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속에 누군가 살고 있지는 않을까? 나날이 넓고 깊어만 가는 모공, 모공! 꽉 막힌 모공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 피부 전문가 다섯 명이 나섰다.

Q 모공이 점점 커지는 근본적인 원인은?
A 모공은 털이 박혀 있는 구멍인 동시에 피지선에서 피지가 분비되는 출구다. 따라서 피지 분비가 증가하면 자연히 그 길인 모공도 넓어진다. 피지선은 사춘기 때 호르몬 변화에 의해 처음 커지기 시작하는데, 만 25세를 지나면서는 누구나 조금씩 더 확장된다. 즉, 모공의 확장은 피지 분비와 피부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서구일(모델로피부과 청담점 원장)
A 크게 두 가지 원인을 들 수 있다. 사춘기 이후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지면서 피지 분비량이 급속히 증가하는데, 그로 인해 피지를 배출하는 모공도 조금씩 커진다. 여성보다는 남성이, 건성 피부보다는 지성 피부가 모공이 더 두드러지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 30대 이전부터 모공이 넓은 편이었다면 십중팔구 ‛피지의 과다 분비에 의한 모공’이라고 보면 된다. 반대로 30~40대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모공이 두드러지는 경우도 있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점점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모공을 조여주는 힘 역시 약해져 모공이 늘어지는 것. 흔히 ‛노화로 인한 모공’이라 부르는 세로로 긴 모양의 모공이다. -최광호(초이스피부과 원장)

Q 지성 피부의 모공 VS 건성 피부의 모공, 어떻게 케어해야 하나?
A 지성 피부에 가장 중요한 것은 꼼꼼한 클렌징. 거품을 충분하게 내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닦아내고, 주 1~2회 정도 딥클렌징을 해서 묵은 각질과 피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단, 알갱이가 큰 스크럽제를 사용하면 오히려 모공을 넓힐 수 있으니 자제한다. 세안 후에는 수렴 효과가 있는 아스트린젠트로 모공을 조여주고 유분이 적은 보습제를 바른다. 반대로 건성 피부는 그 특성상 죽은 세포의 탈락이 원활하지 않고 그로 인해 묵은 각질이 모공 입구를 막아 모공을 넓힐 수 있다. 따라서 주 1회 정도는 모공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세안 후에는 반드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피부가 메마르면 노화를 촉진시켜 결국 모공을 넓히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최광호(초이스피부과 원장)

Q 모공이 커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생활 수칙 3가지는?
A 1 주기적인 각질 제거. 피부가 칙칙해졌거나 왠지 거칠고 화장이 먹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가 적기다. 2 술과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한다. 3 손으로 여드름을 짜지 않는다. -서구일(모델로피부과 청담점 원장)
A 1 스트레스를 줄이고 휴식을 취한다. 2 과도한 세안과 각질 제거는 금물. 세안 후에는 찬물로 마무리한다. 3 적정 실내 기온을 유지한다. 잦은 사우나 이용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단, 노화로 인해 길게 늘어지는 모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꾸준한 탄력 관리만이 살 길이다. 턱을 괴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은 피부를 처지게 해 모공이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주의한다. -김찬경(클라란스 교육부 과장)

Q 블랙헤드는 모공을 키우는 주범, 짠다 VS 짜지않고 둔다?
A 피지가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못하고 모공 속에 정체되어 있으면 면포 등을 만들어내고, 다시 그 면포가 몸을 키워 모공을 확장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모공 속 면포를 뽑아내는 것이 급선무. 하지만 피부과나 잘 교육된 관리실이 아닌 집에서 자가로 압출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대신 BHA나 효소 등을 이용한 딥클렌징으로 꾸준히 관리하도록. 코팩은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가장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주 1회 이상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나경(뷰티 칼럼니스트·<동안피부 레시피> 저자)
A 일단 블랙헤드는 시각적으로 보나 기능적으로 보나 제거하는 편이 낫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코팩을 추천하지만, 잦은 사용은 모공을 더 넓힐 수 있으니 주의할 것. 피부 상태에 따라 일주일에 1~2회가 적당하다. 피부과에서는 물리적•화학적 박피와 필링, PDT(광역동 치료) 등의 방법을 통해 블랙헤드를 제거, 치료한다. -장경애(리더스피부과 명동신세계점 원장)

