전히 새로운 하나의 스킨케어군으로 자리 잡았다고 얘기한다. “요즘 피부를 위해 비타민 하나 챙기지 않는 여성이 있을까요? 확실히 피부 위에 바르는 것보다 직접 먹는 편이 체내 흡수율도 높고 부족한 영양소도 쉽게 채울 수 있어 효과적이거든요. 이것이 바로 ‘일반 화장품’과 ‘이너뷰티’의 가장 큰 차이점이자 장점이죠.”

현대인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는?
단백질, 칼슘, 칼륨, 비타민 등이 대표적. 특히, 단백질과 칼슘의 부족 정도가 심하고, 염도 높은 한식의 특성 때문에 칼륨 섭취도 필수적입니다. 스트레스와 비만, 음주 및 흡연, 잦은 외식 등으로 부족해진 비타민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용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소는?
비타민 A-피부 세포의 성장에 필수적. 코엔자임 Q10-대표적인 항산화제 성분. 비타민 C, 비타민 E-항산화&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다. 감마리놀렌산-과다 콜레스테롤, 골다공증, 폐경기&월경 증후군 등을 감소시켜준다. 천연 항염 효과가 있어 여드름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히알루론산-관절의 윤활유 역할을 하는 성분. 자신의 1천 배에 해당하는 물을 함유할 수 있다. 셀레늄-피부 탄력을 유지시켜준다.
이너뷰티 제품 복용 시 지켜야 할 사항은?
하나,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 최소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할 것. 둘, 각 제품의 함량에 따른 용법이 다르므로, 반드시 제품설명서를 숙지하고 복용한다. 셋, 영양제는 옵션일 뿐이다. 건강한 피부는 약이 아닌 건강한 생활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명심한다.

1.DHC 감마리놀렌산 보라지 종자유 100%. 콜레스테롤 과다와 원활하지 못한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준다. 하루 4캡슐 복용. 300mgX120캡슐, 1만9천원.
2.MIKIMOTO COSMETICS 펄 파우더 95%의 탄산칼슘과 마그네슘, 철, 칼륨, 아연, 동 등 미네랄을 고루 함유하고 있는 진주 분말. 50g, 29만원.
3.GOOD BASE 뷰티본 멀티비타민 미네랄 국내산 6년근 홍삼분말과 우유에서 추출한 락토분말, 그리고 여성에게 필요한 11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고루 들어 있다. 1,500mgX30포, 3만9천원.
4.ISA KNOX X2D2 이너 히알루론산V 고순도의 히알루론산과 비타민 B1, 비타민 D, 세라마이드, 엘라스틴 등의 성분을 포함.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케어해준다. 500mgX60캡슐, 7만5천원.
5.OGARDEN 슬림컷 녹차에서 추출한 카테킨과 비타민 C가 주성분.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도 추천한다. 330mgX30정, 2만원.
6.BEAUTY IN 멀티비타민&미네랄 Ac 과다한 피지 분비를 조절하고 정상적인 각질 탈락을 유도해 지루성 피부와 여드름 피부를 케어해주는 제품. 30정, 1만5천원.
7.VB PROGRAM 오메가케어 3종의 참치에서 얻어낸 고순도의 오메가3 지방산(DHA와 EPA)이 주성분. 두뇌 활동과 눈 건강,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준다. 550mgX120캡슐, 4만5천원.
8.CENOVIS 코큐텐 자연 발효 공법으로 생산한 순도 98% 이상의 코엔자임 Q10만을 사용. 정어리 20마리, 쇠고기 3kg, 브로콜리 12kg에 해당하는 양을 캡슐 하나에 담았다. 100mgX62캡슐, 3만8천원.
9.BEROCCA 베로카 퍼포먼스 물에 녹여 마시는 발포정 타입의 종합비타민. 고함량의 비타민 B군을 포함, 비타민 C, 마그네슘, 칼슘, 아연 등 필수 미네랄 12가지가 들어 있다. 15정, 1만2천원.
10.INNER B 아쿠아 포스 수분 저장고 ‘히알루론산’에 피부를 탱탱하게 잡아주는 ‘콜라겐’을 더해 보습과 탄력을 동시에 케어해주는 제품. 56정, 8만3천원.
11.YAKULT NAMUH 브이푸드 비타민 C 합성비타민이 아닌 아세로라, 블루베리, 오렌지, 매실, 사과, 등 오로지 자연 상태의 식물에서만 추출한 천연원료 비타민. 1,500mgX84정, 5만2천5백원.

에디터
뷰티 에디터 / 김희진
기타
도움말 | 한송이(한송이 영상의학과 의원 원장)

SNS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