Q 모공 케어 화장품을 선택하는 팁은?
A 자신의 피부와 모공 타입부터 파악할 것. 피지 분비가 많아 모공이 넓고 깊게 벌어진 경우라면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동시에 모공을 수축하거나 쿨링 효과를 주는 제품을, 노화로 인해 모공이 세로로 길게 처진 피부라면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강화해주는 탄력이나 리프팅 라인 화장품을 추천한다. 또한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딥클렌징 마스크로 모공을 덮고 있는 묵은 각질과 모공 속 피지, 노폐물을 제거해주면 도움이 될 것이다. -김찬경(클라란스 교육부 과장)
A 모공 케어 화장품이 기대하는 만큼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적어도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하나, AHA(아하)와 같은 각질 용해 성분이 들어 있어 모공 속 딥클렌징이 가능하다. 둘, 과다 각질을 유발하지 않을 만큼 보습력이 충분하다. 셋, 모공이 조여드는 기분이 들 정도로 탄력 강화 효과가 있거나, 적당한 피부 재생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장경애(리더스피부과 명동신세계점 원장)

Q 모공 케어에 가장 효과적인 시술은?
A 프락셀. -서구일(모델로피부과 청담점 원장)
A 듀얼 리스토어 시술(프락셔널 레이저의 일종이다). -최광호(초이스피부과 원장)
A 각종 박피 시술. -이나경(뷰티 칼럼니스트·<동안피부 레시피> 저자)
A 프락셀 듀얼. 블랙헤드 치료에는 PDT(광역동 치료)를 추천한다. -장경애(리더스피부과 명동신세계점 원장)

1 SISLEY 마스끄 끄렘므 오 레진느 뜨로삐깔
딥클렌징, 피부 정화, 아스트린젠트의 기능을 두루 갖춘 카올린(화이트 머드) 성분의 워시 오프 마스크. 사용 후 피부가 한결 투명해진다. 60ml, 12만5천원.
2 LA PRAIRIE 리써페이싱 크림
미세한 박피 효과가 있는 살리실산과 과일산이 들어 있는 재생 크림. 모공 수축은 물론 피부 표면이 매끈하고 환해지는 효과가 있다. 40ml, 26만원.
3 CLARINS 포어 미니마이징 세럼
모공 속 불순물 제거에 효과적인 히비스커스, 알파인 우리로우 허브, 화이트 데드 네틀이 주성분. 모공이 타이트하게 조여드는 기분이다. 30ml, 5만원.
4 CHRISTIAN DIOR 하이드라라이프 스킨 퍼펙트
멜로우 꽃에서 추출한 멜로우 퍼펙트 복합체가 과다 생성되는 피지를 조절하고, 눈에 띄는 모공의 크기와 깊이를 개선해주는 수분 크림. 50ml, 8만9천원.
5 ESTEE LAUDER 아이디얼리스트 포어 미니마이징 스킨 리휘니셔
모공을 막고 있는 죽은 피부 세포나 불순물을 자극 없이 탈락시켜 피부를 더욱 매끄럽고 환하게 만들어주는 제품. 비산성 처방이라 피부 자극이 적다. 50ml, 13만원.
6 CLINIQUE 포어 미니마이저 리파이닝 세럼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이 힘없이 늘어진 모공 벽을 탄탄하게 조여준다. 모공이나 요철을 매끈하게 커버해주는 빛 반사 파우더가 들어 있다. 40ml, 4만8천원.
7 SHU UEMURA 클렌징 오일 프레쉬
워터프루프 메이크업은 물론 묵은 각질과 모공 속 블랙헤드까지 말끔하게 제거. 세안 후에도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는 촉촉한 사용감이 특징이다. 450ml, 8만9천원.
8 VICHY 놀마덤 퓨리파잉 아스트린젠트 토너
피지와 노폐물, 각질을 말끔히 닦아주는 여드름 및 트러블 피부용 토너. 토타롤(항균 작용)과 에페룰린(염증 완화), 비쉬온천수(진정 효과)가 주성분이다. 200ml, 2만9천원대.